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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1, 2017년, pp.99 - 111
안수경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류은정 (창원대학교 의류학과)
This research analyzed the influence of mobile fashion shopping characteristics on customer loyalty through relationship quality. The data were collected subjects in their 20's-30's who had purchased fashion products using a mobile shopping channel. through an online survey using the self adm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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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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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에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는 온라인 거래에 비해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 모바일 패션 쇼핑이 이루어지는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는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상품까지 거래할 수 있는 무선 전자상거래 방식이라 할 수 있다(Kim, Yu, & Kim, 2013). 모바일 커머스에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는 전형적으로 개인적인 장치이면서 언제어디서나 이동 중에도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를 구축할 수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거래(E-commerce)보다 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Clarke(2001)은 e-커머스와 비교되는 M-커머스의 특징으로 편재성(ubiquity), 편리성 (convenience), 위치 확인성(localization), 개인화 (personalization) 등의 네 가지 특성을 제안하였으며, Giovannini, Ferreira, da Silva and Ferreira(2015)는 개인화, 편재성, 접근성, 위치 확인성 등을 모바일 쇼핑 특성으로 확인하였다. | |
신뢰란? | 신뢰(trust)는 소매업체의 신뢰성과 진실성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De Wulf, OdekerkenSchroder & Iacobucci 2001). 신뢰는 구매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며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Mayer, Davis & Schoorman, 1995), 불확실성과 지각된 위험이 크게 나타나는 온라인 쇼핑이나 모바일 쇼핑업체에 대한 긍정적 태도형성에서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Giovannini et al. | |
대한민국의 유수 오픈 마켓에서 모바일쇼핑의 비중은? | 즉, 온라인 쇼핑업체는 백화점이나 대형마 트를 제치고 유통채널 1위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그러한 현상의 일등 공신은 모바일쇼핑이라고 할 수 있다. 쿠팡이나 위메프 같은 소셜 커머스는 전체 거래액 중 80% 전후, G마켓이나 옥션 등의 오픈 마켓은 전체 거래액 중 50% 이상이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Lee, 2016 July 19). 롯데와 신세계 백화점도 L페이, SSG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해 쇼핑의 편의성을 높이고, 온?오프 라인을 연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Jang, 2016 October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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