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school's teach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403 - 412  

신건호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  김상수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355명을 대상으로 JSS, TIS, 그리고 SES JSS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부적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이직의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중 자신감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이 조절한다는 결과는 교사의 이직을 줄이기 위해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방안에 더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onal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355 nursery teachers on JSS, TIS, and SES, which then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multip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가 아니더라도 대인관계에서 감정을 다루는 직업에서 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24]. 따라서 본연구는 직무만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확인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어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의 중요한 변인으로 상정되어온 직무만족의 영향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인으로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알아보고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에서 이직의도의 주요 선행 요인으로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재차 확인하고, 교사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였다.
  • 이상의 연구결과는 보육교사가 직무만족이 낮아 이직을 고려할 때, 교사 효능감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확인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어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보육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본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직무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줄 것인가?
  • 2. 보육교사의 경험하는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줄 것인가?
  •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교육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된 이유는? 오늘날 우리 사회는 핵가족 추세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가정에서 담당하기 힘든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 결과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맡아 주는 영유아교육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되었고, 영아 보육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1].
자기효능감이란? 지금까지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정적 영향을 주는 변인과 부적 영향을 주는 변인들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17], 소진은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18]. 자기효능감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교사의 자신감[19]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 만족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준다고 제시하였고[20, 21, 22].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다룬 연구는 교사효능감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지적하였다[23].
보육교사 이직의 부정적인 영향은? 보육교사의 잦은 이직이나 사직은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 이직은 무엇보다 어린이집의 신뢰도와 교사들의 업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보육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6]. 따라서 보육교사의 이직을 줄이는 것이 보육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S-M. Lee, "The Ecological Variables Research on the Effect of Teacher's Happiness in Child Center." Ph.D.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2014.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ortal site of childcare center's information." http://info.childcare.go.kr, 2016. 

  3. ME. Lamb, l. Ahnert, "Non-parental child care: Context, quality, correlates, and consequences.", In: Damon W, Lerner RM, Renninger KA, Sigel IE, eds.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Hoboken, NJ: Wiley;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pp. 950-1016, 2006. 

  4. M-W. Lee, Y-K. Choi, J-W, Lee, N-H. Do, M-K. Kwon, J-A. Park, H-M. Lee, Y-W. Kim, "National Survey on Child care in Korea."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5. B. Curbow, K. Spratt, A. Ungarett, K. McDonnell, S. Breckler. "Development of the Child Care Worker Job Stress Inventor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5 pp. 515-536, 2000. 

  6. M. Whitebook, L. Sakai. "By a thread: How centers hold on to teachers, how teachers build lasting careers." Kalamazoo, MI: UpJohn Institute for Employment Research, 2003. 

  7. A-R. Son. "The Effect of Work Environment on Child-care Teachers' Turnover Intentions and Job Satisfaction-Mediated by Burnou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58, No. 9(1), pp. 81-101, 2009. 

  8. Jung-Im Kim, Bo-Ram Choi, "Convergence Study on Emotional Labor, Stress Respons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ll-center Wor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9-146, 2015. 

  9. B-R. Lee, K-Y. Lee.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Turnover Int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1, No. 6(1), pp. 53-72, 2012 

  10. S. Y. Cho,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Vol 14, No. 1, pp. 69-79, 2005. 

  11. G-O.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s." The Journal of Creative Personality with MeFOT, Vol. 5, No. 1, 5-22, 2016 

  12. S-Y. Hong. "The Effects of Job Stress and Teacher Efficacy on Turnover Intention among Child-Care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mmersion." The Journal, College of Education, Vol 51, No. 2, 2012. 

  13. E. G. Lambert, N. L. Hogan, S. M. Barton. "The impact of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 a test of a structural measurement model using a national sample of workers."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 38, No. 2, pp. 233-250, 2001. 

  14. K-H. Hyung, O-I. Park, H-S. Kang. "The Difference of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n the Working Environment by Social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1, No. 3, pp.285-298, 2010. 

  15. J-H. Kang, J-Y. Kim.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6, No. 3(1), pp. 121-138, 2013. 

  16. M-S Choi, D-H Ji, "The comparative study on changes i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mediating factors and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34, 2015. 

  17. Y. K. Kim, Y. J. Kim, "Effect of Educational Conviction and Sense of Efficacy of the Nursery Teachers at Private Nurseries on Level of Work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7, No. 3, pp. 325-347, 2013. 

  18. J-S, Kang,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Educare Teachers' Empowerment,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54, pp. 79-98, 2008. 

  19. A. W. Hoy, "Changes in Teacher Efficacy: During the Early Years of Teach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8, 2000. 

  20. I. S. Han & H.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center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No. 14, pp. 171-218, 1998. 

  21. S. H. Lee, Y. S. Park,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1, pp. 31-50, 2007. 

  22. J. J. Lee, H, M. Kim, "Influence of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 Analysis by Comparing Public and Private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2, pp. 101-120, 2012. 

  23. B-J, Kang, Y-S, Paik,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burn out and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s in the mediating effects instructional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 12, No. 1, pp.145-168, 2013. 

  24. H-R Jung, A-R Son, Y-J. Yun, S-H. Lee, S-B. Lee, J-A. In, K-H Kang, "Study on self-development needs,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31-239, 2015. 

  25. S-H. Lee, Y-S. Park.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1, pp. 31-50, 2007. 

  26. D-K. Moon.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Protective Variables of Childcare Teacher's Turnove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1. pp. 25-44, 2012. 

  27. N. J. Allen,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63, 1-18, 1990. 

  28. K-A. Le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rheir job related wariables : Based on job satisfaction, teacher efficacy, role perporming ability, turnover intention." Ph.D. dissertation, Dong-eui University, 2010. 

  29. K-H, Lee. "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School Organizational Health to Teacher Job Satisfaction." Master's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2002. 

  30. A-Y. Kim, M-J. Kim. "Validation of Teacher-Efficac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gy, Vol. 18, No. 1, pp. 37-58, 2004. 

  31. J-H. Yang. "The Relations of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Medical Technicia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33-241, 2016. 

  32. B-M. Bang, S-Y. Lee, J-O. Cheong.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05-213, 2015. 

  33. K-H, Shin. " The Effects of Workplace Incivility, Burnout and Teacher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Nursery Teach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371-381, 2016. 

  34. J. J. Lee, H. M. Kim, "Influence of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 Analysis by Comparing Public and Private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2, pp. 101-120, 2012. 

  35. S. J. Lim, E. J. Yeo, H. W. Lee,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301-318, 2013. 

  36. S-Y. Kim. "The Influence of Career, Burnout, and Play-teaching Efficac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 115, No. 1 481-499, 2015 

  37. H-S, Choe. "The Causal Relations Model of Intention to Leave of Day Care Center teacher in Korea: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Burnou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2, pp. 111-118, 2015. 

  38. H-S Yoo.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Ph.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13. 

  39. S. Min. H-S. Kim, H-Y. Kim, Y-J. Ha, E-A. Kim, G-H. Kim. 'The Effect of Quality Cognition(usage, medical information, aesthetic, safety) of the Web Site of the Facility Hospital on Customer Loyalty (moderating role of trus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6, No. 2 pp. 1-18, 2011. 

  40. M-J, Jung, K-H. Yoon.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Teachers' Sense of Efficacy."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55, No. 1, pp. 93-107, 2016. 

  41. D-M. Kim. "The Effects of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05-213,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