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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기술, 연료 유종 및 시험모드 특성에 따른 온실가스의 배출특성 연구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reenhouse gases according to the vehicle technology, fuel oil type and test mode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4 no.4, 2017년, pp.962 - 973  

이정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민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박언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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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은 국내 외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연료 연구자들은 청정(친환경 대체연료) 연료와 연료품질 향상 등을 이용하여 새로운 엔진 설계, 혁신적인 후처리 시스템 등의 연구를 통하여 차량 배기가스 및 온실가스를 감소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차량기술이 적용된 휘발유, 경유,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7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외에서 법적시험모드로 사용되고 있는 도심모드, 고속모드, 급가 감속, 에어컨사용 및 겨울철 특성을 반영한 저온모드에서 온실가스의 배출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사용연료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온실가스는 저온인 Cold FTP-75 모드에서 가장 안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각 차량별 온실가스 증가 요인으로는 가솔린 차량인 A차량(2.0 MPI)과 B차량(2.4 GDI)에서는 최고속 및 급가 감속, 에어컨 사용, 저온 조건의 순인데 비해 E차량(1.6 T-GDI)은 에어컨 사용, 최고속 및 급가 감속, 저온 조건의 순이다. G차량(LPLi)은 에어컨 사용, 저온, 최고속 및 급가 감속 조건의 순으로 가솔린 차량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경유 차량에 있어서는 A차량(2.0 w/o DPF)과 B차량(2.2 w/ DPF)은 최고속 및 급가 감속, 에어컨 사용, 저온 조건의 순이었고, F차량(1.6 w/ DPF)은 저온, 에어컨 사용, 최고속 및 급가 감속 조건의 순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각 연료별로 배출가스 저감 기술을 다르게 적용하여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s about an air pollution are gradually increasing at home and abroad. The automotive and fuel researchers are trying to reduce emissions and greenhouse gases of vehicles through a research on new engine designs and innovative after-treatment systems using clean fuels (eco-alternative fue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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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도조건은 국내 여름철 및 겨울철을 모사하고자 하였고, 주행 형태는 다양한 시험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배출가스 및 연비시험 모드인 FTP-75,HWFET, US06, SC03, Cold-FTP-755,6),NEDC 모드를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솔린, 경유, LPG의 다른 연료유종을 가지고 있는 동일 배기량 차량에 대하여 시험조건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각각 다른 기술이 적용된 차량에 대하여 유종별(휘발유, 경유, LPG)로 다양한 시험모드와 시험온도조건 변화가 온실가스 배출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험을 진행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적용된 기술이 다른 형식의 차량에 대하여 배출오염 물질 중 현재전 세계적으로 규제하고 있는 온실가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온실가스에 영향을 미치는 연료물성 (동절기 & 하절기) 및 온도조건과 주행 형태 (모드)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11. 각 연료별로 배출가스 저감 기술을 다르게 적용하여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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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다양한 운전 및 환경조건에 따른 도로이동 오염원 연구 현황은? 국내에서는 차량 및 엔진 배출가스에 대한 오염실태 파악과 저감효과 분석을 위하여 2011년부터 환경부 / 오토오일위원회 Auto-oil Program 사업으로 국내 도로이동 오염원의 배출가스 특성파악 및 인벤토리 구축을 위해 기존 엔진과 신형식 엔진을 가지고 있는 차량에 대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3,4,5,6,) 특히, 지구 온난화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온실가스에 대해 각국에서는 다양한 규제 등 감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더 기울이고 있으며, 더욱이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는 연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제한 규제를 날로 강화하고 있어 제도를 통하여 저효율 차량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이 매우 뚜렷하다.
가스형태 물질의 구성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다양한 형태로 배출되고 있는데, 가스형태 물질과 입자형태 물질로 나눌 수 있다. 가스형태 물질은 CO, THC(Total Hydro Carbon), NOx 등의 대기오염물질과 CO2, CH4, N2O 등의 온실가스, 이외에 유해대기오염물질 (미규제 배출가스 물질)로 구성되어있고, 유해대기오염 물질에는 VOCs(Volatile Organic Compunds), 알데히드, 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등의 탄화수소류를 포함하며, 특히 VOCs는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고, 인체 유해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도 점점 강화되고 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다양한 형태로 배출되고 있는데, 가스형태 물질과 입자형태 물질로 나눌 수 있다. 가스형태 물질은 CO, THC(Total Hydro Carbon), NOx 등의 대기오염물질과 CO2, CH4, N2O 등의 온실가스, 이외에 유해대기오염물질 (미규제 배출가스 물질)로 구성되어있고, 유해대기오염 물질에는 VOCs(Volatile Organic Compunds), 알데히드, PAHs(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등의 탄화수소류를 포함하며, 특히 VOCs는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고, 인체 유해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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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D. Eom, J. H. Ryu, J. S. Han, Y. S. Lyu, D. W. Kim.J. C. Kim, "A Study on the VOCs Emission Characteristics by the Light Duty Diesel and LPG Fueled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1, pp.8-13, (2008) 

