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기 위해 학생들의 자기기입식 일반적 사항과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이하, 자신감), 수업수행도(이하, 수행도) 및 약물용량계산 시험지를 SPSS 19.0 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약물계산능력을 나타내는 서술식 두 문제의 평균 정답률은 72%였고, 단순계산능력은 성별 간 차이가 없었으나 응용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았고, 고등학교계열별 계산능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자신감과 수행도 및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신감의 수행도에 대한, 수행도의 계산정확도에 대한 설명력은 각각 4.2%와 3.2%였다. 1개 대학 간호학생 대상의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는 없으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수학학습으로 수행도를 높이고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계산정확도를 높여 투약오류예방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기 위해 학생들의 자기기입식 일반적 사항과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이하, 자신감), 수업수행도(이하, 수행도) 및 약물용량계산 시험지를 SPSS 19.0 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약물계산능력을 나타내는 서술식 두 문제의 평균 정답률은 72%였고, 단순계산능력은 성별 간 차이가 없었으나 응용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는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았고, 고등학교계열별 계산능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자신감과 수행도 및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신감의 수행도에 대한, 수행도의 계산정확도에 대한 설명력은 각각 4.2%와 3.2%였다. 1개 대학 간호학생 대상의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수는 없으나,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수학학습으로 수행도를 높이고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계산정확도를 높여 투약오류예방을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This study is to find the weaknesses in drug dose calculations of nursing students by analyzing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confidence(C), performances in classes(PC) and exam sheets of drug dose calculation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
This study is to find the weaknesses in drug dose calculations of nursing students by analyzing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confidence(C), performances in classes(PC) and exam sheets of drug dose calculation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in simple calculation ability(SCA), but male students' mean scores were higher in applied calculation ability(ACA) and accuracy on calculation(AC).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lculation abilities according to high school departments. And students were weak in questions which are needed ACA. The explanation rate of C on PC and PC on AC were 4.2% and 3.2% respectively, so there were weak positive effects from C to PC, and PC to AC.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e is a need to develop and implement an intervention program according to students' abilities to increase AC, C, and PC by studying math on an ongoing basis. This study needs to be cautious in generalizing, because the data set was limited to nursing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This study is to find the weaknesses in drug dose calculations of nursing students by analyzing their general characteristics, confidence(C), performances in classes(PC) and exam sheets of drug dose calculation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in simple calculation ability(SCA), but male students' mean scores were higher in applied calculation ability(ACA) and accuracy on calculation(AC).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calculation abilities according to high school departments. And students were weak in questions which are needed ACA. The explanation rate of C on PC and PC on AC were 4.2% and 3.2% respectively, so there were weak positive effects from C to PC, and PC to AC. This study suggests that there is a need to develop and implement an intervention program according to students' abilities to increase AC, C, and PC by studying math on an ongoing basis. This study needs to be cautious in generalizing, because the data set was limited to nursing students from on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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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계산능력과 정확도를 조사하고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어 간호학생의 약물용량계산 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융합적 조사 연구이다. 대부분의 간호학과에서 약물계산 능력 향상을 위해 반복적인 교육과 훈련을 시행하고 있으나[7,13] 현재 간호학 교육과정은 기본간호학 과정에서 제한된 시간에 시행하므로 학생들이 숙련된 약물계산과 정확한 계산의 원리를 습득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7,21].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 수업수행도 및 약물계산시험지를 분석함으로써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아내어 보완하기 위한 약물용량계산 교육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융합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자신감, 수행도 및 약물계산시험결과 분석으로 계산정확도를 파악하고 자신감, 수행도, 약물계산능력간의 상관관계 및 약물계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남지역 소재 C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의 약물계산수업 전 자신감(이하, 자신감),, 약물계산 수업수행 자가평가점수(이하 수행도) 및 주사제용량계산문제와 수액주입량 문제로 구성된 서술식 약물계산시험지를 분석함으로써 대상별 약물용량계산에서의 취약점을 찾아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약물용량계산 교육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있으며 다음의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자신감이 수행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다섯째, 수행도는 계산정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간호학생의 고등학교 재학 시 계열에 따라 약물계산능력 및 정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자신감, 수행도 및 계산정확도 간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첫째, 간호학생의 성별에 따라 약물계산능력 및 정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기본간호학 12주차 수업 후 주사제 용량계산문제와 수액주입용량 문제 각각 1문제씩을 풀이식까지 단계적으로 적어 작성된 시험지를 수거하였다.
