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운
(Department of U-City IT Convergence Urban Policy, Ha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
권창희
(Department of U-City IT Convergence Urban Policy, Ha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폭발적 보급이 탄생시킨 SNS가 대중의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시대의 탄생이 단계적으로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 우리에게 이미 다가와 있다. 이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다양한 IoT 서비스(비콘, O2O)가 활용되고 있는 것에 대한 유 경험 사용자들의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본 논문의 초점을 둔다. 논문의 내용을 전개하기 위하여 현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 IoT서비스의 종류와 전체적 활용 개념을 고찰한다. 가설은 피터모빌의 User Experience Honeycomp이라고 불리우는 UX벌집모형에서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로 설문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사용자의 만족도 차이에 따라 보다 정확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0년 이후 스마트폰의 폭발적 보급이 탄생시킨 SNS가 대중의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사물인터넷(IoT)시대의 탄생이 단계적으로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 우리에게 이미 다가와 있다. 이에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다양한 IoT 서비스(비콘, O2O)가 활용되고 있는 것에 대한 유 경험 사용자들의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본 논문의 초점을 둔다. 논문의 내용을 전개하기 위하여 현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 IoT서비스의 종류와 전체적 활용 개념을 고찰한다. 가설은 피터모빌의 User Experience Honeycomp이라고 불리우는 UX벌집모형에서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로 설문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사용자의 만족도 차이에 따라 보다 정확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ince 2010, SNS was holding the explosive spread of smartphones has created a place of public advertising platform, and it entered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born gradually countdown of the era came to us already. In utilizing a variety of location-based services IoT services (beacon, O2O) The ...
Since 2010, SNS was holding the explosive spread of smartphones has created a place of public advertising platform, and it entered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born gradually countdown of the era came to us already. In utilizing a variety of location-based services IoT services (beacon, O2O) The focus of this paper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oil layer by experienced users of what is being used. We consider the type and overall utilization of the concepts typical IoT service in the current service is made to expand the contents of the paper. Hypothesis was reconstructed ease, attractiveness, a survey reliability, value four kinds of models, called Honeycomb UX, User Experience Honeycomp Peter Mobil. Company that provides the service IoT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to help provide a more accurate personalized service according to the user's satisfaction difference.
Since 2010, SNS was holding the explosive spread of smartphones has created a place of public advertising platform, and it entered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born gradually countdown of the era came to us already. In utilizing a variety of location-based services IoT services (beacon, O2O) The focus of this paper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satisfaction with the oil layer by experienced users of what is being used. We consider the type and overall utilization of the concepts typical IoT service in the current service is made to expand the contents of the paper. Hypothesis was reconstructed ease, attractiveness, a survey reliability, value four kinds of models, called Honeycomb UX, User Experience Honeycomp Peter Mobil. Company that provides the service IoT in this study are expected to be used as basic data to help provide a more accurate personalized service according to the user's satisfaction differ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첫째,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의미를 알기 위하여 사물인터넷 문헌연구와 사례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IoT 서비스의 개념과 역할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시대별 변화 추이를 나타내어 IoT 서비스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기업의 대체 광고 매체 임을 알아본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양적 접근에 의존 하였으며, 인구 통계학적 설문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본 논문 작성자가 표본 대상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논문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작성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조건 아래 우리의 생활 속에서 IoT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봤고, 그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패턴이 성별, 결혼여부, 교육정도, 연령, 월소득, 직업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고 만족도를 나타내며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별 특성에 각각 적용하여 일정한 관련성과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였다.
본 연구는 정보의 접근성이 스마트폰을 통해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요즘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스마트폰을 기본으로 한 IoT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 계층별 차이를 분석 후 이 차이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 하고자 하는데 초점을 둔다.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양적 접근에 의존 하였으며, 인구 통계학적 설문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본 논문 작성자가 표본 대상들을 개별적으로 만나고 논문의 취지를 설명하면서 작성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조건 아래 우리의 생활 속에서 IoT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봤고, 그 속에서의 다양한 소비패턴이 성별, 결혼여부, 교육정도, 연령, 월소득, 직업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고 만족도를 나타내며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별 특성에 각각 적용하여 일정한 관련성과 차이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을 통해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였다.
제안 방법
사용 용이성은 학습과 사용에 대한 효율적 편리함에 초점을 두어 측정하였으며, 매력성은 보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감각적 요소의 유무에 대하여, 신뢰성은 개인정보의 수집과 가공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보안적으로 신뢰를 주는지, 가치성은 사용자의 사용 후 느낌이 사용 만족에 얼만큼 상업적 활용 가치를 두는지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Io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 표5와 같은 유형별 설문을 5점척도 문항으로 진행하였다.