  2. D. E. Kang, J. C. Yi, J. Y. Choi, J. Y. Kim, Y. S. Lim, J. T. Lee, C. Y. Seo, J. S. Kim, "A study on the setting of Motor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KSAE 2011 Annual conference, KSAE11-B0123, (2011) 

  3. D. S. Kim, J. W. Lee, J. Y. Lee, S. H. Lee, S. H. Lee, J. Y. Lee, Y. W. Lee, H. M. Choi, K. D. Min,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M size distribution and number of particulate matters during DPF regeneration in a HSDI Diesel engine", KSAE 2012 Annual conference, KSAE12-A0016, (2012) 

  4. E. J. Kang, M. S. Chon, J. S. Um, K. H. Kim, Y. H. Seo, "Characteristics Evaluation of Fuel Economy and Emission according to Driving Mode Conditions of The Vehicle by Fuel Type", KSAE 2015 Annual conference, KSAE15-B0077, 2015 

  5. J. Y. Jang, Y. J. Lee, O. S. Kwon, "The Characteristics of Emission on Diesel Vehicle Using Low-SAPS and High-SAPS Engine Oil", KSAE 2016 Annual conference, KSAE16-F0497, (2016) 

  6. G. W. Kang, J. T. Lee, J. H. Park, J. P. Cha, M. S. Chon, "Development of Korean RDE Routes for On-road Emissions Measurement of Light Duty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Vol.25, No.3, pp.287-296, (2017) 

  7. Louis, J., "Well-to-Wheel Energy Use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for Various Vehicle Technologies", SAE Technical Paper No.2001-01-1343, (2001) 

  8. Austin, T., Carlson, T., and Lyons, J., "The Benefits of Reducing Fuel Consumption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Light-Duty Vehicles",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Vol.1, Issue 1, pp.480-490, (2009) (SAE Papaer No.2008-01-0684) 

  9. D. E. Kang, T. Y. Moon, S. G. Lee, C. Y. Seo, J. S. Kim, "A study of greenhouse gas emission rate from LPG vehicles according to driving cycles", KSAE 2011 Annual conference, KSAE11-A0111, (2011) 

  10. S. G. Lee, J. Y. Kim, T. Y. Moon, J. H. Son, H. K. Hong, H. J. Yun, T. Y. Gwon, J. S. Kim, "A study of greenhouse gas emission rate from Gasoline vehicles according to driving cycles", KSAE 2013 Annual conference, KSAE13-B0139, (2013) 

  11. Odaka, M., Koike, N., Ishii, H., Suzuki, H. et al., " $N_2O$ Emissions from Vehicles Equipped with Three-Way Catalysts in a Cold Climate," SAE Technical Paper No.2002-01-1717, 2002 

  12. Ball, D., Moser, D., Yang, Y., and Lewis, D., " $N_2O$ Emissions of Low Emission Vehicles",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Fuels Lubricant, Vol.16, Issue 2, pp.450-456, (2013) (SAE Papaer No.2013-01-1300) 

  13. Kappanna, H., Besch, M., Thiruvengadam, A., Delgado, O. et al., "Greenhouse Gas Emissions of MY 2010 Advanced Heavy Duty Diesel Engine Measured Over a Cross-Continental Trip of USA", SAE Technical Paper No.2013-24-0170, (2013) 

  14. "Vehicle Fuel Economy Labeling and The Effect of Cold Temperature, Air-Conditioning Usage and Aggressive Driving on Fuel Economy", DRAFT STAFF REPORT , U.S. EPA, August 12, (2005) 

  15. M. H. Lee, S. W. Kim, K. H. Kim, C. S. Jung, H. J. Oh, "A study about fuel economy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vehicle test mode conditions", KSAE 2012 Annual conference, KSAE12-A013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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