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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운영 현황조사 분석 연구
Research of the Formation of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a Survey on Space Usage and Programs Being Operated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415 - 436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전공)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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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운영 현황조사를 위하여 공공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공간과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조사하였다. 공간사항으로는 전용공간의 개방여부, 장비대여여부, 공간이용횟수, 관리비용, 운영인력과 어려운 점을 조사하였다. 프로그램 사항으로는 프로그램 종류, 운영장소, 참여자연령대, 시간대, 예산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장비, 공간부족, 인력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 분석되었다. 이를 통한 정책 제언사항으로는 전용공간의 명칭에 대한 논의와 통일화, 전용공간의 면적, 비용, 장비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중장기 계획과 전문가그룹을 통하여 자문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explores the formation of Makerspace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a survey on space usage and programs being operated. The respondents targeted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The survey is divided into two categories: in space usage section, the questionnaire explores level of openness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란 무엇인가? 메이커는 상상력, 창의력을 바탕으로 스스로 제품을 구상하고 조립 · 개발하는 사람 또는 단체이며, 기술의 발달과 공유 문화, 즉 오픈소스 문화를 통해 활용이 편리해진 기술을 응용하여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들기 활동을 하는 대중을 지칭한다.
메이커들이 모여서 공동작업을 하는 공간의 명칭은 무엇이 있는가? 메이커들이 모여서 공동작업을 하는 공간에 대한 명칭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s), 팹랩(FabLab), 해커스페이스(Hackerspaces), 테크숍(TechShop) 등 다양하다. 제작실험실이 라는 의미의 Fablab, 다양한 공작기계 숍이라는 의미의 Techshop, S/W 중심의 메이커인 hacker와 H/W 중심의 Maker 등으로 약간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변화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이를 기점으로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변화는 세계경제포럼에서 추구하는 미래 인재상과 맥이 닿는다. 특히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의 교육방식은 ICT 기술력을 토대로 미래 산업사회에 적응력을 높여주기 위하여 컴퓨팅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전 세계 글로벌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전략 기획 담당자들에게 2020년에 기업 근로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과 자질은 어떠한가에 대한 그 전망을 물었을 때, 복잡한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람 관리, 타인과의 조정, 감성 지능, 판단과 의사 결정, 서비스 지향성, 협상, 인지적 유연성을 꼽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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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보영, 곽승진. 2017. 대학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 도입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8(3): 259-279. Kim, Bo-Young and Seung-Jin Kwak. 2017.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Makerspace at Academ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259-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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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안인자, 최상기, 노영희. 2014. 도서관 무한창조공간의 개념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2): 143-171. Ahn, In-Ja, Sang-Ki Choi, and Younghee Noh. 2014. "A Study on Establishing Creative Zones and Creative Zone Programm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14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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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장윤금. 2017. 공공도서관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프로그램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1(1): 289-306. Chang, Yunkeum. 2017. "A Study on the Concepts and Programs of 'Makerspaces' at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1): 289-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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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Anderson, C. 2012. Makers: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NY: Random House. 

  13. Hatch, M. 2014.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Y: McGraw-Hill Education. 

  14. Lang, D. 2013. Zero to maker: Learn (just enough) to make (just about) anything. Maker Media, Inc. 

  15. Maker Culture [online]. [cited 2017.9.30]. . 

  16. Maker Media and Deloitte. 2013. Impact of the Maker Movement. Deloitte Center for the Edge and Maker Media. 

  17. ICT companies' talent cultivation efforts agains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7. Slownews, May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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