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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가 정신의 서번트리더십이 대학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융합연구
The Convergence of the Servant Leadership of SMEs on Interpersonal Relations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17년, pp.165 - 170  

김정열 (총신대학교 중독재활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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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에 있는 대학교의 재학생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중소기업가의 정신에 근거한 서번트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인적자원인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의 관계가 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 인적자원으로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공감대형성이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제시가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가 개방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덕성이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찰력이 만족감과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78 current studen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to conduct a survey to prepare data for servant leadership based on the spirit of SM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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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가의 정신에 근거한 서번트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 서번트리더십이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가 정신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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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의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형편에 있는 대학생에게는 리더십의 교육은 새로운 소망이다. 리더십의 교육은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진단할 뿐 아니라 대학생들이 성숙한 성인기를 준비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4]. 그리고 기존에 있는 리더십보다는 최근에 인지도가 있는 서번트리더십(Servant leadership)의 교육이 필요하다.
서번트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기존의 리더십에서는 먼저 다른 사람을 이끌어 자신이 속한 공동체 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해가는 리더십을 강조한다. 서번트리더십은 다른 사람이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한 공동체 구성원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 리더의 봉사와 섬김을 통하여 공동체 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6]. 이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면, 이 사람은 성숙한 단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며, 자기가 속한 공동체 를 이끌어가는 데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기존에 현존하고 있는 리더십이 강조하는것은 무엇인가? Spears가 제시한 서번트리더십은 돕는 자로서 리더십의 영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기존에 현존하고 있는 리더십과는 차이가 있다[5]. 기존의 리더십에서는 먼저 다른 사람을 이끌어 자신이 속한 공동체 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해가는 리더십을 강조한다. 서번트리더십은 다른 사람이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한 공동체 구성원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 리더의 봉사와 섬김을 통하여 공동체 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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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H. Song. (2017). Comparing Leve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y according to Their Field Experie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47-152. DOI : 10.22156/CS4SMB.2017.7.3.147 

  2. C. S. Oh. (2000). Youth Education and Leadership. Seoul : Hakjisa. 

  3. S. Y. Kim. (2017).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Compet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2), 11-16. DOI : 0.22156/cs4smb.2017.7.2.011 

  4. E. J. Kim & M. H. Seong. (2016). Development of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Aimed at Cultivating Servant Leadership in College Students and the Perceptions of its Effect. Leadership Research, 7(4), 33-59. 

  5. L. C. Spers. (1998).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ew York : John Wiley & Sons. DOI : 10.5860/choice.35-5169 

  6. D. K. Yoon. (2005).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in Hotel Organization on the Attitude of Employees. Daegu University, Daegu. 

  7. M. L. Farling, A. G. Stone & B. E. Winston. (1999). Servant leadership: Setting the stage for empirical research. Journal of leadership studies, 6(1), 49-72. DOI : 10.1177/107179199900600104 

  8. B. A. Foster. (2000). Barriers to servant leadership: Perceived organizationl elements that impede servant leader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ielding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9. R. F. Russel. (2000). The role values in servant leadership.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2(2), 76-83. DOI : 10.1108/01437730110382631 

  10. B. J. Sim. (1997). Servanthood: Leadership for the group effectiveness. The W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11. G. B. Boyer. (1999). Turning points in the development of male servant-lead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ielding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12. H. D. Lee. (1995). Self Growth Program. Keimyung University, Deagu. 

  13. S. M. Kwon. (1995). Cognitive-behavioral explanatory model of interpersonal maladjustment in University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4. F. Heider. (1964). The psychology of international rel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15. H. D. Lee & S. M. Moon. (1980). The Effects of Human Relationship Training Group Counseling Research. Gyeongsang University, Jin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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