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정보시스템의 기술수용모델이 서비스지향성 및 고객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s of Using of the Hotel Information System to Service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 Management Resul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1, 2012년, pp.203 - 208  

이상동 ((주) 부산롯데호텔 객실부) ,  서경도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이정은 (경주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이코노앤리서치컨설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환대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은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 구축이 고객지향성, 서비스지향성, 성과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부산,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의 도출을 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근거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정보시스템 구축이 고객지향성, 서비스지향성, 성과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정보시스템 구축의 기술수용모델 중 유용성은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용이성은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에 대하여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에서는 경영성과에는 유의한 결과가 도출이 되었으나 개인성과에는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hospitality industry's leading companies, hotel companies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formance information system, customer orientation, service orientation, to identify the target. Convenience extraction methods to Employees engaged in hotel in Seoul & Busan sampling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구축을 하는 것은 업무의 생산성 및 경영합리화에 중점을 두고 구축하고 있지만 호텔기업에서 추구하고 있는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및 성과간의 연구는 미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성과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관련 연구의 자료로서 또한 정보시스템의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성과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호텔정보시스템 운영이 서비스지향성 및 고객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환대산업의 대표적인 기업은 호텔기업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 구축이 서비스지향성, 고객지향성, 성과(개인성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했다.

가설 설정

  • 가설 2. 기술수용모델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기술수용모델은 서비스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경영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구축 목적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호텔을 이용하는데 편리하게 함으로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6][10]. 호텔경영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경영의 편리성 도모, 고객만족을 통한 매출향상에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서 인건비 절감, 사업영역의 확장,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목적이 있어 그 이용목적은 다각도로 확대되는 추세다[18].
호텔정보시스템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호텔정보시스템은 업무의 특성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객실에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여 주는 프론트 오피스시스템, 호텔의 일반 경영을 관리하는 백오피스시스템, 업장 및 부대시설업무를 관리하는 POS 시스템, 모든 시스템을 총괄적으로 관리하여주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을 총괄하여 총칭해 PMS(Property Management)라고 한다[3][13].
정보시 시스템의 구축으로 인하여 효과성은 무엇인가? 서비스기업에서 정보기술을 산업적 전반에서 활용하는 이유에 있어서 경영상태를 신속·정확하게 파악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정보를 생산하여 새로운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시 시스템의 구축으로 인하여 효과성은 첫째, 반복적이고 복잡한 업무는 전산화되어 업무에 대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수입과 비용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기획·분석·통제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호텔을 이용하는데 편리하게 함으로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6][10]. 호텔경영에 있어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경영의 편리성 도모, 고객만족을 통한 매출향상에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서 인건비 절감, 사업영역의 확장,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목적이 있어 그 이용목적은 다각도로 확대되는 추세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