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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AC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가솔린 분사 제어 시스템에 관한 연구
The injection petrol control system about CMAC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2, 2017년, pp.395 - 400  

한아군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탁한호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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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산소 센서를 이용하여 CMAC 신경회로망 학습제어에 의한 차량의 연료분사 제어방법에 대해 논한다. 기본 차량 내연기관과 연료 분사 제어시스템의 동역학적인 비선형성으로 인하여 불연속적인 연로를 분사한다. 정밀 연료 분사량 제어에 어려움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엔진성능은 저하된다. 본 연구에서는 CMAC 신경회로망을 이용한 연료 분사시스템을 제안한다. CMAC 신경회로망은 매우 넓은 범위의 함수로부터 비선형 관계를 학습 할 수 있고, 학습이 빠르며, 수렴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산소 센서의 출력특성을 파악하여 연료분사 속도를 계산해서 설정된 공연비 값을 유지시켜준다. 게다가 기존 가솔린 엔진의 구조변경이 없이 어떤 상황에서도 공연비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배기가스 배출량을 절감시킬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일반적인 차량의 제어 방법과 비교 분석하였고, 제안된 방법이 차량의 연비 향상과 친환경 성능 등에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iscussed the air-to-fuel ratio control of automotive fuel-injection systems using the cerebellar model articulation controller(CMAC) neural network. Because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and fuel-injection's dynamics is extremely nonlinear, it leads to the discontinuous of the fu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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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CU에서는 혼합기의 혼합비율을 최대한 이론 공연비에 맞추도록 제어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연비의 농후함에 따라 연료 분사속도를 계산하여 설정된 공연비 값을 유지시켜서 연료 소비량과 배기가스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다. 공연비에 대한 연료 분사 속도를 구하는 식은 다음식 (5)와 같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직접 분사식 분사 제어방법이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CMAC 분사 제어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연료 제어방법은 연료 분사 속도를 이용하여 공연비 수치를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산소 센서의 정보에 대해서 CMAC 신경회로망을 적용시켜 균일한 공연비를 제어한다.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배기가스 배출량의 최소화 를 위해서는 삼원촉매장치의 정화효율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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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분사식 엔진의 장점은? 직접 분사식 엔진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장점을 동시에 구현한 기술이며, 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여 성층화된 연소 장을 이용하여 벽류 저감과 동 시에 연비 향상효과를 얻고 있다. 그런데 기분 직접 분 사식 가솔린 엔진의 경우 성층 연소를 이용하면 출력의 저하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층 연소로 인해서 이산 화탄소의 배출량도 늘어난다[1].
기분 직접 분 사식 가솔린 엔진의 단점은? 직접 분사식 엔진은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장점을 동시에 구현한 기술이며, 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하여 성층화된 연소 장을 이용하여 벽류 저감과 동 시에 연비 향상효과를 얻고 있다. 그런데 기분 직접 분 사식 가솔린 엔진의 경우 성층 연소를 이용하면 출력의 저하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층 연소로 인해서 이산 화탄소의 배출량도 늘어난다[1]. 배기배출물 저감과 연 비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밀 연료분사 제 어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이산 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향상을 위해 필요한 시스템은? 그런데 기분 직접 분 사식 가솔린 엔진의 경우 성층 연소를 이용하면 출력의 저하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층 연소로 인해서 이산 화탄소의 배출량도 늘어난다[1]. 배기배출물 저감과 연 비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밀 연료분사 제 어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제어목표 값은 배기 및 연비 와 같은 엔진성능 극대화를 위해 최적화 되어 있기 때 문에, 빠르고 정밀하게 목표 값 추종이 가능한 분사제 어 기술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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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D. In, S. K Park, and K. Y. Lee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according to injection strategy in DISI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20, no. 1, pp. 68-76, Jan. 2012. 

  2. J. J. Yoo, T. J. Chung, and J. S. Choi, "Learning control based on CMAC neural network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8, no. 3, pp. 11-20, Sep. 1993. 

  3. S. Kwon "A Cooperative Fuzzy and CMAC Control for Cartpole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16, no. 3, pp 349-356, Jun. 2006. 

  4. J. S. Albus, "Data storage in the cerebellar model articulation controller(CMAC),"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97, no. 3, pp. 228-233, Sep. 1975. 

  5. J. S. Albus, "New approach to manipulator control: the cerebellar model articulation controller,"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 97, no. 3, pp. 220-227, Sep.1975. 

  6. A. L. Bucazk, R E. Uhrig "Hydrid Fuzzy-Genetic Technique for Multisensor Fusion," Information Sciences, vol. 93, no. 3, pp.120-126, Sep.1996. 

  7. D. G. Copp, K. J, Burnham, and F. P, Locker "Model comparison for feedforward Air/Fuel Ratio control," UKAC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98, Wales: vol. 1, pp. 670-675, Sep. 1998. 

  8. I. K. Jenog, C Choi, J. H, Shin, and J. J. Lee "A modified genetic algorithm for neurocontrolle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volutionary Computation , Perth: vol. 1, pp. 306, Nov.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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