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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Effects of Communication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15 - 26  

한미화 (선린대학교 간호학부) ,  이경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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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is study evaluated the efficacy of a communication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through a systematic review of literature and meta-analysis. Methods: The researchers searched data-bases, including the Data Base Periodical Information Academic, Research Infor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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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01) 나타나 본 연구에 선정된 연 구들의 이질성 검증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Higgins & Green,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각 연구 간 효과크기가 서로 다른 배경, 즉 효과크기 이질성의 배경에 대한 탐색을 위해 조절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는 연구자간 연구 도구 선정이 다양하고 프로그램 구성도 일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근거와 방향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그 대상을 국내 연구로 한정하였는데, 이는 외국과의 이질적인 맥락을 가능한 줄여서 간호교육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중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연구 총 20편을 선정하여 간호대학생 1,881명에게 시행한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인 의사소통 능력과 하위 결과변수인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개인 특성 변수인 대상자 학년, 중재특성 변수인 표본 크기, 연구수준 변수인 설계유형, 출간유형 등의 효과크기를 종합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특성과 효과의 객관적 유용성을 판단하여 근거기반의 실천적 및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계량적으로 종합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특성과 효과의 객관적 유용성을 판단하여 근거기반의 실천적 및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표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연구 20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에서 시행된 연구 결과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메타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건강정보의 대중화에 따라 건강에 대한 보건의료 서비스 대상자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간호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향후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근거와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와 하위 결과변수인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의 효과크기, 연구관련 변수인 대상자 참여 수, 중재 횟수, 중재기간에 대한 효과크기 결과 등의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하였다.
  •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을 제공한 논문들을 국내 학술 검색 데이터베이스의 온라인 검색과 참고문헌의 수기검색을 병행하면서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 적합한 논문을 선택하기 위하여 문헌선정 작업을 시작하기 전 예비검사(pilot test)를 실시하여 이전의 메타분석연구들이 밟은 절차를 참고하여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려고 하였다. 문헌선정 과정은 4단계를 거쳤으며 1차 단계에서는 2016년 7월까지 국내에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석박사 학위 논문 및 학술지 논문의 전수를 검색하였다.
  • 특히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교육 요구도가 임상현장을 접하면서 더 높아지고 그 필요성이 증대됨을 알 수 있었다(Xie, Ding, Wang, & Liu, 2013). 본 연구에서는 개인특성 변수로 간호대학생의 학년에 따라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효과크기가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나타내는 프로그램 전체 효과크기와 자기효능감, 대인관계에 대한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하고 연구수준뿐만 아니라 대상자 수, 회기별 기간, 중재 횟수, 중재 방법, 전체 기간 등의 구체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추후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 이후 국내에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해 수행된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실무적용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그 대상을 국내 연구로 한정하였는데, 이는 외국과의 이질적인 맥락을 가능한 줄여서 간호교육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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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능력은 무엇인가? 의사소통 능력은 대상자의 이야기를 공감하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역동적인 과정을 통해 상호 간의 정보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능력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전문직 간호의 핵심 기술이며 간호교육을 통해 이루어야 할 주요 목표이다.
간호대학에서 간호대학생에거 의사소통 교율을 보다 효율적으러 실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규간호사 적응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간호대학생들은 의사소통 기법으로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는데 어려워한다. 간호대학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여 2000년대 이후 간호대학생에게 의사소통 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교육 내용에 실제 의사소통 상황과 관련성이 높은 표준화 환자 실습이나 문제 중심 학습법 등을 적용하면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Lee & Jang,2014).
간호교육 과정에서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가? 임상실습 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연령층의 대상자들과 각기 다른 관계를 경험하며 사회적 계층이 광범위하고 자신과 성별도 다른 대상자들을 대하면서 불안과 긴장 등 심리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Bong, 2013). 학부 간호교육 과정에서부터 이러한 문제에 대해 준비시키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준다(Cho, Park, & Le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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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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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on, H., Kim, H. S., Koh, M., & Yu, S. (2011).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24-432. 

  27. Xie, J., Ding, S., Wang, C., & Liu, A. (2013). An evaluation of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practical clinical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33(8), 823-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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