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school's teachers.원문보기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355명을 대상으로 JSS, TIS, 그리고 SES JSS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부적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이직의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중 자신감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이 조절한다는 결과는 교사의 이직을 줄이기 위해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방안에 더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 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 355명을 대상으로 JSS, TIS, 그리고 SES JSS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부적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이직의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 중 자신감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이 조절한다는 결과는 교사의 이직을 줄이기 위해 직무환경과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방안에 더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onal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355 nursery teachers on JSS, TIS, and SES, which then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multipl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onal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355 nursery teachers on JSS, TIS, and SES, which then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job satisfac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efficacy, Second, job satisfaction was negatively related to turnover intention. Third, self-efficacy was negatively related to turnover intention. Fourth, self-efficacy had moderational effec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above findings imply that various programs should be taken to enhance the self-efficacy of teachers in order to reduce turnover ra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onal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nursery teac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355 nursery teachers on JSS, TIS, and SES, which then were analyzed using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job satisfaction was positively related to self-efficacy, Second, job satisfaction was negatively related to turnover intention. Third, self-efficacy was negatively related to turnover intention. Fourth, self-efficacy had moderational effect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above findings imply that various programs should be taken to enhance the self-efficacy of teachers in order to reduce turnover rat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교사가 아니더라도 대인관계에서 감정을 다루는 직업에서 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24]. 따라서 본연구는 직무만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확인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어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의 중요한 변인으로 상정되어온 직무만족의 영향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인으로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알아보고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에서 이직의도의 주요 선행 요인으로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재차 확인하고, 교사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보육교사가 직무만족이 낮아 이직을 고려할 때, 교사 효능감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의 연구에서 확인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어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보육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본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직무만족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줄 것인가?
2. 보육교사의 경험하는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영향을 줄 것인가?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서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를 가질 것인가?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의 중요한 변인으로 상정되어온 직무만족의 영향을 경험적으로 확인하고,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인으로 자기효능감의 효과를 알아보고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에서 이직의도의 주요 선행 요인으로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영향을 재차 확인하고, 교사효능감이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3개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경기 남부지역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을 표집하여, 선정된 기관의 교사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응답하게 하였다. 전체 배포된 설문지는 총 412부였는데 이 중 무응답이 전체 문항의 1/2이상을 차지하거나 모든 문항에 동일한 응답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보이는 자료 57부를 제외하고 35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응답률 86.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 남부지역에 소재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을 표집하여, 선정된 기관의 교사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응답하게 하였다.
조사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응답하게 하였다. 전체 배포된 설문지는 총 412부였는데 이 중 무응답이 전체 문항의 1/2이상을 차지하거나 모든 문항에 동일한 응답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보이는 자료 57부를 제외하고 355부의 자료를 최종 분석(응답률 86.16%)대상으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 일관성검증(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을 이용하였다. [Table 4]와 같이 각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계수(Cronbach’s alpha)는 일반적인 채택기준인 0.
통계분석방법은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고, 설문지의 신뢰도는 내적 일관성계수(Cronbach’s alpha)를 산출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이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3단계 회귀분석을 통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무만족, 이직의도, 자기효능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의 회전방식은 직각회전방식(varimax)을 통해 각 요인별로 요인적재치가 0.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먼저 직무만족을 선행변인으로 하고, 자기효능감의 3개 하위요인들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5]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무만족, 이직의도, 자기효능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의 회전방식은 직각회전방식(varimax)을 통해 각 요인별로 요인적재치가 0.5이상인 문항들만을 선택하였다.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는 Allen과 Meyer가 구성한 문항[27]을 토대로 이경애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정하여사용한 문항[28]을 5점의 리커트 척도에서 측정하였다.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김아영과 김미진의 교사효능감의 문항[30]을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자신감(SC), 자기조절감(SR), 도전감(CH)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고, 5점의 리커트 척도에서 측정되었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MSQ(Mi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와 PTO(Purduee Teacher Opinionnaire)를 바탕으로 이경하가 사용한 28개 문항[29]을 사용하였다. 이 문항은 인간관계(HR), 직무(JO), 근무환경과 보상(ER), 전문성 신장(PD), 행정체계(BS), 인정지위(RS)의 7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고, 각 문항은 5점의 리커트 척도에서 측정되었다.
