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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능력과 정확도에 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Study on Ability and Accuracy in Drug Dose Calculation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123 - 131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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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기 위해 학생들의 자기기입식 일반적 사항과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이하, 자신감), 수업수행도(이하, 수행도) 및 약물용량계산 시험지를 SPSS 19.0 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약물계산능력을 나타내는 서술식 두 문제의 평균 정답률은 72%였고, 단순계산능력은 성별 간 차이가 없었으나 응용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았고, 고등학교계열별 계산능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자신감과 수행도 및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신감의 수행도에 대한, 수행도의 계산정확도에 대한 설명력은 각각 4.2%와 3.2%였다. 1개 대학 간호학생 대상의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는 없으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수학학습으로 수행도를 높이고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계산정확도를 높여 투약오류예방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find the weaknesses in drug dose calculations of nursing students by analyzing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confidence(C), performances in classes(PC) and exam sheets of drug dose calculation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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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계산능력과 정확도를 조사하고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어 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 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융합적 조사 연구이다. 대부분의 간호학과에서 약물계산 능력 향상을 위해 반복적인 교육과 훈련을 시행하고 있으나[7,13] 현재 간호학 교육과정은 기본간호학 과정에서 제한된 시간에 시행하므로 학생들이 숙련된 약물계산과 정확한 계산의 원리를 습득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7,21].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 수업수행도 및 약물계산시험지를 분석함으로써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아내어 보완하기 위한 약물용량계산 교육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융합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자신감, 수행도 및 약물계산시험결과 분석으로 계산정확도를 파악하고 자신감, 수행도, 약물계산능력간의 상관관계 및 약물계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남지역 소재 C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의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이하, 자신감),, 약물계산 수업수행 자가평가점수(이하 수행도) 및 주사제용량계산문제와 수액주입량 문제로 구성된 서술식 약물계산시험지를 분석함으로써 대상별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약물용량계산 교육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있으며 다음의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자신감이 수행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수행도는 계산정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간호학생의 고등학교 재학 시 계열에 따라 약물계산능력 및 정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셋째, 자신감, 수행도 및 계산정확도 간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첫째, 간호학생의 성별에 따라 약물계산능력 및 정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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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학생의 계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약물용량계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수학 학습과 시험에 대한 불안점수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에서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16], 약물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신의 계산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간호학생들의 약물계산능력이 높았던 반면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학생일수록 약물계산능력이 낮았다는 보고가 있다[17]. 따라서 투약 오류를 방지하고 투약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간호학생들이 투약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16,18,19].
투약오류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간호사들이 언급하는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치료적 요인 중 69.5%가 투약오류였으며, 주요원인으로는 부주의, 실수, 지식과 경험의 부족 등이었다[3,4]. 신규간호사들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미숙한 간호실무, 업무의 과중함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투약오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 특히 투약오류 요인 27개 중 상위 10개 요인이 약물용량계산오류였다[1].
국내 약물용량계산오류의 사례는 무엇인가? 신규간호사들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미숙한 간호실무, 업무의 과중함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투약오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 특히 투약오류 요인 27개 중 상위 10개 요인이 약물용량계산오류였다[1]. 2010년 1월 우리나라 K지역 M 시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의 계산 실수로 10명의 환자에게 적정용량의 10배가 넘는 신종플루백신을 투여한 경우는 대표적인 용량관련 실수의 예라고[5] 볼 수 있어 한 번의 계산 오류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약물용량계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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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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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E. H. Park, H. R. Park, H. S. Kim, "Approaches to Convergence Curriculum for Healthcare-Affiliated Students with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Progra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6-86, 2015. https://doi:org/10.15207/JKCS.2015.6.3.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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