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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에 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Drug Dose Calculations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17년, pp.45 - 51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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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과정을 이수한 간호 학생의 약물용량 계산과 자신감의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참여동의서를 작성 후 설문지와 약물 용량계산시험지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으로 분석하였다. 약물 용량 계산평균점수는 10점 만점에 $7.46{\pm}1.97$점이었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t=3.64, p=.001), 자연계 출신이 실업계 출신보다 높았다(F=5.11, p=.007). 자신감 평균점수는 6점 만점에 $4.12{\pm}1.12$점이었고,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으며(t=8.94, p=.001), 고등학교 계열별로는 자연계 출신이 인문계나 실업계 출신보다 높았다(F=6.28, p=.002).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 간 중등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 .32, p=.001),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 간 회귀분석에서 약물 용량 계산에 대한 자신감의 설명력은 10.2%로 나타났다(p=0.001).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 학생의 자신감을 강화시켜 약물 용량 계산의 정확성을 꾀할 필요를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level of drug dose calculations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who completed fundamental nursing. After receiving informed consent, questionnaires and drug dose calculation paper of 152 subjects were collecte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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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에 관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의 상관관계 및 자신감이 약물 용량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과정을 마친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을 파악하기 위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로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과정을 마친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을 파악하여 약물 용량 계산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본간호학 수업을 마친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과 자신감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경구약용량, 주사제 희석, 수액주입량과 주입속도, 인슐린 용량 및 소아약용량을 포함하는 5지선다형도구로 약물 용량계산점수를 측정한 결과, 대상자 152명의 평균과 표준편차는 7.
  • 셋째, 자신감이 약물 용량 계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 계산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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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 간호학과에서 약물 계산역량 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투약오류는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주요인으로 환자안전을 위해 간호사의 투약오류 예방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 간호 학생들은 간호학과 졸업 전에 약물 계산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4].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학습은 기본간호학 과정에서 제한된 시간에 이루어지므로 계산원리의 이해와 정확한 계산수행이 어려운 실정이다[5,6]. 더욱이 환자의 권리 및 안전 관련 의식의 강화로 간호 학생의 임상 실습이 대부분 견학에 그침에 따라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입사 후 투약오류 발생률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된다[7]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약물 계산에 대한 불안감과 학업 자기효능감이 언급되고 있다[13]. 또한, 약물 용량 계산시험에 합격한 경우라도 계산에 대한 자신감이 낮았다는 연구결과와 자신감과 약물 용량 계산 수업 수행도 간에는 상관이 있으나 자신감이 약물 용량 계산정확도에는 상관이 없었다는 같지 않은 연구결과가 있어 이들에 대한 관계규명을 위한 반복연구들이 수행될 필요가 있다[14-17].
부정확한 용량투여의 주원인은? 투약오류 중 부정확한 용량투여가 31.5%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학적 개념의 결여와 용량관련개념의 결여가 주원인으로 간호사의 기본적인 계산능력은 필수적이다[8,9]. 우리나라 S병원의 발표에 따르면, 투약오류의 원인 중 의료인의 지식 부족이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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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 S. Kim & J. H. Park. (2013). Development of a Drug Dosage Calculation Learning Smartphone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251-2261. DOI : 10.5762/KAIS.2013.14.5.2251 

  2. M. McMullan, R. Jones & S. Lea. (2011). The effect of an interactivee-drug calculations package on nursing students' drug calculation ability and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80(6), 421-430. DOI : 10.1016/j.ijmedinf.2010.10.021 

  3. M. H. Nam & H. O. Kim. (2016).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263-273. DOI : 10.14400/jdc.2016.14.1.263 

  4. S. D. Cho, S. E. Heo & D. H. Moon. (2016). A Convergence Study on the Hospital Nurse'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Nursing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7), 125-136. DOI : 10.15207/jkcs.2016.7.1.125 

  5. H. S. Park, G. Y. Cho, D. H. Kim, S. H. Kim & M. S. Kim. (2013). The Mediating Effect of Drug Calculation Confid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est in Medication and Drug Calculation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15(4), 155-163. DOI : 10.7586/jkbns.2013.15.4.155 

  6. K. Wright. (2012).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how they learn drug calculation skills. Nurse Education Today, 32(6), 721-726. DOI : 10.1016/j.nedt.2011.09.014. 

  7. K. J. Park. (2014). The experience of parenteral medication administration by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8. C. A. Oh & H. S. Yoon. (2007).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Medication Errors in Nurses with Less than One Year Job Experience.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1), 6-17. 

  9. E. Coyne, J. Needham & H. Rands. (2013). Enhancing student nurses' medication calculation knowledge; Integrating theoretical knowledge into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33(9), 1014-1019. DOI : 10.1016/j.nedt.2012.04.006 

  10. D. G. Lee. (2007). Hospital prescription error 40%: Due to Doctor's lack of knowledge on medication. NEWSIS. http://v.media.daum.net/v/20071031131014853?fo 

  11. J. S. Ro. (2011). Patients who will not die; 40,000 people die each year. Sisa Press.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131158 

  12. K. S. Kim. (2010). 10 times dose of H1N1 influenza vaccine is administered to one person, at the devastated 5 hospital. Daum News. http://media.daum.net/life/health/newsview?newsId20100121181206966 

  13. M. H. Kim, J. H. Park & M. S. Kim. (2012). Predictors of Drug Calcul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14(3), 174-182. DOI : 10.7586/jkbns.2012.14.3.174 

  14. C. Shelton. (2016). Students who developed logical reasoning skills reported improved confidence in drugdosecalculation: Feedback from remedial maths classes. Nurse Education Today, 41, 6-11. DOI : 10.1016/j.nedt.2016.0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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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 H. Kim, J. R. Chun & S. A. Hong. (2016).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6(4), 123-129. DOI : 10.22156/cs4smb.2016.6.4.123 

  18. M. S. Kim, J. S. Kim & W. C. Ha. (2014). Predictors of Drug Dosage Calculation Error Risk in Newly Graduated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16(2), 113-122. DOI : 10.7586/jkbns.2014.16.2.113 

  19. G. Y. Choi. (2008).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SAT scores due to choice between humanity and science in academic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2), 757-767. 

  20. Y. W. Shin. (2012). A study on the factors causing the gender difference in mathematics achievement : based on the PISA 2003 result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21. M. S. Kim & S. Y. Yun. (2017). Effects of Eating Habits and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ealth Promotion Behavior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2), 111-117. DOI : 10.22156/CS4SMB.2017.7.2.111 

  22. S. Andrew, Y. Salamonson & E. J. Halcomb. (2009).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medication calculations predicts math exam performance. Nurse Education Today, 29(2), 217-223. DOI : 10.1016/j.nedt.2008.08.005 

  23. B. Williams & S. Davis. (2016). Maths anxiety and medication dosage calculationerrors: A scoping review.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 139-146. DOI : 10.1016/j.nepr.2016.08.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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