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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영재의 영재성 평가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
Validation of the Developed Evaluation Method for Competition Intelligence of Sport Talented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2, 2017년, pp.465 - 473  

김광회 (인하대학교) ,  김원현 (대덕대학교) ,  김도윤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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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김광회 등(2015)의 체육영재의 영재성 검사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는 연구로써 이를 위하여 총 3회에 걸친 지도자 관찰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후 관찰평가 결과의 하위영역(실천지능, 학습지능, 훈련지능)과 영재 학생들의 체력 및 종목적합률(KOSTASS) 향상도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목별 지도자의 영재성 하위 영역간 상관성은 모든 영역에서 0.8 이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둘째, 체육영재성의 모든 하위영역은 제자리멀리뛰기, 50m 달리기, 사이드스텝 테스트 향상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성을 보였다(p<.05). 셋째, 체육영재성의 모든 하위영역은 KOSTASS와 유의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p>.05). 이상의 결과는 김광회 등(2015)이 제시한 영재성 평가도구가 체육영재 학생들의 기초체력 요인의 향상도 수준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학습과정이 요구되는 체력요인에 대한 상관결과는 체육영재성 평가도구가 학습과정 및 과제습득 수준을 포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developed evaluation method for competition intelligence of sport talented children of of Kim et al.(2015). For this purpose, total 3 times of observation by sports leaders were accomplished for evaluation of competition intelligence. Af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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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체육영재 선발에 활용되는 종목적합률(Korea Sport Talent Search system : KOSTASS)은 고병구 등 (2003)[12]이 23개 스포츠 종목에 대한 한국 아동들의 스포츠 잠재력을 검토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연령 또는 골 연령을 기준으로 움직이는 모집단의 원리를 적용하여 어떤 사람이 특정 종목에 어느 정도의 소질을 갖고 있는지 그 소질의 정도를 정량화하여 제시하는 시스템으로써 체육영재 선발과정 중 육상, 체조, 수영 종목에 대한 우수한 재능을 지닌 스포츠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준거로 활용 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전체적인 스포츠 재능의 발현 결과로써 KOSTASS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영재성 평가 결과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김광회 등(2015)[7]의 체육영재의 영재성 판별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기초체력 및 KOSTASS 향상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하지만 기초체력 종목 중 과제해결 및 기술습득과 관련된 내용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판별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위한 충분한 준거결과를 제시하지 못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체육영재성 판별결과에 대한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체육영재의 다양한 측정결과와의 비교를 실시하였다. 그 중 체육영재 선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체력측정결과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체육영재 50명을 대상으로 김광회 등(2015)[7]이 개발한 체육영재의 영재성 판별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총 3회에 걸쳐 수영, 육상 체조 종목별 지도자의 관찰법을 기초로 한 영재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김광회 등(2015)[7]은 영재성의 하위영역으로써 실천능력, 학습능력, 훈련능력으로 구분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도 동일한 하위영역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지도자 관찰평가는 평가주체인 종목 지도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완전히 제외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주관적 판단을 최대한 제외시키고자 일차적으로 평가자간의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영종목 지도자 3명, 육상 지도자 2명, 체조지도자 2명의 종목별 지도자에 의한 총 3차례의 관찰 평가 결과 중 최저와 최고 점수를 제외한 중간 평가점수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아위영역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성이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영재의 영재성을 판별하기 위한 도구로써 김광회 등(2015)[7]이 제시한 영재성 판별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평가자 간 내적일치도를 확인함으로써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종목별 지도자에 의한 체육영재 학생들의 실천지능, 학습지능, 훈련지능에 대한 평가결과와 기초체력 및 KOSTASS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하여 평가 시작 전 김광회 등 (2015)[7]이 제시한 체육영재 판별도구를 종목별 체육영재 지도자들에게 배포 후, 정확하며 객관적인 관찰평가의 진행을 위하여 지도자들에 대한 관찰평가도구 사용방법 및 평가 기준에 대한 설명을 실시하였다. 다만, 학생들에 대한 세밀한 관찰평가를 위하여 담당 종목의 체육영재 학생들로 관찰대상을 제한하였다.
  • 아울러 평가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2015년 7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총 3회에 걸친 반복평가를 진행함으로써 평가자내 및 평가자간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1차 평가는 2015년 7∼8월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이 후 2, 3차 평가는 각 각 2015년 10∼11월, 2016년 1∼2월에 종목별로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김광회 등(2015)[7]이 제시한 체육영재 학생들의 영재성 평가를 위한 도구를 이용한 평가결과와 체력 및 기타 준거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체육 영재 학생들의 영재성 평가 도구에 대한 준거 타당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육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이라는 질적인 내용에 대한 평가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영재 선발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기초체력 하위 요인들의 기록을 바탕으로 타당도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김광회 등(2015)[7]은 영재성의 하위영역 중 학습능력은 문제 해결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과제나 기술에 대한 습득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영역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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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영재센터의 영재 선발 기준은? 체육영재센터의 학생 선발 및 육성은 체격 및 기초체력 측정 결과와 함께 육상, 체조 수영 국가대표 선수의 체격 및 체력을 기준으로 종목별 종목적합률(KOSTASS)을 산출하여 체육영재 선발의 기준으로 하였으며, 아울러 영재센터별로 학생들의 골연령에 대한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잠재성 능력을 고려하여 선발토록 하였다. 하지만 윤영길(2011)[1]은 스포츠 영재 선발을 위하여 현재의 체력 및 체격 상태에 대한 측정결과만으로는 체육영재로 선발된 학생들의 미래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체육영재 선발방법이 학생들의 현재 체격 상태와 체력적인 기량만을 평가한 내용으로써 학생 들의 질적 요인인 학습능력, 이해능력 등과 같은 평가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미국의 경우 1980년대부터 영재의 다양한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지능결과를 지능 프로파일로 평가하는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하고 있으며[3], 국내에서 도 이러한 다중지능이론을 근거로 영재들의 영재성을 정의하거나 다른 기준에 의한 영재선발 방법을 소개한 연 구들이 발표되고 있다[1, 4, 5, 6, 7, 8]. 그 중 윤영길(2011)[1]은 체육영재 학생들의 영재성으로써 신체지능, 경기지능, 과제집착력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김광회 등(2015)[7]은 체육영재 학생들의 영재성 평가를 위한 평가방법으로써 관찰법에 기초한 체육영재 판별도구를 제시하였다.
윤영길이 주장하는 체육영재센터의 영재 선발 방식의 한계는? 체육영재센터의 학생 선발 및 육성은 체격 및 기초체력 측정 결과와 함께 육상, 체조 수영 국가대표 선수의 체격 및 체력을 기준으로 종목별 종목적합률(KOSTASS)을 산출하여 체육영재 선발의 기준으로 하였으며, 아울러 영재센터별로 학생들의 골연령에 대한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잠재성 능력을 고려하여 선발토록 하였다. 하지만 윤영길(2011)[1]은 스포츠 영재 선발을 위하여 현재의 체력 및 체격 상태에 대한 측정결과만으로는 체육영재로 선발된 학생들의 미래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체육영재 선발방법이 학생들의 현재 체격 상태와 체력적인 기량만을 평가한 내용으로써 학생 들의 질적 요인인 학습능력, 이해능력 등과 같은 평가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체육영재 선발과정 중 학생들에 대한 미래의 잠재 능력을 예측 하기 위해서는 판별기준에 대한 다양성과 역동성이 요구될 수 있으며[2], 이를 위해서는 체격 및 체력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기준마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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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K. Yun, "Sport Talents for Sport Talented"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2, No. 4, pp. 17-32, 2011. 

