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협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수산물 구매 행태 연구 -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eafood Purchasing Behavior of Consumers in Suhyup Shopping Mall - Focus on Demographic Factor -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8 no.4, 2017년, pp.67 - 81  

박준모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urchasing behavior of customers purchasing seafood using internet shopping mall based on the sales data of Suhyup Shopping Mall in 2016. The research shows three facts. First, 46.1% of those customers marine products in Suhyup Shopping Mall are purchasing l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협중앙회가 소매사업의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등 온라인시장의 비중, 그 중에서도 인터넷쇼핑 시장의 비중을 증대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협중앙회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수협쇼핑몰의 2016년 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고, 특이점을 도출하여 수산물 인터넷 쇼핑시장의 운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협쇼핑몰의 2016년도 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수산물을 구매하는 고객들의 구매 행태를 분석하였다. 고객들의 연령과 지역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연간 구매 행태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상대강세부류와 상대강세품목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은 오프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협중앙회(2017)에 의하면, 2016년 기준으로 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 실적은 공판사업 2,312억 원, 학교급식사업 254억 원, 기업급식사업 36억 원, 군급식사업 1,039억 원, 특판사업 330억 원, 수협쇼핑 60억 원, 홈쇼핑사업 280억 원, 온라인도매시장(B2B) 2,204억원등총 6,515억 원이다.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규모는 어떠하며 얼마나 성장되고 있는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쇼핑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쇼핑 등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박준모(2017)에 의하면, 2016년 온라인 쇼핑시장의 규모는 64조 9,134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의 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한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동향조사가 시작된 2001년의 3조 3,471억 원과 비교하면 16년 사이에 시장규모가 19.4배 증가한 결과이다. 2001년 약 3.4조 원에 불과하던 온라인 쇼핑시장은 2005년 10.6조 원으로 10조 원을 넘어섰으며, 2009년에는 20조 원을 넘어섰고(20조 6,430억 원), 2012년에는 34조 원, 2014년에는 45조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1).
수협중앙회가 소매사업의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일은 무엇인가? 수협중앙회가 수행하는 대부분의 수산물 판매사업 중에서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사업은 수협쇼핑과 홈쇼핑 사업이며, 대부분은 수산물 도매사업과 단체급식사업을 통하여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소매사업의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등 온라인시장의 비중, 그 중에서도 인터넷쇼핑 시장의 비중을 증대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협중앙회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수협쇼핑몰의 2016년 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고, 특이점을 도출하여 수산물 인터넷 쇼핑시장의 운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종호 (2015), "방사능 관련 안전정보의 수산물 소비 영향에 관한 연구", 수산경영논집, 46 (1), 145-155. 

  2. 고장석.조중화.정석원 (2011),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2 (3), 49-68. 

  3. 김정환 (2013), 차트의 기술, 이레미디어. 

  4. 김종대 (2012), "스마트 컨슈머가 이끄는 특별한 소비트렌드",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12.8.15. 

  5. 김진백 (2008), "온라인 수산물거래에서 외재적 품질신호가 품질속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식품유통연구, 25 (2), 103-124. 

  6. 박정아.장영수.김도훈 (2015),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수산경영논집, 45 (3), 1-17. 

  7. 박준모 (2017), 수협중앙회 온라인 쇼핑사업 발전방안, 수협수산경제연구원. 

  8. 수협중앙회 (2017), 제55기 수협연차보고서. 

  9. 김규완.장영수 (2013), "소비자 지식이 수산물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수산경영논집, 44 (1), 91-103. 

  10. 전홍식.주송국 (2010),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의 사전지식, 사용 후기 측면성 및 준거가격 수준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12 (4), 95-125. 

  11. 천성용 (2015), "쿠폰 할인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23(1), 47-62. 

  12. 통계청 경제통계국 (2017), "2017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보도자료, 2017.11.2. 

  13.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http://kosis.kr) 

  14. 홍종필 (2003),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11, 171-20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