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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수행자신감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Confidence and Anxiet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5, 2017년, pp.39 - 45  

윤은주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박영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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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불안의 전 후 차이를 파악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 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176명이며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은 2016년 12월 20일~23일까지 진행되었다.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 전, 후로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불안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 후 간호대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간호수행능력(t=-11.57, p<.001)과 수행자신감(t=-10.21, p<.001)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불안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t=-4.76, p<.001). 이에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임상실습전 간호대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불안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므로 학년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실습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e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competence, confidence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We collected the data from 176 2nd grade nursing students. Reeducation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was conducted from December 20th to 23rd, 2016. Data were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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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을 시행한 후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불안의 전 후 차이를 파악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A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176명이며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은 2016년 12월 20∼23일까지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단일군 전․후 연구이다.
  • 본 최근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중심으로 변화되어가는 임상현장에 적응하기 위하여 간호수행능력이 우수한 간호사를 배출하여야 하는 것이 간호교육자의 중요한 책임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간호학실습을 마치고 임상실습에 들어가기 전 2학년 재학생들에게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에게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을 실시한 후,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실습을 마친 2학년 재학생들에게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에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간호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효율적인 핵심기본간호술 교육 방안을 위한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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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 중 실습교육은 어떻게 간호지식을 얻게 되는가? 간호교육은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해 다양한 건강상태의 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론을 실제적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인 실습과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1].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 상황의 복잡성과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습득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간호지식을 얻게 된다[2]. 이처럼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은 다양하고 질적인 간호활동을 직접 경험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하나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증가, 간호사의 업무과다와 및 실습교육에 대한 관심 결여, 실습 교수의 직접적인 간호활동지도의 어려움 등으로 대부분 관찰위주의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평균 33.
수행 자신감이란? 본 연구에서 수행 자신감이란 활력징후측정, 간헐적 위관 영양, 수술 전 간호, 단순도뇨, 산소포화도 및 심전도, 비강캐뉼라를 이용한 산소요법을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교육 전과 후에 자가 보고형식으로 측정하였으며 각 문항은 5점 만점의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 간호의 수행자신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이 관찰위주의 실습으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실습교육은 학교에서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는 것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실무 상황의 복잡성과 갈등을 다룰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전문직에 적합한 사고과정을 개발하고 습득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총체적인 간호지식을 얻게 된다[2]. 이처럼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교육은 다양하고 질적인 간호활동을 직접 경험하고 수행할 수 있어야 하나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증가, 간호사의 업무과다와 및 실습교육에 대한 관심 결여, 실습 교수의 직접적인 간호활동지도의 어려움 등으로 대부분 관찰위주의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을 직접 수행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평균 33.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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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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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 S. Jang & J. S. Lee. (2016). Effects of Intensive Clinical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in Nursing Practice on their Clinical Competence, State Anxiet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4), 419-429. DOI : 10.7739/jkafn.2016.23.4.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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