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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 중재를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 모형
Virtual Reality Program Model for Trauma Intervention in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2, 2017년, pp.361 - 366  

김경숙 (Department of Nursing, Namseoul University) ,  송은지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김민경 (Department of Child Welfare, Namseoul University) ,  주세진 (Department of Nursing, Namseoul University) ,  김민정 (Department of Child Welfare, Namseou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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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게임중독, 알코올 중독 등에 대한 가상현실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트라우마 중재를 하기 위하여 가상현실에 기반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개발과정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지행동치료의 가상현실 프로그램개발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진다. 제1단계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이 트라우마로 인하여 경험한 주요 감정과 표출된 문제를 포함한 트라우마의 특성들을 파악하고 제2단계에서는 트라우마에 대한 인지행동치료를 목표로 한 시나리오를 구성의 전개과정과 범위의 내용을 제시되어야 한다. 최종 제3단계서는 시나리오 콘텐츠의 가상현실프로그램 구현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echnology of virtual reality has recently developed, virtual reality treatment programs for game addiction and alcoholism are being develop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odel of developmental process of virtual reality based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for trauma in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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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상현실 기반 인지행동치료 구현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상현실세계에서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의 구현가능성을 제시한다.
  • 또한 이러한 진행과정과 함께 피해경험으로 표출된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대상자는 피해경험을 회복하거나 피해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기전 혹은 대처기전은 어떠한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현재 남아 있으며 표출된 문제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 그 외 국내의 임상연구는 알코올중독자, 도박중독환자, 인터넷 게임중독, 고소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는 다소 진행되고 있지만,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가상현실 프로그램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 치료를 목적으로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모형개발연구로서 3단계 과정으로 제시하였다. 향후 과제는 실제 적용 가능한 치료 프로그램을 가상현실로 구현하는 것이다.
  • 즉 다문화청소년이 학교생활이나 학교 밖 생활가운데 차별과 놀림, 따돌림 경험에서 느낀 감정의 수준은 어떠하였으며, 피해를 경험하면서 대상자가 느끼는 감정은 무엇이었는가? 피해의식 혹은 분노, 좌절, 우울의 감정이었는가? 복잡한 감정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감정은 무엇이었는가?에 대하여 조사하고 트라우마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진행과정과 함께 피해경험으로 표출된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대상자는 피해경험을 회복하거나 피해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기전 혹은 대처기전은 어떠한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에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현재 남아 있으며 표출된 문제들을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을 비롯한 일상생활에서의 피해경험을 파악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트라우마를 가상현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콘텐츠를 개발하고, 개발모형을 제안하기 위한 기획 연구이다. 개발모형을 제안하기 위하여 연구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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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라우마란 무엇인가? 트라우마(trauma)란 외상이나 쇼크 또는 큰 상처를 남긴 사건 후의 정신적 상처 등을 말한다. 즉 개인이 저항하거나 극복하기 힘들 정도의 외부 충격에 따른 정신적 상흔을 말한다.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중단 사유는 무엇이 있는가? 그런데,다문화청소년 중에서 정상적인 중고등학교 생활을 하지 못하는 학교부적응의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들의 학업중단 사유로는 친구나 선생님과의 문제가 가장 많고, 가정형편의 어려움, 학교 공부의 어려움, 부모의 이혼 등 가족문제로 나타났다[2].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받은 학교에서의 부당한 대우의 이유는 무엇인가? 8%가 놀림, 차별,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3], 경제적인 어려움과 함께 놀림, 차별 등의 피해경험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을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의 부당한 대우의 이유는 ‘부모가 외국인이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말이나 대화가 안 통해서’, ‘태도나 행동이 달라서’, ‘외모가 달라서’등의 이유였으며, 이로 인해 사춘기라는 민감한 시기를 지나고 있는 중고등학생 시절에 성격형성이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트라우마를 경험하고 있어 매우 우려되는 부분이다. 놀림, 차별, 따돌림 발생시 대응방식을 보면 참음, 무시, 선생님 혹은 부모님께 얘기하거나, 일부는 바로 항의하였고, 시간이 지난 후 감정표현하거나, 폭력으로 반응하여[4], 이들이 부당한 대우에 대한 저항이나 대처가 매우 소극적이고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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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Education. 2016year, Basic Education Statistics Report [Internet]. Available : http://kess.kedi.re.kr/post/6656051?itemCode04&menuIdm_02_04_02. 

  2. G. T. Jeon et al, "A Study on the Multicultural Families nationwide 201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Seoul, Research Report 2012-59, 2013. 

  3. K. S. Jeon,. "A Study on the Living Activities and Daily life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Gyeonggi Province and Their Daily Life : Focused on the School Life and Home Life," The Youth Counselling Research, vol. 16, no. 1, pp. 167- 185, Aug. 2008. 

  4. N. Khanlou, G. K. Jane, & M. Catriona, "Cultural identity and experiences of prejudice abd discrimination of Afgan and Iranian immigrant youth,"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vol. 6, no. 4, pp. 494-513, Oct. 2008. 

  5. M. Verkuten, & J. Thijs, "Racist vicitimization among children in the Netherlands: The effect of Ethnic group and School," Ethnic and Racial Studies, vol. 25, no. 2, pp. 310-331, March 2002. 

  6. W. Pederson, "Adolescent Victims of violence in welfare state," British Journal of Criminology, vol. 41, pp.1-21, 2001. 

  7. H. B. Im, & H. K. .Hong, "A Psychoanalysis Lecture: Sigmund Freud," 1st ed. Paju-si Open-Books Pub., 1997. 

  8. L. C. Terr, "Childhood traumas: An outline and overview,"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vol. 148, no. 1, pp.10- 20, Jan. 1991. 

  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Arlington: Wilson Boulevard, Suit, VA. 2013. 

  10. Y. J. Nam,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her's attachment, self-concept, daily stress, depression of children from multi_cultural and typical Korean familie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0, no. 3, pp.357-367, Sep. 2009. 

  11. Y. M. Choi, & S. T. Im,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with Multicultural Family Background," Journal of Evaluation on Counselling, vol. 5, no. 2, pp.15-26, Dec. 2012. 

  12. P. C. I. Kendal, & J. P. MacDonald, "Cognition in the psychopathology of youth and implications for treatment," in Psychopathology and cognition, 1st ed. San Diego : Academic Press. pp. 387-430, 1993. 

  13. A. C. Bell, & T. J. D'Zurilla, "Problem-solving therapy for depression: A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 29, no. 4, pp.348-353, Jun. 2009. 

  14. H. W. Kim,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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