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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를 첨가한 디젤엔진의 연소 및 배기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iesel Engine with Hydrogen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4, 2017년, pp.203 - 209  

오정모 (목포해양대학교(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IMO), in an effort to slow down the global warming, proposes reduction in ship's speed as a way to lower the rate emissions from ships. In addition, since ship's fuel cost have been increased, the shipping volumes, fuel-saving technology are being required ur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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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의 생산 및 공급을 위하여 이동이 용이한 고분자 전해질 수전해 방식 수소 발생장치를 자체 제작하여 이용하였으며, 디젤엔진에서 수소-디젤 혼소로부터 수소 첨가량에 따른 연소특성, 연료소비율 및 배기배출물 특성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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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IMO)는 온실가스 및 유해 배기배출물의 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환경 규제를 강화하는 이유는? European union (EU) 회원국 기준에 대한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ICCT)의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 선박용 주 연료인 저질 중질유(Heavy Fuel Oil, HFO)의 연소에서 발생하는 NOx 및 SOx의 배출량이 육상에서 발생하는 유해 배기배출물 보다 더 많이 배출되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이로 인해 UN 산하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는 온실가스 및 유해 배기배출물의 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해서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1).
화석 연료의 대체연료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저유황 중유, 경유, CNG, LNG등과 같은 대체연료와 대체에너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연료 혼소 기술을 적용하여 연소성능을 개선시키면서 유해 배기배출물 저감에 대한 연구도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체연료 기술의 하나인 수소 혼소 기술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후처리 장치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수소의 연소 특성은 무엇인가? 수소는 빠른 연소속도, 넓은 가연한계, 낮은 점화에너지, 짧은 화염전파거리, 높은 단열화염온도 등의 연소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초희박 연소가 가능하다. 따라서 수소 혼소로부터 연소 성능 개선이 가능하므로 연료소비율과 유해 배기 배출물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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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http://www.imo.org/ (accessed on 15 March 2017). 

  2. Inyong Kang, Joongmyeon Bae and Sangho Yoon, "Atomization Effects of Diesel on Autothermal Reforming Reaction", Journal OF ILASS-KOREA Vol. 11, No. 4, 2006, pp. 237-246. 

  3. Taehoon Kim, Seong-Ku Kim and Yongmo Kim, "Analysis for Local Structure of Gaseous Hydrogen/liquid Oxygen Flame at Supercritical Pressures", Journal of ILASS-KOREA Vol. 15, No. 4, 2010, pp. 182-188. 

  4. Lee Jong-Tae, Lim Yun-Sung, Kim Hyung-Jun, Lee Seong-Wook, Lee Jang-Hoon and Kim Jong-Geu, "The Effect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CNG Engine According to the High Purity Hydrogen Contents", Ournal of ILASS-KOREA Vol. 17, No. 3, 2012, pp. 152-157. 

  5. N. Saravanan, G. Nagarajan, and S. Narayanasamy,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DI diesel engine with hydrogen fuel", Renewable Energy, Vol. 33, 2007, pp. 415-421. 

  6. Kweon-Ha Park, Ju-Youn Kim, Chul-Jung Kim, Eun-June Lee, Kwon Son, and Sung-Hoon Park, "The Effect of HHO Gas on the Performance of Industrial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 Blended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8, 2011, pp. 1022-1027. 

  7. Bong-Seock Kim, Young-Jae Lee, and Jeong-In Ryu, "A Fundamental Study of Hydrogen Supplemented Natural Gas Vehicle to meet ULEV",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Vol. 21, No. 3, 1997, pp. 358-370. 

  8. Cheol Woong Park, Chang Gi Kim, Young Choi, and Sang Yeon Won, "A Study on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Hydrogen Addition in a Heavy Duty Natural Gas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4, No. 4, 2010, pp. 12-17. 

  9. Birtas Adrian, Voicu Iulian, Petcu Cristian, Chiriac Raadu, and Apostolescu Nicola, The effect of HRG gas addition on diesel engine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exhaust emis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6, 2011, pp. 2007-2014. 

  10. Jun-hwee Kim, Tae-ho Lim, and Jungmo Oh, "An Experimental Study on Effect Fuel Consumption Improve of Hydrogen-Diesel Duel fuel Engin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5, pp. 3940-3942. 

  11. Jun-hwee Kim, "A Stud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Hydrogen-Diesel Dual Fuel Engine",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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