성능/효과
05). 결과적으로 자신감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일요인으로 구성된 이직 의도는 요인분석 결과 6문항으로 구성된 단일요인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설명력을 나타내는 분산 값은 68.751%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보육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가 유의하여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 중 담당직무에 대한 만족이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과자기조절감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직무만족은 도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419,p<.05).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 중 담당직무에 대한 만족이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과자기조절감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인 인간관계는 도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선행연구결과도 교사효능감과 직무 만족이 정적인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밝혀[33],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에 사용된 직무만족 척도의 7개 하위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전문적 신장’요인과 더불어 총 6문항을 제외하고 사회적 의미가 유사한‘근무환경’요인과 ‘보상관계’요인을 ‘근무환경 및 보상’으로 통합하여 5개 요인으로 구성된 직무만족의 요인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근무환경 및 보상에 관한 직무만족(β=-8.569,p<.001)과 인정지위에 관한 직무만족(β=-1.984, p<.05)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부적으로는 담당직무에 관한 직무만족(β=.333, p<.001)만이 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재의 결과가 두 변인 간 상관관계의 분석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인과적으로 완전한 관계를 추론하기는 쉽지 않다. 셋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하위 요인인 자기-자신감에서만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다른 하위 요인인 자기-조절감과 도전감에서는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측정에 사용된 자신감, 자기조절감, 도전감의 3개 하위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3]과 같이 총 10문항을 제외하고 3개 요인으로 구성된 자기효능감 척도의 요인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요인들은 전체 58.
또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관련된 억제변인의 메타회귀분석 결과에 의하면, 교사의 효능감이 다양한 직무변인군 중에서 이직 의도를 억제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26]. 이상의 연구결과는 보육교사가 직무만족이 낮아 이직을 고려할 때, 교사 효능감에 의해서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있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김아영과 김미진의 교사효능감의 문항[30]을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은 자신감(SC), 자기조절감(SR), 도전감(CH)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고, 5점의 리커트 척도에서 측정되었다.
자기효능감의 도전감에 대한 직무만족은 인간관계에 관한 직무만족(β=-.140, p<.05)이 도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5)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으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다중회귀분석결과는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문제 1을 긍정적으로 확인하였다.
05)이 도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반적으로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간의 다중회귀 분석결과는 직무만족이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문제 2를 긍정적으로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를 다룬 연구들은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의 부적인 상관관계를 제시한다[37, 12]. 즉,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에 대한 결과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효능감과 이직의도가 관련이 없다는 결과도 있었다[38].
둘째,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의 관계가 유의하여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 중 담당직무에 대한 만족이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과자기조절감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인 인간관계는 도전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도전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모형1,모형2에서 F변화량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 미치지 못해(p>.05),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도전감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3개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와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 중 근무환경 및 보상과 인정지위가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와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 중 근무환경 및 보상과 인정지위가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행된 선행연구의결과도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어 본 연구결과를 지지한다[16].
구체적인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표에서 보면 나이는 40-49세가 전체의 45.9%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학력은 대학졸업 49.9%, 교사자격증의 종별은 1급 보육교사 39.7%, 기관유형은 사립어린이집 40.6%로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보육교사의 소진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전제하면, 근무환경으로부터 오는 누적적인 소진을 관리하기 위해 직무만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노력이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열악한 직무환경에서 야기되는 소진과 직무 불만족의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직과 직무만족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진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이 필요하다.
분석 대상은 다르지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검토한 결과에서는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39]. 이러한 연구결과의 불일치는 대상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변인 간 인과적 관계의 추론 오류에 기인하는지는 후속 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교육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된 이유는?
오늘날 우리 사회는 핵가족 추세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가정에서 담당하기 힘든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 결과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맡아 주는 영유아교육기관이 양적으로 확대되었고, 영아 보육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1].
자기효능감이란?
지금까지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정적 영향을 주는 변인과 부적 영향을 주는 변인들이 제시되었는데, 그 중 효능감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17], 소진은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18]. 자기효능감은 학생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교사의 자신감[19]으로, 교사효능감과 직무 만족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준다고 제시하였고[20, 21, 22].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다룬 연구는 교사효능감이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지적하였다[23].
보육교사 이직의 부정적인 영향은?
보육교사의 잦은 이직이나 사직은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5]. 이직은 무엇보다 어린이집의 신뢰도와 교사들의 업무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보육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려 결과적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6]. 따라서 보육교사의 이직을 줄이는 것이 보육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41)
S-M. Lee, "The Ecological Variables Research on the Effect of Teacher's Happiness in Child Center." Ph.D.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201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ortal site of childcare center's information." http://info.childcare.go.kr, 2016.
ME. Lamb, l. Ahnert, "Non-parental child care: Context, quality, correlates, and consequences.", In: Damon W, Lerner RM, Renninger KA, Sigel IE, eds. Child psychology in practice. Hoboken, NJ: Wiley;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4, pp. 950-1016, 2006.
M-W. Lee, Y-K. Choi, J-W, Lee, N-H. Do, M-K. Kwon, J-A. Park, H-M. Lee, Y-W. Kim, "National Survey on Child care in Korea."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B. Curbow, K. Spratt, A. Ungarett, K. McDonnell, S. Breckler. "Development of the Child Care Worker Job Stress Inventor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5 pp. 515-536, 2000.