둘째, IoT 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본다. 소비 형태를 공통점으로 갖고 있는 IoT 서비스의 특성상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 경험요소를 분석 하고자 IoT 서비스의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으로 설문을 작성한다.
사용 용이성은 학습과 사용에 대한 효율적 편리함에 초점을 두어 측정하였으며, 매력성은 보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감각적 요소의 유무에 대하여, 신뢰성은 개인정보의 수집과 가공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보안적으로 신뢰를 주는지, 가치성은 사용자의 사용 후 느낌이 사용 만족에 얼만큼 상업적 활용 가치를 두는지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Io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 표5와 같은 유형별 설문을 5점척도 문항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본 논문의 핵심과 같은 맥락을 적용하고자 모바일 플렛폼을 적용하여 완성하였다. 모바일 설문을 구성 후 236명의 설문지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을 배포하고 설명하여 불성실한 응답자 29명을 제외한 207명의 설문 표본을 수집하였다.
셋째, IoT 서비스 유형에 따른 사용자의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 분석을 위해 인구통계학적 분석(성별, 결혼여부, 학력, 연령, 월소득, 직업)을 활용한 표본을 추출한다.
둘째, IoT 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본다. 소비 형태를 공통점으로 갖고 있는 IoT 서비스의 특성상 소비자의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 경험요소를 분석 하고자 IoT 서비스의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4가지의 유형으로 설문을 작성한다.
조절변수인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의 4가지 원칙에 인구통계학적 분석(성별, 결혼여부, 학력, 연령, 월소득, 직업)이라는 통제 변수를 적용하여 IoT를 사용하는 사용자 계층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을 구성하였다.
첫째,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의미를 알기 위하여 사물인터넷 문헌연구와 사례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IoT 서비스의 개념과 역할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시대별 변화 추이를 나타내어 IoT 서비스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기업의 대체 광고 매체 임을 알아본다.
모바일 설문을 구성 후 236명의 설문지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을 배포하고 설명하여 불성실한 응답자 29명을 제외한 207명의 설문 표본을 수집하였다. 허나 연령대별 분포 80%가 20대와 30대에 편중되어 사용자 계층별 차이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추가 200표본을 산정하여 연령대의 고른 분포를 위하여 온라인 패널에게 선택적으로 문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패널들 317명의 응답 중 97명의 설문 또한 불성실응답자로 판단하여 220명의 응답자 설문지로 설문 표본을 확보하였다.
사용자의 IoT 서비스의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전체적인 느낌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모형의 설계를 위해 이론적 유형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피터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적용하였다. 허니콤 모델의 7가지 원칙의 사용성, 유용성, 검색성, 신뢰성, 접근성, 가치성, 매력성 중 IoT 서비스와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와의 유기적 작용을 고려하여 사용성과 유용성을 합한 용이성과 나머지 중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의 총 4가지 원척으로 연구 유형을 도출하였다[8].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지는 본 논문의 핵심과 같은 맥락을 적용하고자 모바일 플렛폼을 적용하여 완성하였다. 모바일 설문을 구성 후 236명의 설문지 대상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을 배포하고 설명하여 불성실한 응답자 29명을 제외한 207명의 설문 표본을 수집하였다. 허나 연령대별 분포 80%가 20대와 30대에 편중되어 사용자 계층별 차이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추가 200표본을 산정하여 연령대의 고른 분포를 위하여 온라인 패널에게 선택적으로 문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허나 연령대별 분포 80%가 20대와 30대에 편중되어 사용자 계층별 차이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추가 200표본을 산정하여 연령대의 고른 분포를 위하여 온라인 패널에게 선택적으로 문의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패널들 317명의 응답 중 97명의 설문 또한 불성실응답자로 판단하여 220명의 응답자 설문지로 설문 표본을 확보하였다. 아래는 표 6은 표본의 빈도를 분석한 결과표이다.
이론/모형
사용자의 IoT 서비스의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전체적인 느낌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모형의 설계를 위해 이론적 유형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피터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적용하였다. 허니콤 모델의 7가지 원칙의 사용성, 유용성, 검색성, 신뢰성, 접근성, 가치성, 매력성 중 IoT 서비스와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와의 유기적 작용을 고려하여 사용성과 유용성을 합한 용이성과 나머지 중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의 총 4가지 원척으로 연구 유형을 도출하였다[8].