대상자들의 간호학과 재학 중 테스트 한 약물용량계산 시험지로, 계산문제 작성 과정에서 두 명의 기본간호학 교수자가 함께 난이도를 조정하여 주사제 용량계산 1문제와 수액주입량 1문제로 된 서술식 2문제로 구성되었다. 주사제용량 계산문제는 곱셈, 나눗셈, 약분하기와 비례식으로, 수액주입용량 계산문제는 곱셈, 나눗셈, 시간단위의 환산, 용량단위의 환산, 계산식 만들기의 속성으로 구성되었다.
대상자들의 간호학과 재학 중 학기 시작 시 수업지도에 참고하고자 자기기입식 질문지에 나이, 입학동기, 고등학교 재학 시 계열 등을 기록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매 수업 전후에 학습성과달성 자가평가를 위해 시행한 자료 중 약물계산과 관련된 자신감과 수행도를 수집하였다.
주어진 수나 식을 연산의 법칙에 따라 처리하여 수치를 구하는 능력으로[20], 본 연구에서는 약물계산시험문제에 포함된 단순계산능력과 응용계산능력을 포함한다. 단순계산능력이란 주사제 용량계산문제와 수액주입량문제 계산과정에서 곱셈과 나눗셈을 각각 수행하는 능력으로, 맞은 경우 1점 틀린 경우 0점으로 환산한 점수로 표시되며 4점 만점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2016년 C대학 간호학과 졸업자 160명의 일반적 특성 기록에 누락사항이 없이 제출 수집된 총 134명의 기본간호학 약물계산시험지를 최종 분석하였다.
수업 시작 전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 성별 및 고교계열별 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의 차이는 T-test, 자신감과 수행도 및 계산정확도의 관계는 Pearson 상관관계로 구하였다. 자신감이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과 수행도가 계산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회귀분석으로 구하였다.
0 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 성별 및 고교계열별 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의 차이는 T-test, 자신감과 수행도 및 계산정확도의 관계는 Pearson 상관관계로 구하였다. 자신감이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과 수행도가 계산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회귀분석으로 구하였다.
성능/효과
성별별 계산능력에서는 곱셈과 나눗셈의 속성으로 분류된 단순계산능력에 남학생과 여학생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계산과정에서 비례식 만들기 시 시간단위의 환산, 용량단위 환산 및 계산식 만들기를 수행하는 응용계산능력은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일반적으로 수학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정배경이 동일한 경우에도 남학생의 수학성취도가 여학생보다 높았다는 보고[23]와 같은 맥락의 결과라고 볼 수 있으나 성별에 따른 계산역량에 차이가 없었다[10]는 보고와는 상이한 결과였다.
대상자의 주사제용량계산과 수액주입용량문제의 정답률은 각각 85.8%, 59.8%였고, 두 문제 모두의 정답률은 72%를 보였다(표 2)
두 문제 모두의 계산정확도의 집단별 평균은 남학생이 0.87±0.28이었고 여학생은 0.69±0.35으로 남학생의 계산정확도 평균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표 3).
본 연구결과 약물계산능력을 나타내는 두 문제의 평균 정답률은 72%로 나타났고, 주사제용량계산보다 수액주입용량계산점수가 더 낮아 대상자들은 응용계산능력적용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더 취약하여 간호학생의 수액주입용량 계산오류의 높은 가능성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 전체 대상자의 약물계산능력을 나타내는 두 문제의 평균 정답률은 72%였고, 주사제 용량계산문제의 경우 85.8%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측정도구에 차이는 있으나 간호대학생 대상 약물용량계산 결과 67%의 정답률을 보였다는 결과[10]보다는 높은 결과였다.
