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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자동차의 자동차안전기준에 대한 효과분석
Assessment of Vehicle Safety Standard Requirements for New Micro-mobilit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2, 2017년, pp.190 - 200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심소정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연구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an assessment of the benefits and costs with regard to vehicle safety standards are validated before regulations are implemented. This paper performs this validation for the mandatory automobile safety devices requirement for new micro-mobility. The reviewed car safety standards involv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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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차 관리법상 범위가 명확치 않은 새로운 형태의 차량이 도로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중심으로 안전도규제와 관련된 법제도 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자동차의 자동차안전장치 설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안전과 관련된 주요 자동차안전장치의 설치 전후의 비용과 편익분석을 수행하였다. 자동차 안전기준과 관련된 법적 규제를 적용하기 전에 자동차 안전장치 기준에 대한 편익비용의 효과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자동차의 자동차안전장치의 도입시나리오를 검토하기 위해 편익비용을 통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안전띠의 설치는 필수적으로 판단되었고, 다른 자동차안전장치는 도입년도와 도입안전장치의 개수에 따라 B/C가 1.
  •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자동차의 자동차안전장치 설치 시점과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는 정부 정책시행을 객관적 근거로 활용이 될 수 있고 사회 구성원간의 합의 과정을 위한 의사 결정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 이 때문에 일본에서는 보행자와의 충돌알림장치의 장착을 추진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보행자 알림 장치를 장착할 경우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알림장치의 효과는 Kulmala23) , Milligan 등24) 에서 제시한 30 %의 사고감소효과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경우, 이러한 측면에서 초소형자동차의 자동차안전기준의 도입에 대한 시나리오 검토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몇 가지 한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초소형자동차가 실제 도로에 얼마나 운행될지 그리고,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얼마나 발생할지는 중요한 도로 환경 값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자 동차의 운행대수는 연간 300대~1800대 정도로 가정 하였다. 실제 수요예측은 안전장치의 효과분석의 B/C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이에 두 가지 이상의 자동차 안전장치의 효과는 각각이 독립적으로 사망, 부상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식 (2)의 결합 확률을 이용하여 사고 감소 효과를 계량화 하였다.
  • 초소형자동차의 초기 사고데이터(사망자수, 부상자수 등)의 추정은 이륜자동차 교통사고데이터26)와 승용차사고데이터(경차기준)의 중간의 단위 변수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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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데이터를 기반한 에어백의 효과는? 앞좌석 에어백의 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연구문헌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21,22)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사망사고 56 % 감소, 부상자수 36 % 감소치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물론 Table 2와 같이 기존 연구문헌에서 에어백의 설치위치와 유형이 사고감소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초소형 자동차의 경우 1개의 운전자 보호용 에어백만이 설치기준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값을 적용하였다.
트위지(Twizy)가 실증 운행을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중 하나가 초소형 전기차이다. 2015년 7월 초소형 전기차의 첫번째 사용모델인 르노(Renault)사의 트위지(Twizy) 가 서울시, 르노삼성, 치킨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와의 협약 1) 을 통해 실증 운행을 추진하였으나 현재 국내 자동차 관리법의 자동차 기준에 부합하지 못함으로 운행하지 못하였다. 초소형 자동차는 Micro-mobility, Personal mobility vehicle, Micro car/ bubble car(Market 관점), Mini-compact car(미국 EPA), Quadricycle(Euro NCAP class), Kei car(Japan)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의 차량 기준에 대하여서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기준은 명확하게 합의가 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초소형 전기차의 첫번째 사용모델은 무엇인가? 이중 하나가 초소형 전기차이다. 2015년 7월 초소형 전기차의 첫번째 사용모델인 르노(Renault)사의 트위지(Twizy) 가 서울시, 르노삼성, 치킨전문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와의 협약 1) 을 통해 실증 운행을 추진하였으나 현재 국내 자동차 관리법의 자동차 기준에 부합하지 못함으로 운행하지 못하였다. 초소형 자동차는 Micro-mobility, Personal mobility vehicle, Micro car/ bubble car(Market 관점), Mini-compact car(미국 EPA), Quadricycle(Euro NCAP class), Kei car(Japan)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의 차량 기준에 대하여서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기준은 명확하게 합의가 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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