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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48 no.4, 2017년, pp.67 - 81
The aims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urchasing behavior of customers purchasing seafood using internet shopping mall based on the sales data of Suhyup Shopping Mall in 2016. The research shows three facts. First, 46.1% of those customers marine products in Suhyup Shopping Mall are purchasing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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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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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은 오프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수협중앙회(2017)에 의하면, 2016년 기준으로 수협중앙회의 수산물 판매사업 실적은 공판사업 2,312억 원, 학교급식사업 254억 원, 기업급식사업 36억 원, 군급식사업 1,039억 원, 특판사업 330억 원, 수협쇼핑 60억 원, 홈쇼핑사업 280억 원, 온라인도매시장(B2B) 2,204억원등총 6,515억 원이다. | |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규모는 어떠하며 얼마나 성장되고 있는가?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쇼핑과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쇼핑 등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박준모(2017)에 의하면, 2016년 온라인 쇼핑시장의 규모는 64조 9,134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의 53조 8,883억 원 대비 20.5% 증가한 수치이다. 온라인쇼핑동향조사가 시작된 2001년의 3조 3,471억 원과 비교하면 16년 사이에 시장규모가 19.4배 증가한 결과이다. 2001년 약 3.4조 원에 불과하던 온라인 쇼핑시장은 2005년 10.6조 원으로 10조 원을 넘어섰으며, 2009년에는 20조 원을 넘어섰고(20조 6,430억 원), 2012년에는 34조 원, 2014년에는 45조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1). | |
수협중앙회가 소매사업의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일은 무엇인가? | 수협중앙회가 수행하는 대부분의 수산물 판매사업 중에서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사업은 수협쇼핑과 홈쇼핑 사업이며, 대부분은 수산물 도매사업과 단체급식사업을 통하여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다. 수협중앙회가 소매사업의 비중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인터넷쇼핑과 홈쇼핑 등 온라인시장의 비중, 그 중에서도 인터넷쇼핑 시장의 비중을 증대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협중앙회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수협쇼핑몰의 2016년 거래 자료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수산물을 구입하는 고객들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고, 특이점을 도출하여 수산물 인터넷 쇼핑시장의 운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
고장석.조중화.정석원 (2011), "인터넷쇼핑몰 PB상품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2 (3), 49-68.
김정환 (2013), 차트의 기술, 이레미디어.
김종대 (2012), "스마트 컨슈머가 이끄는 특별한 소비트렌드", LG Business Insight, LG경제연구원. 2012.8.15.
김진백 (2008), "온라인 수산물거래에서 외재적 품질신호가 품질속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식품유통연구, 25 (2), 103-124.
박정아.장영수.김도훈 (2015), "인구통계적 특징에 따른 수산물 소비패턴 변화 분석", 수산경영논집, 45 (3), 1-17.
박준모 (2017), 수협중앙회 온라인 쇼핑사업 발전방안, 수협수산경제연구원.
수협중앙회 (2017), 제55기 수협연차보고서.
김규완.장영수 (2013), "소비자 지식이 수산물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수산경영논집, 44 (1), 91-103.
전홍식.주송국 (2010),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의 사전지식, 사용 후기 측면성 및 준거가격 수준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12 (4), 95-125.
천성용 (2015), "쿠폰 할인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23(1), 47-62.
통계청 경제통계국 (2017), "2017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보도자료, 2017.11.2.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홈페이지(http://kosis.kr)
홍종필 (2003),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논총, 11, 17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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