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Validity and Reliability of Professional Identity of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7 no.6, 2017년, pp.533 - 542  

김형미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  조영식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의 정의와 구성 요인을 정립하고 이를 반영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평가한 후 이를 활용하여 국내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의 수준과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2015년 7월 25일부터 2016년 10월 24일까지 3회에 걸쳐 편의추출한 880명의 치과위생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문직 정체성의 정의를 정립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을 실시하였고, 구성 요인을 정립하기 위해 내용타당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 정의에 따른 구성 요인은 '직업적 소명의식', '학문적 역량강화 욕구', '위임된 권한 발휘도', '윤리강령 준수도', '전문직 단체 활용도' 등 5개로 나타났고, 하나의 구성 요인당 3개의 문항으로 총 15개 문항으로 개발되었으며 타당도와 신뢰도는 양호한 수준이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전문직 정체성은 5점 기준에 3.72점으로 나타났다. 구성 요인 중 위임된 권한 발휘도가 4.50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문직 단체 활용도가 2.96점으로 가장 낮았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직 정체성 수준을 평가한 결과, 최종 학력이 높아질수록 전문직 정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근무기관종별에서는 종합/대학병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이 가장 높았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전문직 정체성이 영향을 미치는 결과요인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뤄진다면 전문직 정체성을 중심으로 한 모형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시대적 요구에 의해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은 치과위생사에게 중요한 변수이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측정도구는 향후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후속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measure of professional identity for Korean dental hygienists and to analyze the factors and characteristics of professional identity of these dental hygienists. In this study, 890 dental hygienists completed a self-administered survey. The final analysis was conduc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의 정의와 구성 요인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반영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평가한 후 이를 토대로 국내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의 수준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치과위생사의 특성을 반영한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 측정도구를 활용한다면 치과위생사 전문직 정체성의 수준과 특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고, 전문직으로서의 치과위생사에 관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의 수행 업무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50여 년간 치과위생사 양성기관의 교육연한은 증가하였고3), 치위생학 석·박사과정이 개설되었으며3) 치위생계가 자율적으로 치위생(학)과 교육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한국치위생교육평가원의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4). 치과위생사의 수행 업무는 진료 보조에서 진료로 변경되었고5,6), 업무수행범위도 구강위생에 관한 보조업무7)에서 치아 및 구강질환의 예방과 위생 관리8)로 점차 확대되었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활동들과 더불어 국민들이 구강질환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9) 치과위생사의 직업적 역할은 보조자 역할에서 전문가 역할로 변화하고 있다10).
전문직 정체성에 치과위생사만의 특성이 포함되려면 어떠해야 하는가? 또한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구성 요인은 치과위생사만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치과위생사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보장되는 치과위생사만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8). 이것은 전문직으로서의 치과위생사에게만위임된 권한으로 다른 전문직과 구별되는 전문직 요건이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대한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Greenwood는 전문직 정체성을 무엇이라 말하는가? ‘전문직 자체가 직업으로서 갖는 정체성’은 해당 전문직 종사자 외 타인이 평가하는 것이고, ‘전문직 종사자가 스스로 인식한 전문가로서의 주체성’은 해당 전문직 종사자가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다. Greenwood15)는 전문직 정체성을 일컬어‘개인이 자신을 전문직 역할로 정의하는 것과 관련된 속성, 신념, 가치, 동기와 경험 등의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집합’이라고 하였다. Ibarra16)는 개인이 전문직에 종사하는 동안 스스로 정의한 전문직 역할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서 전문직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The significance of development history and chronological division. In: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eds. The histor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in Korea. 1st ed. Daehan Narae Publishing Inc., Seoul, pp.18-25, 2015.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al yearbook 2016. 1st ed. Iemun Co., Osong, p.578, 2016. 

  3. The educational institution. In: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Korean Association of Dental Hygiene Professors, eds. The histor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in Korea. 1st ed. Daehan Narae Publishing Inc., Seoul, pp.176-199, 2015. 

