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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과 조직동일시 및 고객지향성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e relationship between ski resort employee's ethical management,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583 - 591  

송홍락 (인천대학교) ,  유원용 (경인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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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과 조직동일시 및 고객지향성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스키리조트에 근무하는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윤리경영, 조직동일시, 고객지향성의 총 3개 변인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 등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은 조직동일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은 고객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조직동일시는 고객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내용을 통해 스키리조트의 윤리적 경영활동은 조직을 공동운명체로 여기고, 고객의 입장을 고려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종사자의 태도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mpirically to reveal the structure relationship between ethical management of ski resort employee,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For the research, survey of 200 people working in domestic ski resorts was conducted. The survey was composed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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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조직동일시 및 고객지향성간의 연계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를 통해 나타난 내용들을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키리조트의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과 결과 변수로써 조직동일시 및 고객지향성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스포츠산업현장에서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에 대한 인적자원의 관리와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기초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연구가설1(H1):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은 조직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연구가설2(H2):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윤리경영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연구가설3(H3): 스키리조트 종사자가 지각하는 조직동일시는 고객지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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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에서 이덕훈은 윤리경영을 어떻게 바라보았는가? 윤리경영이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말한다[2]. 이와 관련하여 이덕훈은 기업이 행하는 윤리적인 행동이 외부적으로는 해당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고객의 기업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그 결과로 매출증대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종사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켜 업무능률, 품질관리 등의 기업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보고하였다[3]. 또한 DesJardins와 McCall은 윤리경영의 특징을 다음의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 기업의 무절제한 이윤추구 행위를 적절히 규제 혹은 순화시켜 준다.
윤리경영이란 무엇인가? 윤리경영이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말한다[2]. 이와 관련하여 이덕훈은 기업이 행하는 윤리적인 행동이 외부적으로는 해당기업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고객의 기업 충성도를 향상시키고 그 결과로 매출증대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종사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켜 업무능률, 품질관리 등의 기업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보고하였다[3].
조직동일시는 무엇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는가? 조직동일시는 사회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구분해 주어 자기 자신을 사회적 환경 속에서 정의할 수 있게 해주며, 소속 집단의 성공이나 실패 혹은 타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8]. 즉, 자신의 정체성 강도를 자신과 사회적 집단과의 관련성 정도에 따라 인식하게 되므로 조직구성원은 조직과 동일시함으로써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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