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정치 뉴스 프레임 분석: 위키트리 '대통령선거' 키워드를 중심으로
Frame Analysis of Political News in Social Media: Focus on the keyword, "presidential election" in Wikitre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309 - 318  

이현숙 (사이버외대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정치 뉴스의 논조와 프레임 유형 및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소셜 미디어 뉴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누구나 기사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해 기존 미디어가 따라올 수 없을 만큼 의견의 다양성을 실현시키고 있다. 이에 구체적으로 소셜 미디어 뉴스가 어떻게 기존 미디어와 차별적으로 뉴스를 형성하고 있는지, 어떠한 뉴스 프레임으로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국내 소셜 뉴스매체인 '위키트리'를 대상으로 '대통령선거' 키워드 검색을 통해 총 419건의 기사를 추출한 후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셜 미디어 정치 뉴스의 논조와 프레임 유형은 보도인물, 게재유형, 정보원, 주제범주, 현 정권에 대한 태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심층성이 부족하고 연성화가 뚜렷해져 기존 미디어가 가지는 정치 뉴스의 한계를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소셜 미디어 정치 뉴스의 논조는 개연적, 구체적이기 보다 당위적, 추상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주로 감성, 전략, 일화 중심의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r analyzing the tone, the frame and the characteristics of political news in social media. Social news media is not same as old media in sharing news freely by SNS like tweeter, facebook and reporting, editing by anyone using SNS with various opinions. With Content analysis, sampl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또 다른 매체적 관점에서 하나의 뉴스 플랫폼으로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그 자체가 하나의 유기체로 성장하고 있으며,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기존 미디어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새로운 소셜 뉴스 미디어 형태의 ‘위키트리’를 대상으로 그 출범 시점부터 현재까지 뉴스 내용의 보도 논조와 보도 프레임 등을 밝혀냄으로서 뉴스 플랫폼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기능과 의미를 분석해냈다는데 가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와 연동된 방식의 소셜 미디어 뉴스가 어떻게 기존 미디어와 차별적으로 뉴스를 형성하고 있는지, 어떠한 뉴스 프레임으로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가능해진것은? 소셜 미디어는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성장을 바탕으로 참여, 공유, 개방의 원칙하에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 이로서 우리는 쉽게 디지털 정보를 생산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적극적으로 취향을 공유함으로서 그 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자발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소셜 미디어란? 소셜 미디어는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성장을 바탕으로 참여, 공유, 개방의 원칙하에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통로가 되었다. 이로서 우리는 쉽게 디지털 정보를 생산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적극적으로 취향을 공유함으로서 그 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자발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뉴스 프레임이란? 뉴스 프레임은 뉴스 텍스트에서 선택되고 강조되는 핵심적인 의미를 구성하는 아이디어로서 어떤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의미를 규정하는 하나의 틀이라 할 수 있다. 뉴스 수용자는 이러한 뉴스 프레임 속에서 뉴스 텍스트의 행위자, 행위, 행위방식, 배경, 결과 등을 통합해 스스로 인지적 모형을 구성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In-Oh Jeon, "Effect of Social Media PR Marketing on Corporate Brand Expans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157-173, 2014. 

  2. In-Ki Kim, In-Oh Jeon, "Social media and its impact on management performance and recognition: focusing on social media utilization of senior corporat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95-207, 2015. 

  3. Young-Ha Kim, "Importance Analysis on the Trytoursummer Social Media Chann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193-200, 2016. 

  4. So-Young Park, Sung-Hui Cho, "Formation of Social relationship through SNS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71-379, 2015. 

  5. YunChan Hwang, Chan Koh, "Analysis of Opinion Social Data on the SNS(Social Network Service) by Analyzing of Collective Damage Rep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5, pp. 41-51, 2013. 

  6. Sang-Ho Lee,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 on the Addiction of Social Media Service User: Focusing on the Proposal of Korean SNS Addiction Index(KSAI)",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 pp. 255-265, 2013. 

  7. Sang-Ho Lee, "The Relation of Addiction and Sustainable Use of Social Media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273-280, 2014. 

  8. HyunJeong Ryu, "News consumer is be a News producer in direct media", Newspaper & Broadcasting, Vol. 497, pp. 83-88, Korea Press Foundation, 2012. 

  9. JiYoung Kim, "Public Framing of Political Issues - Media Priming, Perceptions, and Cognitive Framing".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5, No. 1, pp. 121-161, 2000. 

  10. Pamela J. Shoemaker, Stephen D. Reese, "Mediating Message: Theories of Influences on Mass Media Contents", 2nd ed, NY: Longman, 1996. 

  11. JungHye Yang, "Media Framing of a Social Conflict - A Case Study of Medical Doctors' Strike in Kore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5, No. 2, pp. 284-315, 2001. 

  12. Kathleen H. Jamieson, Karlyn K. Campbell, The interplay of influence: Mass Media and their publics in News, Advertising, Politics, Belmont: Wadworth, 1988. 

  13. Shanto Iyengar, Is Anyone Responsible? How Television Frames Political Issu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14. Shanto Iyengar, Adam Simon, "News Coverage of the Gulf Crisis and Public Opinion: A Study of Agenda-Setting, Priming and Framing", Communication Research, Vol. 20, No. 3, pp. 365-383, 1993. 

  15. Joseph N. Cappella, Kathleen H. Jamieson, Spiral of Cynicism,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16. Dietram A. Scheufele, "Framing as a Theory of Media Effect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49, No. 1, pp. 103-122, 1999. 

  17. WonYong Kim, DongHoon Lee, How does frame to control society : Frame Theory and Communication,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2. 

  18. JaeSun Jung, DongHoon Lee, "A Study on Frame Effect in Elaboration Likelihood Perspective : Focusing on the Cancer Related New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6, No. 6, pp. 278-309, 2012. 

  19. Patti M. Valkenberg, Holli A. Semetko, Claes H. De Vreese, "The Effects of News Frames on Readers' Thoughts and Recall", Communication Research, Vol. 26, No. 5, pp. 550-569, 1999. 

  20. WonYong Kim, DongHoon Lee, "A Study on the News Frame Model : A Frame Analysis of the Domestic Nuclear New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9, No. 6, pp. 166-197, 2005. 

  21. Robert D. Benford, David A Snow, "Framing Processes and Social movements: An Overview and Assessment",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 26, pp. 611-639, 2000. 

  22. JeongHwa Jeong, "Environmental Conflict & Mass Media",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Vol.16 No.32007, pp. 177-209,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