성능/효과
IoT 서비스 사용자들은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중 매력성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으며, 신뢰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4가지 유형의 전체적인 분석결과 용이성은 보편적인 사항으로 분석이 되었으나 스마트폰의 사용이 쉽지 않은 60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매력성에서는 용이성에서와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왔다.
IoT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계층별 차이에 대한만족도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IoT 서비스 사용자들은 용이성, 매력성, 신뢰성, 가치성 중 매력성에 가장 큰 관심을 보였으며, 신뢰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4가지 유형의 전체적인 분석결과 용이성은 보편적인 사항으로 분석이 되었으나 스마트폰의 사용이 쉽지 않은 60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특이 할 점은 직업별 분류 중 전문직과 직장인의 거부감이 현저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스마트폰 사용 비중이 업무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계층 일수록 신뢰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가치성을 보게 되면 전체계층에서 편리한 서비스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 서비스를 제공 받고 활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굉장한 호감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 할 점은 성별 분석과 소득별 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매력성에서는 용이성에서와 마찬가지의 결과가 나왔다. 신뢰성은 전체적인 계층에서 거부감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교육정도가 올라가고 연령이 많아질수록 더욱 낮게 나타났다. 특이 할 점은 직업별 분류 중 전문직과 직장인의 거부감이 현저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스마트폰 사용 비중이 업무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계층 일수록 신뢰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가치성을 보게 되면 전체계층에서 편리한 서비스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 서비스를 제공 받고 활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굉장한 호감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 할 점은 성별 분석과 소득별 분석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래의 표 7인 인구통계학적 평균분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신뢰성은 전체적인 계층에서 거부감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교육정도가 올라가고 연령이 많아질수록 더욱 낮게 나타났다. 특이 할 점은 직업별 분류 중 전문직과 직장인의 거부감이 현저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스마트폰 사용 비중이 업무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계층 일수록 신뢰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가치성을 보게 되면 전체계층에서 편리한 서비스로 받아 들여지고 있어 서비스를 제공 받고 활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굉장한 호감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핵심인 IoT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계층별 차이에 대한 만족도 분석은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보다 정확한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고객정보 수집의 보다 정확한 타게팅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해 소비자들의 원하지 않는 정보의 수집 방법에 대해 기업은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생활이 생활의 패턴이 되어버린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하여금 소비자의 정보가 수집, 가공되고 있으며, 이 방대한 양의 정보는 빅데이터화 되고 있어 우리의 소비 영역에서 큰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 소비패턴의 변화가 모바일로 변화되는 지금의 시점에서 이러한 계층별 만족도 차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한다면 보다 양질의 서비스가 맞춤형 제공되어 신 소비패턴 문화로의 탄생도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에 IoT 기능을 겸비한 타켓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의 서막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러한 스마트 디바이스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경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 IoT 기능을 겸비한 타켓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으로까지 발전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위치기반서비스의 서막을 보여주고 있다[1].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2020년에 어느 정도까지 증가할 것이라 전망되는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제외하고 2020년에 약 260억 개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약 3,000억 달러의 서비스 및 제품 시장 창출과 1.
스마트 폰의 수요 증가는 어떤 광고의 점유율 높게 만들었나?
2010년 이후 스마트 폰의 수요 증가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의 등장을 야기 시켰고 이는 곳 미디어 산업과 광고지상에까지 변화를 선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이끌어낸 모바일 광고는 기존 미디어를 통한 광고 경쟁 속에서 보다 높은 사용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문헌 (8)
M. S. Lee, "Interactivity need for cognition and multitasking effect: Based on the Tablet PC mobile application ad," M. S These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edia, June 2012.
Internet of Things. [Internet]. Available : https://ko.wikipedia.org/wiki/IOT.
S. H. Lee, D. W. Lee, "A Study on Internet of Things in IT Convergence Perio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267-272, July 2014.
H. W. Kim, D. K. Kim, "IoT technologies and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vol. 22, no. 1, pp.7-13, Feb. 2012.
Gartner. (November, 2014). Gartner Says 4.9 Billion Connected "Things" Will Be in Use in 2015 [Internet]. Available : http://www.gartner.com/newsroom/id/2905717.
Trends of Internet of Things. (July, 2014) [Internet]. Available : http://blog.naver.com/dusl0127/220067546685.
J. J. Choi, "Beacon-based O2O (Online to Offline) Tourist Information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M. S Thes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ug. 2015.
J. A. Lee and S.I. Kim, "Beacons in the IoT user environment analysis and guidelines proposed," Journal of The Communication Design Research, vol. 54, no. 1, pp.212-224, Jan.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