  4. Kim JY, Kim YS, Jung SH, Shin JW: The necessity for the Korean dental hygiene accreditation system. J Korean Soc Dent Hyg 14: 789-794, 2014. 

  5. Official Gazette: Date search.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theme.archives.go.kr/viewer/common/archWeb Viewer.do?singleDataN&archiveEventId0028019447#2.pdf (1967, August 23). 

  6. Official Gazette: Date search.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theme.archives.go.kr/viewer/common/archWebViewer.do?singleDataN&archiveEventId0028527842#15(1973, February 16). 

  7.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Enforcement degree of medical assistance act Article 2.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5330# 0000(1966, July 25). 

  8.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Enforcement degree of medical technologists, etc. act Article 2.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s://goo.gl/23oiHs(2011, November 16). 

  9. Jang HY, Lee SR, Lee YJ, et al.: Awareness and need as factors in an incremental oral health care program for Korean adults. J Dent Hyg Sci 16: 442-448, 2016. 

  10. Kim HM, Lim SR, Bae HS: The professionalization of American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14: 276-286, 2014. 

  11. Wilkins EM: Clinical practice of the dental hygienist. 11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4, 2012. 

  12. Americ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Education & careers.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www.adha.org/adha-transformational-whitepaper(2015). 

  13. Um YR: An idea for professional ethical practice: positive ethics. J Hum Stud (27): 141-166, 2014. 

  14. Min WH, Lee HS, Kim HM: A study on the effect of professional identity as a social worker on the job satisfaction of probation officers. Korean J Probat 10: 189-225, 2010. 

  15. Greenwood E: Attributes of a profession. Soc Work 2: 45-55, 1957. 

  16. Ibarra H: Provisional selves: experimenting with image and identity in professional adaptation. Adm Sci Quart 44: 764- 791, 1999. 

  17. Lee JY: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the dental hygienist's professionalism. J Dent Hyg Sci 11: 573-581, 2011. 

  18. Hall RH: Some organizational considerations in the professional-organizational relationship. Adm Sci Quart 12: 461-478, 1967. 

  19. Snizek WE: Hall's professionalism scale: an empirical reassessment. Am Sociol Rev 37: 109-114, 1972. 

  20. Kim JS, Yu KL: A moderating effect of professional identity for the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conflict and burnout. Korean J Couns Psychother 22: 53-69, 2010. 

  21. Lim SO, Kim HH: The moderating effects of professional ident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of care workers from care facilities. J Korean Soc Welf Adm 13: 151-176, 2011. 

  22. Kim JH, Ahn HY, Eom MR, Lee MY: A study of emergency room nurse’s burn-out, nursing performance, and professional identity. Korean J Occup Health Nurs 19: 50-59, 2010. 

  23. Kim DH, Shon MJ: The effects of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physical therapist for the awareness of necessity of opening independent clinic & professionalism of the physical therapist. J Korea Contents Assoc 15: 378-386, 2015. 

  24. Cho BH: A study on professional and occupational satisfaction of practitioners. Korean J Sociol 28: 37-64, 1994. 

  25. Yoo HJ, Yoo TY, Chung TI, Bae SH, Jo AR: Scale development of occupational identity and testing model of antecedents and outcome variables of occupational identity. Korean J Ind Organ Psychol 27: 617-642, 2014. 

  26.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Medical technologists, etc. act Article 1-2. Retrieved September 5, 2016, from https://goo.gl/8EtN6Y(1982, April 2). 

  27. Lee K, Hur Y: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medical professionalism core attributes scale. Korean J Med Educ 24: 339-346, 2012. 

  28. Cho BH: Sociology of medical problems: contradictions and reforms of the Korean medical system. 2nd ed. Taeilsa, Daegu, 2000. 

  29. Lee SM: A study on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dental hygienists. J Korean Acad Dent Hyg Educ 9: 99-109, 2009. 

  30. Lee SM, Kim SH: Effect of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professional identity. J Korean Soc Dent Hyg 11: 189-196, 2011. 

  31. Kim HY, Lee HS: Professionalization of life long educators in South Korea. J Lifelong Learn Soc 8: 157-185,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