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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제조기업의 경영혁신이 사회적책임활동과 재무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nagement Inno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175 - 185  

오상훈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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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과 재무성과간의 관계에서 경영혁신의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CSR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국내 제조기업 종사자 517명의 설문결과를 확보하고, SPSS 18.0과 AMO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CSR활동은 경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경영혁신과 재무성과는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셋째, CSR활동과 재무성과간에 경영혁신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CSR활동과 경영혁신의 관계에서 기업의 규모에 따른 부분적인 조절효과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하여 제조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다양한 매개변인에 대한 추가 분석을 통하여 CSR활동과 재무성과간의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CSR activities for sustainable management by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 of management inno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activities and financial performance. In order to verify the research hypo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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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제조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과 재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경영혁신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CSR활동의 하위요인들 즉, 경제적책임활동, 사회적책임 활동, 환경적책임활동, 이해관계자책임활동이 경영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CSR 활동과 경영혁신의 관계에서 기업규모가 조절 작용을 하는지 실증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CSR활동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국내 기업의 CSR활동은 고객과 사회의 요구에 대한 의무적인 반응으로 생각하며, 기업의 이미지 개선 등의 차원에서 머무르고 있다[18]. 본 연구는 보다 실무적인 CSR활동의 하위요인을 설정하고 경쟁우위의 본질인 혁신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국내 기업의 CSR활동을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적인 전략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다수의 선행연구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종합적인 연구결과만을 제시하고 있어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커다란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제조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는 CSR활동과 재무성과간의 관계를 연결할 수 있는 요인으로 경영혁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CSR활동과 경영혁신간에 기업규모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1. 경제적책임활동은 경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사회적책임활동은 경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환경적책임활동은 경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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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이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요소로 자리잡게 된 배경은? 세계 최초로 독일이 2010년에 국가 차원의 ‘CSR액션플랜’을 도입한 이래 우리나라도 2017년 신 정부가 들어서면서 ‘사회적가치’를 ‘사회적경제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실현’으로 정의하고, 이를 공공기관 평가와 민간기업 역할에 반영할 것을 강조하면서 산업계의 핵심 어젠다로 급부상하였다. 즉, 기업 지배구조 개선·사회책임 투자·상생 등 지속가능경영 키워드가 정부 정책과 맞물려 강화되고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요소로 자리 잡게 되는 경영 패러다임 전환의 시대가 왔다고 한다[1].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에 대해 관계자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시선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CSR활동은 이전부터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환경에 대한 규제의 증가 등으로 제조기업의 경영활동에는 비용의 증가로 인식하는 측면도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경영에 필수적인 CSR활동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Choi(2000), Orlitzky (2003), Surroca(2010), Cegarra(2016) 그리고 Galbreath(2016)등의 연구에서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2-6].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가치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세계 최초로 독일이 2010년에 국가 차원의 ‘CSR액션플랜’을 도입한 이래 우리나라도 2017년 신 정부가 들어서면서 ‘사회적가치’를 ‘사회적경제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실현’으로 정의하고, 이를 공공기관 평가와 민간기업 역할에 반영할 것을 강조하면서 산업계의 핵심 어젠다로 급부상하였다. 즉, 기업 지배구조 개선·사회책임 투자·상생 등 지속가능경영 키워드가 정부 정책과 맞물려 강화되고 있어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경영요소로 자리 잡게 되는 경영 패러다임 전환의 시대가 왔다고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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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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