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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oT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 분석
User satisfaction analysis for layer-specific differences using the IoT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 2017년, pp.90 - 98  

박종운 (Department of U-City IT Convergence Urban Policy, Ha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  권창희 (Department of U-City IT Convergence Urban Policy, Ha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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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폭발적 보급이 탄생시킨 SNS가 대중의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시대의 탄생이 단계적으로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 우리에게 이미 다가와 있다. 이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다양한 IoT 서비스(비콘, O2O)가 활용되고 있는 것에 대한 유 경험 사용자들의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본 논문의 초점을 둔다. 논문의 내용을 전개하기 위하여 현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 IoT서비스의 종류와 전체적 활용 개념을 고찰한다. 가설은 피터모빌의 User Experience Honeycomp이라고 불리우는 UX벌집모형에서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로 설문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사용자의 만족도 차이에 따라 보다 정확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0, SNS was holding the explosive spread of smartphones has created a place of public advertising platform, and it entered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born gradually countdown of the era came to us already. In utilizing a variety of location-based services IoT services (beacon, O2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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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의미를 알기 위하여 사물인터넷 문헌연구와 사례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IoT 서비스의 개념과 역할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시대별 변화 추이를 나타내어 IoT 서비스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기업의 대체 광고 매체 임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양적 접근에 의존 하였으며, 인구 통계학적 설문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본 논문 작성자가 표본 대상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논문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작성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조건 아래 우리의 생활 속에서 IoT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봤고, 그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패턴이 성별, 결혼여부, 교육정도, 연령, 월소득, 직업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고 만족도를 나타내며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별 특성에 각각 적용하여 일정한 관련성과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였다.
  • 본 연구는 정보의 접근성이 스마트폰을 통해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요즘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한 IoT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 계층별 차이를 분석 후 이 차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 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둔다.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양적 접근에 의존 하였으며, 인구 통계학적 설문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본 논문 작성자가 표본 대상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논문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작성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조건 아래 우리의 생활 속에서 IoT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봤고, 그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패턴이 성별, 결혼여부, 교육정도, 연령, 월소득, 직업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고 만족도를 나타내며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별 특성에 각각 적용하여 일정한 관련성과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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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에 IoT 기능을 겸비한 타켓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의 서막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 IoT 기능을 겸비한 타켓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으로까지 발전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서막을 보여주고 있다[1].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2020년에 어느 정도까지 증가할 것이라 전망되는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제외하고 2020년에 약 260억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약 3,000억 달러의 서비스 및 제품 시장 창출과 1.
스마트 폰의 수요 증가는 어떤 광고의 점유율 높게 만들었나? 2010년 이후 스마트 폰의 수요 증가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의 등장을 야기 시켰고 이는 곳 미디어 산업과 광고지상에까지 변화를 선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이끌어낸 모바일 광고는 기존 미디어를 통한 광고 경쟁 속에서 보다 높은 사용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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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S. Lee, "Interactivity need for cognition and multitasking effect: Based on the Tablet PC mobile application ad," M. S These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edia, June 2012. 

  2. Internet of Things. [Internet]. Available : https://ko.wikipedia.org/wiki/IOT. 

  3. S. H. Lee, D. W. Lee, "A Study on Internet of Things in IT Convergence Perio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267-272, July 2014. 

  4. H. W. Kim, D. K. Kim, "IoT technologies and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2, no. 1, pp.7-13, Feb. 2012. 

  5. Gartner. (November, 2014). Gartner Says 4.9 Billion Connected "Things" Will Be in Use in 2015 [Internet]. Available : http://www.gartner.com/newsroom/id/2905717. 

  6. Trends of Internet of Things. (July, 2014) [Internet]. Available : http://blog.naver.com/dusl0127/220067546685. 

  7. J. J. Choi, "Beacon-based O2O (Online to Offline) Tourist Information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M. 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ug. 2015. 

  8. J. A. Lee and S.I. Kim, "Beacons in the IoT user environment analysis and guidelines proposed," Journal of The Communication Design Research, vol. 54, no. 1, pp.212-224, Ja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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