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15 - 26
Purpose: This study evaluated the efficacy of a communication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literature and meta-analysis. Methods: The researchers searched data-bases, including the Data Base Periodical Information Academic, Research Infor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 능력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 능력은 대상자의 이야기를 공감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상호 간의 정보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능력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전문직 간호의 핵심 기술이며 간호교육을 통해 이루어야 할 주요 목표이다. | |
간호대학에서 간호대학생에거 의사소통 교율을 보다 효율적으러 실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규간호사 적응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간호대학생들은 의사소통 기법으로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는데 어려워한다. 간호대학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2000년대 이후 간호대학생에게 의사소통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교육 내용에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관련성이 높은 표준화 환자 실습이나 문제 중심 학습법 등을 적용하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Lee & Jang,2014). | |
간호교육 과정에서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가? |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연령층의 대상자들과 각기 다른 관계를 경험하며 사회적 계층이 광범위하고 자신과 성별도 다른 대상자들을 대하면서 불안과 긴장 등 심리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Bong, 2013). 학부 간호교육 과정에서부터 이러한 문제에 대해 준비시키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준다(Cho, Park, & Lee, 2008). |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orth Publishers.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Cho, K. J, Park, S. B, & Lee, M. H. (2008). Relationships of Self-esteem,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cy in Jilin Chinese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4(2), 24-31.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s.). Hillsdale, New Jersey: L. Erlbaum.
Deppermann, A. (2007). Research on Doctor-patient-interaction in German Speaking Countrie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1), 40-50.
Duval, S., & Tweedie, R. (2000). A nonparametric "trim and fill" method of accoun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95(449), 89-98. doi:10.2307/2669529
Egger, M., Davey Smith, G., Schneider, M., & Minder, C. (1997).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ritish Medical Journal, 315(7109), 629-634.
Higgins, J. P., & Green, S. (2011).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version 5.1.0. Retrieved June 3, 2016, from The Cochrane Collaboration Web site: http://handbook.cochrane.org/
Jeong, H. S., & Lee, K.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Jung, S. Y. (2013). The structural model of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6), 3333-3352.
Kim, J., Heo, N., Jeon, H. J., & Jung, D. (2015).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on the communication compet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attitude about the elderly for nursing students : A learning approach based on an elderly-with-cognition-disorder scenario.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54-64.
Kim, 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Lau, Y. (2014). Factors affecting the social problem-solving ability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4(1), 121-126.
Lee, H. J. (2011). Nurses' question and explanation strategies for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cancer pati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2), 247-257.
Lee, S., & Chung, S. (2004). A study 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Yosong Kongang, 5(1), 133-151.
Park, D., & Jung, K. (2014). The influence of self 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on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1), 337-346.
Park, E. H. (2014). The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Communication-training counseling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Rotthoff, T., Baehring, T., David, D. M., Bartnick, C., Linde, F., Willers, R., et al. (2011). The value of training in communication skills for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Patient Education & Counseling, 84(2), 170-175.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2011). SIGN 50: A guideline developer's handbook. Retrieved June 3, 2016, from Scottish Intercollegiate Guidelines Network Web site: http://www.sign.ac.uk/guidelines/
Shafakhah, M., Zarshenas, L., Sharif, F., & Sarvestani, R. S. (2015).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ies in clinical courses in hospitals.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 7(4), 323-328.
Xie, J., Ding, S., Wang, C., & Liu, A. (2013). An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practical clinical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33(8), 823-8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