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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83 - 190
안희정 (국립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experiences, convergent responses and expected negative impacts of verbal abuse of 253 paramedic students when they were doing clinical training practi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34%(86 people) experienced verbal abuse, the most frequently verbal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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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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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폭력이란 무엇인가? | 언어폭력이란 말로써 온갖 음담패설을 늘어놓거나 욕설, 협박 따위를 하는 일을 말하는데[7], 언어폭력을 경험한 후에는 분노, 짜증, 우울 등[5,8,9]의 감정반응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스트레스[10], 직무만족의 저하[11], 이직 고려[12]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응급실의 특징은 무엇인가? | 특히, 응급실은 24시간 언제든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진료 공간으로, 개방되어 있는 특수성 때문에[4] 응급실 내에서 응급의료종사자를 향한 폭력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고[5], 그 중 언어적 폭력이 대부분을 차지한다[4,6]. | |
언어폭력에 노출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위해 학교와 병원에서 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대상자 중 언어폭력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은 34%로, 환자 및 보호자에 의한 언어폭력이 가장 빈번히 발생되고 있었으나, 실제적 실습 지도자인 1급 응급구조사에 의한 언어폭력을 경험했을 때 스트레스, 감정반응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이는 부정적인 영향과 높은 관련이 있으므로, 각 학교에서는 실습 전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폭력과 관련된 교육을 의무화하고, 실습지 병원에서도 의무적으로 언어폭력에 대한 교육시간을 지정하여 실습 지도자들의 언어폭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응급구조학과 학생이 불가피하게 언어폭력을 경험했을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프로토콜 화하여 학생 개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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