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1, 2017년, pp.57 - 66
권진하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대학) , 김은현 (서울신학대학교 영어과)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a leadership program to enhance leadership skills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A total of 45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52-week leadership program. Five leadership scales, such as goal attainment, paradigm shifting skills, skills to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리더십에 관련된 이론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리더십에 관련된 이론으로는 지도력 특성론, 귀인이론, 카리 스마 리더십, 거래적 지도력, 변혁적 리더십, 도덕적 리더십, 섬김의 리더십 등이 있다. 지도력 특성론은 상황에 대한 고려보다는 개인이 지닌 육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성격, 과업 특성, 사회적 특성 등과 같은 인성적인 특성이 리더의 중요 자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2]. | |
리더십이란 어떠한 특성을 가리키는가? | 이러한 리더십에서는 경청, 공감, 치유, 설득, 소통, 통찰력, 헌신, 공동체 의식과 같은 자질들이 강조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공동체의 유익을 목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성으로 정의한다[11]. | |
리더십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할 때 리더십 교사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을 어떻게 대하는가는 학생들의 교우관계, 비전, 긍정적 자아상을 확립하는데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21]. 또한,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모델로서의 역할을 할 때 학생은 교사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12]. |
Bass, B. M., & Avolio, B. J. (1994).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Bass, B. M., & Stogdill, R. M. (1981). Handbook of leadership: A survey of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NY: The Free Press.
Bennis, W. G., & Nanus, B. (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NY: Harper & Row.
Chung, H. U., Park, B. G., Choi, S. U., & Kang, I. G. (2003).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hung, I. J., Kim, H. L., Hong, S. H., Park, E. M., Huh, N. S., & Oh, J. S. (2005). The effect of the use of social welfare services on psychosocial adjustment among po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7(3), 105-131.
Conger, J. A., & Kanungo, R. N. (1988). Charismatic leadership: The elusive factor i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Hitt, W. D. (1990). Ethics and leadership: Putting theory into practice. Columbus, OH: Battelle Press.
Hong, G. U., & Kim, S. (2012). Finding my polestar. Seoul: Da Vinci House.
Institute in Basic Life Principles. (2010). Achieving true success. Seoul: IBLP Korea.
Kagan, S. (1994). Cooperative learning. San Clemente, CA: Kagan Publishing.
Kim, G. S., & Choi, J. S. (2006). The effects of a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6(2), 215-242.
Lee, H. J. (2012). Analysis on the impact of teacher's servant leadership i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3), s29-s51.
Lee, I. H., Kim, M. J., & Chung, C. H. (2013). The effects of a self-leadership program on leadership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4), 773-795.
Maxwell, J. C. (2011). Winning with people (W. Quest, Trans.). Seoul: Timothy.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McLoyd, V. C. (1990). The impact of economic hardship on black families and children: Psychological distress, parenting,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1(2), 311-346. https://doi.org/10.2307/1131096
Min, H. Y., & Kawn, K. N. (2004).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of low-income families: Ego-identity and perceptions of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81-92.
Morin, L., Turesky, E. F., & Robinson, B. (2015). Teaching tomorrow's leaders by discussing today's media. Journal of Leadership Education, 14(3), 17-34. https://doi.org/10.12806/v14/i3/r2
Nelson, A. E. (2010). Stepping in early to grow great leaders. Leadership in Action, 29(6), 20-24. https://doi.org/10.1002/lia.1315
Park, R. G., & Kang, W. S. (2006). Emotional and behavioral character of low-income class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1(1), 1-23.
Quinn, S., & Owen, S. (2016). Digging deeper: Understanding the power of 'student voi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1), 60-72. https://doi.org/10.1177/0004944115626402
Ryu, Y. S. (2011). Relationship among teache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and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1), 227-247.
Sande, C. (2001). The young peacemaker (J. H. Choi, Trans.). Seoul: Intern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Original work published 1997).
Social Security Information Service. (2016). Community social service investment. Retrieved June 20, 2016, from http://www.socialservice.or.kr/user/htmlEditor/rssi/view2.do?p_sn8
Spears, L. C. (2010). Character and servant leadership: Ten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caring leaders. The Journal of Virtues & Leadership, 1(1), 25-30.
Wee, K., Kim, B. J., & Kim, J. (2012).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program based on group art therapy on learning motivation and problem behavior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37-16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