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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병원(임상) 실습 시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경험하는 언어폭력에 대한 융합적 반응 및 영향
Convergent responses and impacts of verbal abuse during clinical training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83 - 190  

안희정 (국립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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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임상) 실습 시에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언어폭력 경험, 융합적 반응 및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253명의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언어폭력은 34%(86명)가 경험하였고, 언어폭력의 가해자는 환자와 보호자가 가장 많았다. 둘째, 환자 및 보호자, 응급구조사, 간호사 및 의사로부터의 언어폭력의 내용으로 '나에게 반말이나 막말을 한 적이 있다'가 가장 많았다. 셋째, 언어폭력 경험 시 대상자의 감정 반응으로는 '화난다'가, 대처 반응으로는 '참는다'가 가장 많았다. 넷째,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실습 생산성이 저하될 것이다'가 가장 많았다. 다섯째, 응급구조사에 의한 언어폭력 경험 시 감정반응과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458 p=.000), 감정반응은 스트레스와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과 상관관계를 보였다(r=.553 p=.000, r=.540 p=.000). 결론적으로 병원(임상) 실습 전 언어폭력에 대한 예방 교육과 프로토콜 화 된 적극적인 대처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experiences, convergent responses and expected negative impacts of verbal abuse of 253 paramedic students when they were doing clinical training practi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34%(86 people) experienced verbal abuse, the most frequently verbal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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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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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목적은 병원(임상) 실습 시에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경험하는 언어폭력의 실태와 내용, 그에 따른 반응 및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병원(임상)에서 실습하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경험하는 언어폭력의 실태와 내용, 융합적 반응,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병원(임상) 실습 중 경험한 언어폭력의 실태와 내용, 융합적 반응,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병원 (임상) 실습 시 경험했던 언어폭력의 실태와 내용, 그에 따른 융합적 반응 및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언어폭력과 관련된 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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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폭력이란 무엇인가? 언어폭력이란 말로써 온갖 음담패설을 늘어놓거나 욕설, 협박 따위를 하는 일을 말하는데[7], 언어폭력을 경험한 후에는 분노, 짜증, 우울 등[5,8,9]의 감정반응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스트레스[10], 직무만족의 저하[11], 이직 고려[12]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실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응급실은 24시간 언제든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진료 공간으로, 개방되어 있는 특수성 때문에[4] 응급실 내에서 응급의료종사자를 향한 폭력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고[5], 그 중 언어적 폭력이 대부분을 차지한다[4,6].
언어폭력에 노출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위해 학교와 병원에서 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자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은 34%로, 환자 및 보호자에 의한 언어폭력이 가장 빈번히 발생되고 있었으나, 실제적 실습 지도자인 1급 응급구조사에 의한 언어폭력을 경험했을 때 스트레스, 감정반응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이는 부정적인 영향과 높은 관련이 있으므로, 각 학교에서는 실습 전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폭력과 관련된 교육을 의무화하고, 실습지 병원에서도 의무적으로 언어폭력에 대한 교육시간을 지정하여 실습 지도자들의 언어폭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불가피하게 언어폭력을 경험했을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프로토콜 화하여 학생 개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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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Article 2 of 4.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http://www.moleg.go.kr 

  2. Emergency Medical Statistical annual report. (2016).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15. 54. 

  3. Emergency Medical Statistical annual report. (2014).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13. 56. 

  4. M. Y. Kim & T. U. Ha & Y. Hwang & J. S. Kang. (2017). Violence Response,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Violence Episode of Emergency Room Worke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406-416. DOI : 10.5762/KAIS.2017.18.1.406 

  5. W. J. Choi & S. H. Cho & N. S. Cho & G. S. Kim. (2005) Effect of an Education Program on Violence in the Emergency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6(2), 221- 228. 

  6. J. C. Kim & Y. M. Seol & H. S. Song. (2003). Survey of Emergency Department Viol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4(3), 309-313. 

  7. Standard Korean Dictionary. National Language Institute. http://stdweb2.korean.go.kr 

  8. H. J. Jung & Y. S. Lee. (2011). Nurses's Experiences of Verbal Abuse in Hospital Setting.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6(2), 188-126. 

  9. B. A. Ryang.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Verbal Abuse Experience, Emotional Response, Coping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Hospital Nurses. Master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10. E. H. Jeung. (2011). Psychosocial Stress and Burnout related to Violence in Emergency Room Nurses. Master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1. J. Y. Cho & Y. W. Lee & H. S Kim & S. H. Kim. (2011). Relationships among Response for Violence Experience, Hardiness, and Job Satisfaction of Nurses Working in Emergency Department.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5), 494-502. 

  12. J. H. Ham. (2013). The Relation among Nurses' experience of Verbal Abuse, Social Support and Their Turnover Intention. Master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13. S. M. Park & E. S. Choi. (2012).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16(1). 91-101. 

  14. Enforcement rule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Addenda 11. Ministry of Goverment Legislation. http://www.moleg.go.kr 

  15. S. H. Kim & H. J. Cho & J. H. Dong & J. M. An & B. R. Yun & G. Y. Lee & J. Y. Lee & H. M. Lee & H. I. Jang. (2011). Verbal Abuse, Verbal Abuse Response, and Stress on Verbal Abuse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10, 249-266. 

  16. J. H. Oh & O. S. Kim & K. L. Lee. (2015). Exposure to Violence and Coping Behavior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325-5335. DOI : 10.5762/KAIS.2015.16.8.5325 

  17. Y. S. Im & H. J. Kwon & G. O. Noh & K. R. Bae. (2016). Verbal Abuse and Lowered Career Ident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4), 2315-2328. 

  18. J. E. Park & D. H. Kim & J. H. Park. (2017). Violence against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Perception, Responses and Coping with Viol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652-662. DOI : 10.5762/KAIS.2017.18.10.652 

  19. H. J. Kwon & H. S. Kim & K. S. Choe & K. S. Lee & Y. H. Sung. (2007).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s. Clinical Nursing Research, 13(2), 113-124. 

  20. K. D. Nam & K. S. Yoon & H. S. Chung & S. A. Park & B. Y. Jang & H. R. Kim & H. S. Ohm & Y. H. Sung.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erbal Abuse scale for Operating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2), 1-27. 

  21. J. K. Ku. (2007). The effect of verbal abuses on casino dealers'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employee turnover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nger control mechanism-.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22. M. L. Lanza. (1988). Assault response questionnaire.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9, 17-29. 

  23. S. J. Jang. (2004).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of Patients' Violent Behaviors and Burnout of Psychiatric Nurses.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4. S. H. Lee & E. J. Cha. (2017). Effects of Verbal Abuse, Sexual Violence, Depression, and Self-Esteem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550-560. DOI : 10.5392/JKCA.2017.17.04.550 

  25. Y. H. Cho & Y. R. Hong & A. M. Lee & M. K. Kim & H. J. Lee & A. K. Han & E. J. Kim. (2011). Experience of Verbal Abuse, Emotional Response, and Ways to Deal with Verbal Abuse against Nurses in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3), 270-278. DOI : 10.5807/kjohn.2011.20.3.270 

  26. B. Y. Koh & J. E. Lee. (2012).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EMT-paramedic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6(3), 77-89. 

  27. J. M. Kim & E. N. Lee. (2018). Usefulness of Korean Version of Behavioral Cue Checklist for Predicting of Patient Violence in Emergency Departments.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48(3), 289-297. 

  28. J. A. Woo. (2017). Emotional Responses, Coping and Social Support for Verbal Abuse, Sexual Harassment, Physical Threat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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