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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의 리스크 인지와 CSR 수행 효과
Risk Perception and CSR Performance of SM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4, 2017년, pp.221 - 227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남상욱 (서원대학교 금융보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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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CSR 수행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더불어 경영환경을 둘러싼 사업리스크 인지도에 따라 CSR의 수행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중소기업이 사업 리스크를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느냐를 기준으로 분석대상 기업을 두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두 집단의 CSR 수행 효과와 함께 두 집단 간 CSR의 수행 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잠재평균 비교를 통해 판별해 보았다. 그 결과, 우선 CSR의 수행은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이 재확인되었다. 그리고 CSR의 수행 효과는 사업 리스크의 인지도가 낮은 집단에 비해 리스크 인지도가 높은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대적으로 더 크게 발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CSR activities on SME's depending on the degree of risk perception of business environment. We first classify the analysis target SEM's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degree of risk perception, and to examine whether there is any difference in the effect of CSR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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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술한 바대로, 이 연구는 조사대상인 중소기업의 사업 리스크 인지도에 따라 CSR 수행과 사후 CSR의 수행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CSR 수행이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경로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리스크에 대한 인지도를 7점 리커드 척도로 설계된 설문 문항을 통해 살피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설문에 응한 기업을 리스크 인지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했다.
  • 이러한 점에서 이 연구는 CSR 수행 효과를 좀 더 세밀해 조망하기 위해 CSR 효과 검증에 있어 또 하나의 고려요인으로써 사업 리스크에 대한 인지 정도를 첨가해 사후 CSR의 수행 효과가 달리 나타나는지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 이를 통해 첫째, 중소기업에게도 CSR 수행이 경영성과로 이어지는지를 검증하고, 둘째 중소기업의 사업 리스크 인지도 차이가 CSR 이행과 그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향후 중소기업의 CSR 수행의 목적과 효과를 좀 더 명확히 조명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전술한 바대로, 이 연구는 조사대상인 중소기업의 사업 리스크 인지도에 따라 CSR 수행과 사후 CSR의 수행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CSR 수행이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경로를 판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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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에 무가치론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이 제시되는가? 하지만 일면으로는 과연 그것이 모든 기업에게 동일하게 적용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남는 것도 사실이다. 왜냐하면, CSR 수행의 효과를 다룬 선행 연구들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주로 특정 기업군을 대상으로 한 것인 데다 개별 기업의 특성들을 온전히 다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데 따른다. 더욱이 점점 기업을 둘러싼 제 환경이 불투명해지고 사업 리스크가 계속 팽배해지고 있는 상황까지를 참작하면 더욱 그러하다.
기업의 존립 이유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가? 더욱이 기업의 존립 이유가 이윤 창출에 앞서 기업의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CSR”) 수행을 우선순위로 인식하는 풍토가 점점 굳어지는 추세도 짙어지고 있다. 이는 규모가 큰 기업이나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기업에만 해당하는 사안이 아니라 직종 또는 기업 규모 등과는 상관없이 모든 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CSR 수행이 대기업에 비해 어떠한가? 특히,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은 기업 환경변화에 상대적으로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통상적으로 시장의 불확실성과 각종 경영리스크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과연 한정적인 사내 재원을 CSR 수행 재원으로 전용할 경우 전체 기업경영 측면에서 비용 대비 효과가 최적화될 것인가는 선명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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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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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D. B. Montgomery & C. A. Ramus. (200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utation Effects on MBA Job Choice. Stanford : Stanford GSB Working Paper. DOI : 10.2139/ssrn.41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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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 Hammer. (2001). The Superefficient Company. Havard Business Review, 79, 82-91. 

  7. J. A. Aragon, T. N. Hurtado, S. Sharma & J. V. Garcia. (2008). Environmental strategy and performance in small firms;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86(1), 88-103. DOI : 10.1016/j.jenvman.2006.1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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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J. Kim & J. K. Kim. (2010).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Image.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1(4), 4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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