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4 no.2, 2020년, pp.41 - 54  

김효원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  유명숙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nfluence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34 nursing students from three universities located in two regions of So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감성지능 및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란?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와 간호사에 대한 신념, 관념 및 이상의 총합으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자의 간호활동 과정이나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의식적인 견해를 말한다[9]. 측정도구는 Yeun et al.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게 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임상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역할 갈등 및 지식 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하여 많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7],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게 되면, 이는 간호전문직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신체적 건강까지도 위협할 수 있다[8].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와 간호사에 대한 신념, 관념 및 이상의 총합으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직업의식적인 견해를 의미하는 것으로[9],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에서 전문적 간호 교육을 받는 동안 간호에 대한 가치관이 확립되면서 간호전문직관도 함께 발달하고 성숙하게 된다[10].
연구결과 감성지능의 하위 영역 중 감성조절 및 활용, 자기감성이해 영역이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감성지능이 임상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24]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결과 감성지능의 하위 영역 중 감성조절 및 활용, 자기감성이해 영역이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감정의 개입이 많은 임상실습상황에서 즉각적,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이를 조절하고 해석 및 재해석하며, 나아가 긍정적으로 감성을 활용하고 자신을 동기화하여 능동적인 실습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인 것[15]으로 보인다.따라서 임상실무에서 자신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대상자와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대상자에게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게 해주기 때문에 감성지능 관리는 간호교육과정에 필히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간주되며, 간호대학생에게 감성지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적용하여 임상수행능력을 더불어 향상시킬 것을 권장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http://www.koreanurse.or.kr/resources/nurse_edu.php 

  2. https://kess.kedi.re.kr/index 

  3. L. Axley(2008), Competency: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Vol.43(4);214-222. 

  4. T. Anderson, L. Linden, M. Allen, E. Gibbs(2009), New graduate RN work satisfaction after completing an interactive nurse residency.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39(4);165-169. 

  5. B.M. Seo, H.J. Park(2014),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4);149-161. 

  6. Y.H. Kwon, O.G. Kwag(2012), Validation of a path model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3(10);4572-4581. 

  7. S.L. Kim, J.E. Lee(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1(1);98-106. 

  8. H.J. Park, I.S. Jang(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1);14-23. 

  9. E.J. Yeun, Y.M. Kwon, O.H. Ahn(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6);1091-1100. 

  10. E.H. Kim(2016), Relationships of nursing professionalism, self-leadership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4(1);532-541. 

  11. Y.S. Moon, S.J. Han(2011), Impact of self-efficacy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1);72-79. 

  12. E.M. Jun(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9(2);44-56. 

  13. C.S. Wong, K.S. Law(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3);243-274. 

  14. P.N. Lopes, M.A. Brackeet, J.B. Nezleck, A. Schutz, I. Sellin, P. Salovey(2004),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Vol.30;1018-1034. 

  15. O.S. Lee, M.O. Gu(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6);2749-2759. 

  16. S.S. Han, M.H. Kim, E.K. Yun(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4(1);73-79. 

  17. P.J. Hwang(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o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60-63. 

  18. W.H. Lee, C.J. Kim, J.S. Yoo, H.K. Hur, K.S. Kim, S. M. Lim(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Nursing Policy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Nursing, Vol.13;17-29. 

  19. S.J. Kang, E.Y. Jeon(201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Vol.18(3);151-178. 

  20. Y.M. Kwon, E.J. Yeun(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Society, Vol.13(3);285-291. 

  21. O.S. Lee, Y.G. Noh(2017),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12);349-358. 

  22. O.S. Lee, M.O. Gu(2014),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4(6);682-696. 

  23. M.S. Park, H.M. Lee, J.A. Gu(2011),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29(2);111-123. 

  24. O.S. Lee, M.O. Gu, M.J. Kim(2015),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1);380-388. 

  25. J.W. Park, C.J. Kim, Y.S. Kim, M.S. Yoo, H.R. Yoo, S.M. Chae, J.A. Ahn(2012),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4(3);223-2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