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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415 - 436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전공)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aper explores the formation of Makerspace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a survey on space usage and programs being operated. The respondents targeted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The survey is divided into two categories: in space usage section, the questionnaire explores level of openness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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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란 무엇인가? | 메이커는 상상력,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제품을 구상하고 조립 · 개발하는 사람 또는 단체이며, 기술의 발달과 공유 문화, 즉 오픈소스 문화를 통해 활용이 편리해진 기술을 응용하여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들기 활동을 하는 대중을 지칭한다. | |
메이커들이 모여서 공동작업을 하는 공간의 명칭은 무엇이 있는가? | 메이커들이 모여서 공동작업을 하는 공간에 대한 명칭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s), 팹랩(FabLab), 해커스페이스(Hackerspaces), 테크숍(TechShop) 등 다양하다. 제작실험실이 라는 의미의 Fablab, 다양한 공작기계 숍이라는 의미의 Techshop, S/W 중심의 메이커인 hacker와 H/W 중심의 Maker 등으로 약간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변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 이를 기점으로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변화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추구하는 미래 인재상과 맥이 닿는다. 특히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교육방식은 ICT 기술력을 토대로 미래 산업사회에 적응력을 높여주기 위하여 컴퓨팅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전략 기획 담당자들에게 2020년에 기업 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과 자질은 어떠한가에 대한 그 전망을 물었을 때, 복잡한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람 관리, 타인과의 조정, 감성 지능, 판단과 의사 결정, 서비스 지향성, 협상, 인지적 유연성을 꼽은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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