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들의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0 no.5, 2017년, pp.385 - 393  

유지형 (동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이유미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plore stress, problem solving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December 2016 to February 2017 by web base survey. The participants were 237 who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Stress, problem solving and emotional intel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 문제해결능력, 스트레스, 공감능력 및 간호학과 진학 만족도가 감성지능에 영향을 나타내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감성지능 정도를 파악하고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감성 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감성지능을 분석하고,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문제해결능력, 감성지능 정도를 살펴보고, 감성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간호대학생들은 앞으로 환자, 보호자 및 다른 의료인들과 다양한 접촉을 통해 끊임없이 감정을 교류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감성지능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관계를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문제해결능력, 감성지능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인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학년별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본인이 지각하는 스트레스는 2학년이 1학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며, 3, 4학년은 1학년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지 않았으나 높은 점수가 측정되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짐을 알 수 있으며, 2학년은 교내 실습이 시작되어 받는 스트레스가 높고, 3, 4학년은 임상실습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보다 높게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감성지능이란? 감성지능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사용하고,관리할 수 있는 일련의 능력으로[5],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인식하고 타인의 정서를 공감할 줄 아는 능력을 이야기한다[6].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성지능은 공격적인 행동을 낮추어 긍정적인 수용 태도를 가능하게 하며[5], 스트레스 완화, 불안감소를 나타낸다[7].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성지능은 공격적인 행동을 낮추어 긍정적인 수용 태도를 가능하게 하며[5], 스트레스 완화, 불안감소를 나타낸다[7].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며[8], 스트레스 해결을 위해 문제 중심의 대처를 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Lee S. J., Yu J. H.,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pp.589-607, (2008). 

  2. Han M. H., Bae S. 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Admission Type in One Nursing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pp.46-53, (2015). 

  3. Yun K. Y., Kuem S. H., Moon H. B., Seung HY.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pp.23-33, (2014). 

  4. Choi S. O., Park J. K., Kim S. H.,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pp.182-189, (2015). 

  5. Garcia-Sancho E., Salguero J., Fernandez-Berrocal P.,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ggression: a systematic review.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19:5 pp.584-591, (2014). 

  6. Kooker B. M., Shoultz J., Codier E. E., Identifying emotional intelligence in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3:1 pp.30-36, (2007). 

  7. Lewis G. M., Neville C., Ashkanasy N. M., Emotional intelligence and affective events in nurse education: A narrative review. Nurse Education Today, 53 pp.34-40, (2017). 

  8. Song J. E., Chae H. J.,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pp.502-512, (2014). 

  9.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Roberts J.,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pp.855-860, (2011). 

  10.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Problem-solving ability. https://m.ncs.go.kr/ncs/page.do?skP1A4_M4_032. viewed 3 May (2017). 

  11. Son H., Analysis of Positioning in the Nursing Students' Narrative of the Experiences of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pp.129-137, (2014). 

  12. Kim J. H., Park M. K.,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pp.34-42, (2012). 

  13. Kim Y. H., Kang K., Lee M., Kim Y., Kim Y., Lee J., Jeong H., Comparison of the Problem Solving Abilities as Simulation Learning Stage - Focused on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 pp.495-505, (2015). 

  14. Son Y. J., Song Y. A.,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pp.43-52, (2012). 

  15. Kim J., Kim Y.,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pp.203-212, (2016). 

  16. Lee E. S., Shin H. C., Lee J. H., Yang Y. J., Cho J. J., Ahn G., Yoon Y. S., Sung E., Development of the Perceived Stress Inventory: A New Questionnaire for Korean Population Surveys.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6:6 pp.286-293, (2015). 

  17. Lee S. J., Chang Y. K., Lee H. N., Park 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3). 

  18. Jung H. W.,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Thesis for a Doctorate, Pusan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007). 

  19. Wong C., Law K. 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pp.243-274, (2002). 

  20. Park H. J., Jang I. S.,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pp.14-23, (2010). 

  21. Kim I. S., Jang Y. K., Park S. H., Song S. 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pp.337-345, (2011). 

  22. Kim K. K., Yoon J., Choi K. Y., Park S. Y., Bae J. H., The Effect of Interdisciplinary Cooperation Project Learning on Communication,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2 pp.252-261, (2008). 

  23. Sim M., Oh 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6 pp.328-337, (2012). 

  24. Lee B. S., The Impact of Action Learning Team Memb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The Mediation Effect of Learning Coach's Emotional Intelligence Perceived by Team Members.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20, pp.17-45, (2010). 

  25. Lee K. H., Song J. S.,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Efficacy and Job Stress of Nurses - Medating Role of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pp.17-25, (2010). 

  26. Shin E. J., Park Y. S.,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pp.5636-5645, (2013). 

  27. Ma J. K., Park J. W., The Emotional Intelligenc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Their Coaching Type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1:1 pp.103-111,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