M. Whitebook, L. Sakai. "By a thread: How centers hold on to teachers, how teachers build lasting careers." Kalamazoo, MI: UpJohn Institute for Employment Research, 2003.
A-R. Son. "The Effect of Work Environment on Child-care Teachers' Turnover Intentions and Job Satisfaction-Mediated by Burnou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58, No. 9(1), pp. 81-101, 2009.
Jung-Im Kim, Bo-Ram Choi, "Convergence Study on Emotional Labor, Stress Respons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ll-center Wor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9-146, 2015.
B-R. Lee, K-Y. Lee. "The Effect of the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he Turnover Inte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1, No. 6(1), pp. 53-72, 2012
S. Y. Cho,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Vol 14, No. 1, pp. 69-79, 2005.
G-O. Kim.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s." The Journal of Creative Personality with MeFOT, Vol. 5, No. 1, 5-22, 2016
S-Y. Hong. "The Effects of Job Stress and Teacher Efficacy on Turnover Intention among Child-Care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Immersion." The Journal, College of Education, Vol 51, No. 2, 2012.
E. G. Lambert, N. L. Hogan, S. M. Barton. "The impact of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 a test of a structural measurement model using a national sample of workers." The Social Science Journal, Vol. 38, No. 2, pp. 233-250, 2001.
K-H. Hyung, O-I. Park, H-S. Kang. "The Difference of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n the Working Environment by Social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1, No. 3, pp.285-298, 2010.
J-H. Kang, J-Y. Kim.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76, No. 3(1), pp. 121-138, 2013.
M-S Choi, D-H Ji, "The comparative study on changes i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mediating factors and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34, 2015.
Y. K. Kim, Y. J. Kim, "Effect of Educational Conviction and Sense of Efficacy of the Nursery Teachers at Private Nurseries on Level of Work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 17, No. 3, pp. 325-347, 2013.
J-S, Kang,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Educare Teachers' Empowerment,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54, pp. 79-98, 2008.
A. W. Hoy, "Changes in Teacher Efficacy: During the Early Years of Teach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8, 2000.
I. S. Han & H.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center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No. 14, pp. 171-218, 1998.
S. H. Lee, Y. S. Park,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1, pp. 31-50, 2007.
J. J. Lee, H, M. Kim, "Influence of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 Analysis by Comparing Public and Private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2, pp. 101-120, 2012.
B-J, Kang, Y-S, Paik,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burn out and teacher-young children interactions in the mediating effects instructional creativity and teaching efficacy of day 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Vol. 12, No. 1, pp.145-168, 2013.
H-R Jung, A-R Son, Y-J. Yun, S-H. Lee, S-B. Lee, J-A. In, K-H Kang, "Study on self-development needs,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by general characteristics of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31-239, 2015.
S-H. Lee, Y-S. Park.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2, No. 1, pp. 31-50, 2007.
D-K. Moon. "A Meta-regression Analysis on related Protective Variables of Childcare Teacher's Turnove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1. pp. 25-44, 2012.
N. J. Allen,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63, 1-18, 1990.
K-A. Lee,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rheir job related wariables : Based on job satisfaction, teacher efficacy, role perporming ability, turnover intention." Ph.D. dissertation, Dong-eui University, 2010.
K-H, Lee. "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School Organizational Health to Teacher Job Satisfaction." Master's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2002.
A-Y. Kim, M-J. Kim. "Validation of Teacher-Efficac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gy, Vol. 18, No. 1, pp. 37-58, 2004.
J-H. Yang. "The Relations of Str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Medical Technicia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33-241, 2016.
B-M. Bang, S-Y. Lee, J-O. Cheong.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05-213, 2015.
K-H, Shin. " The Effects of Workplace Incivility, Burnout and Teacher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Nursery Teach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371-381, 2016.
J. J. Lee, H. M. Kim, "Influence of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 Analysis by Comparing Public and Private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8, No. 2, pp. 101-120, 2012.
S. J. Lim, E. J. Yeo, H. W. Lee,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n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301-318, 2013.
S-Y. Kim. "The Influence of Career, Burnout, and Play-teaching Efficacy on the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 115, No. 1 481-499, 2015
H-S, Choe. "The Causal Relations Model of Intention to Leave of Day Care Center teacher in Korea: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Burnou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2, pp. 111-118, 2015.
H-S Yoo.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Ph.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13.
S. Min. H-S. Kim, H-Y. Kim, Y-J. Ha, E-A. Kim, G-H. Kim. 'The Effect of Quality Cognition(usage, medical information, aesthetic, safety) of the Web Site of the Facility Hospital on Customer Loyalty (moderating role of trus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6, No. 2 pp. 1-18, 2011.
M-J, Jung, K-H. Yoon. "The Effectiveness of a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Teachers' Sense of Efficacy."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55, No. 1, pp. 93-107, 2016.
D-M. Kim. "The Effects of the Brain Education Meditation Program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05-213,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