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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17년, pp.45 - 5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level of drug dose calculations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who completed fundamental nursing. After receiving informed consent, questionnaires and drug dose calculation paper of 152 subjects were collecte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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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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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간호학과에서 약물 계산역량 교육의 실정은 어떠한가? | 투약오류는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주요인으로 환자안전을 위해 간호사의 투약오류 예방은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 간호 학생들은 간호학과 졸업 전에 약물 계산역량을 갖추어야 한다[1-4].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학습은 기본간호학 과정에서 제한된 시간에 이루어지므로 계산원리의 이해와 정확한 계산수행이 어려운 실정이다[5,6]. 더욱이 환자의 권리 및 안전 관련 의식의 강화로 간호 학생의 임상 실습이 대부분 견학에 그침에 따라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입사 후 투약오류 발생률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된다[7] | |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간호 학생의 약물 용량계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약물 계산에 대한 불안감과 학업 자기효능감이 언급되고 있다[13]. 또한, 약물 용량 계산시험에 합격한 경우라도 계산에 대한 자신감이 낮았다는 연구결과와 자신감과 약물 용량 계산 수업 수행도 간에는 상관이 있으나 자신감이 약물 용량 계산정확도에는 상관이 없었다는 같지 않은 연구결과가 있어 이들에 대한 관계규명을 위한 반복연구들이 수행될 필요가 있다[14-17]. | |
부정확한 용량투여의 주원인은? | 투약오류 중 부정확한 용량투여가 31.5%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학적 개념의 결여와 용량관련개념의 결여가 주원인으로 간호사의 기본적인 계산능력은 필수적이다[8,9]. 우리나라 S병원의 발표에 따르면, 투약오류의 원인 중 의료인의 지식 부족이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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