  2. Renzulli, J. S., & Delocourt, M. A. B., "The legacy and logic of research on the identification of gifted persons" Gifted Child quarterly, Vol. 30, No. 1, pp. 20-23, 1986. 

  3. Gardner, H.,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Y: Basic books, 1983. 

  4. B. Y. Chang, "Growth and Frustration for the Sport Talented"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0. 

  5. J. M. Lee, K. H. Lee, & J. H. Lee, "The Comparisons of Multiple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among Sport talented, Academically talented and gene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19, No. 4, pp. 609-622, 2010. 

  6. J. H. Park, H. S. Choe, & J. H. Lee, "Teachers' Perceptions on Developing Tools for Identifying Physically 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Research of Curriculum Instruction, Vol. 14, No. 2, pp. 317-334, 2010. 

  7. K. H. Kim, W. H. Kim, & D. Y. Kim, "Development of Evaluation Method for Competition Intelligence of Sport Talented Childr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579-586, 2015. 

  8. D. Y. Kim, W. H. Kim, & Y. W. Kim, "The Development of Method for Cognitive Agility of Elementary Sports Gifted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6, pp. 299-309, 2013. 

  9. Amabile, T. M.,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 componential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5, No. 2, pp. 357-376, 1983. 

  10. Gardner. H., Feldman D. H., & Krechevsky. M., "Project Spectrum: Preschool Assessment Handbook" Co: Teachers College Press. NE, 1998. 

  11. Renzulli, J.,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ts implications for understanding the nature of innovation" In L. V. Shavinina (Ed.), The international handbook on innovation, pp. 79-96, New York: Pergamon, 2003. 

  12. B. K. Ko, H. M. Gu, D. H. Park, J. H. Baek, S. W. Yoon, M. C. Lee, J. K. Lee, D. S. Chang, & S. Y. Shin, "The construction of sports talent identification models"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Vol. 14, No. 1, pp. 105-121, 2003. 

  13. D. Y. Kim, "Setting Criterion for the Selection fo Sports Talent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 14, No. 2, pp. 63-72, 2016. 

  14. S. J. Kim, Y. J. Chung, & J. K. Ryu, "Motor abilities and cognitive function in youth sport"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 22, No. 2, pp. 1-11, 2013. 

  15. Y. K. Yun, & J. Y. Cheun, "Hierarchical Importance of Sport Talents Evaluated by Sport Talented"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 24, No. 3, pp. 117-12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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