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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모드 및 조건변화에 따른 LPG와 디젤승용차량 배출특성 비교에 관한 연구
Investigation on the Comparison of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using LPG and Diesel Fuel in Variation of Driving Mode and Ambient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4, 2017년, pp.185 - 189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  홍유덕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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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Korea, sales of passenger cars using diesel and LPG fuels were continuously increased in recent years. From now on 2030, the registrated vehicles will close in about twenty five million in Korea. From these reason, Investigation on the comparison of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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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경유자동차의 경 우에도 2014년부터 강화된 배출허용기준(EURO-6)에 따라 후처리장치들이 추가되고 있어 차량의 배출수준은 낮아지고 있으며 2017년 9월부터 도입된 경유승용차의 실제도로 배출허용기준(RDE-LDV, Real Driving Emission - Light Duty Vehicle)에 따라 제작사에서는 오염물질 배출을 저감시키는 기술을 개발하여야 하며 많은 연구자들도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8~11)들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차종을 선정하여 다양한 주행모드와 조건에 따라 LPG 및 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 특성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행모드와 조건변화에 따른 경유자동차와 LPG 자동차의 배출특성에 대하여 측정하고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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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겨울철의 주행모드를 구현한 Cold FTP 모드에서 LPG 차량의 CO 증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겨울철의 주행모드를 구현한 Cold FTP 모드에서의 배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는데 이는 경유자동차의 경우는 실화를 방지하기 위한 배출가스 재순환장치의 작동율을 낮추거나 흡입되는 공기의 온도가 낮아 열효율의 감소가 원인으로 생각된다. LPG 자동차의 경우는 냉간 시동에 따른 삼원촉매의 활성화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LPG자동차의 현재와, 전망은 어떠한가? 특히 LPG자동차의 경우에는 국내의 연료정책에 따라 경유 및 가솔린연료 보다 저렴하여 경제 성면에서 우수하여 보급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LPG자동차는 영업용이나 장애인용으로 구매가 제한되어 있으나 5인승 SUV 차량도 일반인이 구매가능하도록 하는 제도가 논의중에 있어 보급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전망이다. 아울러, 국내의 택시의 거의 대부분은 LPG 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한 대당 주행거리가 길어 실제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대한 연구(2)가 필요한 실정이다.
오염물질에 대한 주행모드에 따른 배출량 변화는 어떠한가? (2) 탄화수소의 경우 연료에 따라 주행모드에 따른 배출량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경유자동차의 질소산화물과 LPG 자동차의 일산화탄소(CO)의 경우 주행모드 특성을 반영하여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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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대수 2016년 말, 2천 2백만대 육박", 보도자료, 2017.1.17. 

  2. P. Geng, E. Cao, Q. Tan, L. Wei, "Effects of alternative fuels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mission products from diesel engines: A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71, 2017, pp. 523-534. 

  3. K. Kim, J. Kim, S. Oh, C. Kim, Y. Lee, "Lower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with a stoichiometric LPG direct injection engine", Fuel, Vol. 187, 2017, pp. 197-210. 

  4. C-L. Myung, Y. Lim, S. Kim, J. Lee, K. Choi, S. Park, "Mobile source air toxic emissions from 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 gasoline and LPG passenger car under various in-use vehicle driving modes in Korea",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119, 2014, pp. 19-31. 

  5. C. Cinar, F. Sahin, O. Can, A. Uyumaz, "A comparison of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with different valve lift profiles between gasoline and LPG fuels in a SI engin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107, 2016, pp. 1261-1268. 

  6. K. Kim, J. Kim, S. Oh, C. Kim, Y. Lee, "Evaluation of injection and ignition schemes for the ultra-lean combustion direct-injection LPG engine to control particulate emissions", Applied Energy, Vol. 194, 2017, pp. 123-135. 

  7. T. Y. Kim, C. Park, S. Oh, G. Cho, "The effects of stratified lean combustion and exhaust gas recircula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Energy, Vol. 115, 2016, pp. 386-396. 

  8. M. Gumus, "Effects of volumetric efficiency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 dual fueled (gasoline and LPG) spark ignition engine",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92, 2011, pp. 1862-1867. 

  9. C. F. Lau, A. Rakowska, T. Townsend, P. Brimblecombe, T. L. Chan, Y. S. Yam, G. Mocnik, Z. Ning, "Evaluation of diesel fleet emissions and control policies from plume chasing measurements of on-road vehicle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122, 2015, pp. 171-182. 

  10. T. Lee, J. Park, S. Kwon, J. Lee, J. Kim, "Variability in operation-based NOx emission factors with different test routes, and its effects on the real-driving emissions of light diesel vehicles",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461-462, 2013, pp. 377-385. 

  11. S. Kwon, Y. Park, J. Park, J. Kim, K-H. Choi, J-S. Cha, "Characteristics of on-road NOx emissions from Euro 6 light-duty diesel vehicles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Vol. 576, 2017, pp. 70-77. 

  12. 법제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13. J. Kim, K. Choi, C-L. Myung, Y. Lee, S. Park, "Comparative investigation of regulated emissions and nanoparticle characteristics of light duty vehicles using various fuels for the FTP-75 and the NEDC mode", Fuel, Vol. 106, 2013, pp. 33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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