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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모빌리티 플랫폼 정의는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전기구동차량(xEV)을 의미할 수 있으나 본 고에서는 UNECE 범주에 준하여 카테고리 L(1~7)에 속하는 초소형 자동차와 전기모터사이클, 전기자전거(일명, 모패드) 그리고 전동킥보드류와 같은 다양한 개인형 이동수단(PMD, Personal Mobility Device)를 대상 제품으로 국한하고자 한다.
  • 을 활용하고 부가적으로는 이동목적(서비스)와 이동거리에 따라 2가지 유형의 모빌리티로 구분하였다. 특히 보편적인 구동방식과 실용성을 갖춘 Door-to-Door형 E-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제품기술과 최근 이슈들을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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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소형 전기차란? 초소형 전기차는 작은 차체로 인해 좁은 주차공간 활용과 골목길 통행에 편리함이 있고 기존 출시된 이륜차와 달리 날씨의 영향이 작은 차체 구조와 주택가 주행 시 배출가스와 소음문제도 크게 줄일 수 있어 생활 교통 및 배달 차량 그리고 친환경 도심 이동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기모터사이클의 동력방식의 종류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일반적으로 전기모터사이클의 동력전달방식은 In-Wheel 모터구동방식과 기어부를 갖는 Drive-Train 모터구동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In-Wheel 모터구동방식은 후륜에 장착된 모터가 직접적인 기동토크를 출력하는 방식으로 많은 중국산 제품과 국내 도입된 제품의 대다수가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전기자전거의 구동방식의 종류와 특징은? 일반적으로 전기자전거의 구동방식은 PAS 방식, POD 방식 그리고 이를 혼용한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PAS 방식은 세분화하여 페달링을 인식한 모터구동방식으로 탑승자가 페달에 전달하는 압력을 기준으로 모터의 출력을 조절하는 방식인 파워보조방식(Power Assistance System)과 탑승자의 페달링 유무를 파악하여 모터를 구동 또는 중지시키는 페달보조방식(Pedal Assistance System)으로 구분할 수 있다. POD(Power on Demand)방식은 소위 스로틀 방식으로 버튼이나 레버를 사용하여 모터를 직접적으로 구동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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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상훈, 안진우, "E-mobility 개요 및 산업기술동향", 전기의 세계 제64권 제 4호 pp12-17, 2015. 04 

  2. 이상훈, 황평, "개인형 이동수단의 국내외 산업 및 기술동향", 오토저널 제37권 제 1호 pp.36-45, 2015.01 

  3. 한국법제연구원,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주요국가의 개인용 이동수단 관련 정책과 법제도", 기후변화법제연구 이슈페이퍼 16-19, 2017 

  4. 김재문, "퍼스널 모빌리티-전자제품 이어 이동수단도 개인화 시대, LG경제연구원, 2015 

  5. 김용만, "세상을 바꾼 수레",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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