본 연구에서 자신감과 수행도 간 및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자신감의 수행도에 대한 설명력은 4.2%로 낮았다. 그렇지만 이 결과는 약물계산자신감이 약물계산능력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21]와 신규졸업간호사 대상 연구에서, 약물계산능력이 높고 계산 후 정답이라는 확신이 있으며, 수학적 자신감과 약물계산자신감이 높고 계산에 대한 불안감이 낮을수록 약물계산오류의 위험성이 낮았다는 결과[13,25]와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성별별 단순계산능력에서 남학생의 평균은 4점 만점에 3.58 ±1.02, 여학생은 3.11±1.23으로 집단 간 단순계산능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응용계산능력에서 남학생의 평균은 5점 만점에 4.26±1.56, 여학생은 3.39±1.79점으로 남학생의 응용계산능력이 여학생의 경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p<.05).
수행도와 계산정확도의 단순회귀분석에서 수행도가 계산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38), 회귀식 Y=0.536+0.093x 이었고, 회귀식의 계산정확도에 대한 설명력은 3.2% 였다(표 7). 그러므로 ‘수행도는 계산정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연구결과 성별 간 단순계산능력에 차이가 없었으나, 남학생의 응용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가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자연계 출신과 인문계 출신 간 약물계산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과 같이 좀 더 높은 수준의 응용계산능력과 계산정확도의 평균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므로‘간호학생의 성별에 따라 약물계산능력 및 정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자신감과 수행도 및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사이에 약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약물계산 수업 전 자신감의 수행도에 및 수행도의 계산정확도에 대한 설명력은 각각 4.2%와 3.2%로 낮았으나 자신감은 수행도에, 수행도는 계산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과 수행도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p=.017) 수행도와 계산정확도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p=.038), 자신감과 계산정확도 간 상관관계가 없었다(표 5). 그러므로 ‘자신감, 수행도 및 계산정확도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자신감과 수행도의 단순회귀분석에서 자신감이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7), 회귀식 Y=1.432+0.45x 이었고 회귀식의 수행도에 대한 설명력은 4.2% 였다(표 6). 그러므로 ‘자신감이 수행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1개 대학 간호학과 일개 학년 학생들의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대상을 확대하여 반복연구시행을 제안한다. 또한 간호학생의 약물계산능력 강화를 위해 대상자들의 수준에 맞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수학학습을 통해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수행도를 높여 약물용량 계산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간호학생들은 투약수행과정 중 익숙하지 않은 환경 속에서 긴장하게 되고 임상지도자로부터 자세하고 명확한 설명을 듣지 못할 경우 좌절하게 되지만, 반복적인 연습과 임상지도자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면 투약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결과[7,9]는 임상에서 간호학생에 대한 간호사들의 격려의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약물용량계산에 대한 간호학생의 자신감을 높일 중재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1개 대학 간호학과 일개 학년 학생들의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대상을 확대하여 반복연구시행을 제안한다. 또한 간호학생의 약물계산능력 강화를 위해 대상자들의 수준에 맞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수학학습을 통해 약물계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수행도를 높여 약물용량 계산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학생의 계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약물용량계산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수학 학습과 시험에 대한 불안점수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에서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16], 약물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신의 계산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간호학생들의 약물계산능력이 높았던 반면 약물계산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는 학생일수록 약물계산능력이 낮았다는 보고가 있다[17]. 따라서 투약 오류를 방지하고 투약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간호학생들이 투약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16,18,19].
투약오류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간호사들이 언급하는 환자 안전을 위협하는 치료적 요인 중 69.5%가 투약오류였으며, 주요원인으로는 부주의, 실수, 지식과 경험의 부족 등이었다[3,4]. 신규간호사들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미숙한 간호실무, 업무의 과중함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투약오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 특히 투약오류 요인 27개 중 상위 10개 요인이 약물용량계산오류였다[1].
국내 약물용량계산오류의 사례는 무엇인가?
신규간호사들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미숙한 간호실무, 업무의 과중함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투약오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데, 특히 투약오류 요인 27개 중 상위 10개 요인이 약물용량계산오류였다[1]. 2010년 1월 우리나라 K지역 M 시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의 계산 실수로 10명의 환자에게 적정용량의 10배가 넘는 신종플루백신을 투여한 경우는 대표적인 용량관련 실수의 예라고[5] 볼 수 있어 한 번의 계산 오류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약물용량계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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