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교사의 융합적 직무경험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 의지 및 자신감 연구
The Study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Willingness to Perform and Confidence according to Converged Job Experience of School Health Teache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2, 2017년, pp.137 - 147  

박연숙 (공주대학교 간호보건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의 융합적 직무경험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 의지와 자신감에 대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193명의 보건교사이다. 측정도구는 일반적 특성, 직무경험 특성,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는 대상자의 직무경험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 차이는 교육경력(${\chi}^2=15.991$, p=.000), 임상간호 경력(${\chi}^2=13.808$, p=.003), 심정지 환자를 만난 경우(${\chi}^2=8.455$, p=.004)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직무경험 따른 심폐소생술 자신감 차이는 종교(${\chi}^2=18.994$, p=.025),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의 학제(p=.000), 교육경력(.003), 심폐소생술 교육받은 횟수(p=.000), 심정지 환자를 만난 경우(p=0.036)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심정지 응급상황에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이유는 연령(p=.010), 임상간호 경력(${\chi}^2=19.238$ p=.004), 심폐소생술 교육받은 횟수(p=.007), 심폐소생술 수행경험(p=.001), 심정지 환자를 만난 경우(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심폐소생술을 수행하지 않는 이유는 심폐소생술 교육받은 경험(p=.029)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는 감염이나 두려움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ifference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willingness to perform and confidence according to job experience of school health teacher. Measuring tools consist of general and job experience characteristic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willing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심폐소생술 관련 융합적 직무경험 (일반적 특성과 직무경험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여부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고자 시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융합적 직무경험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 여부에 대한 차이가 어떠한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보건교사의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보건교사의 특성에 적합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융합적 직무경험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 여부에 대한 차이가 어떠한지를 확인하여 보건교사가 심폐소생술 이론과 지식을 겸비한 교육전문가로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화된 심폐소생술 교육성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보건교사 특성에 적합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표집과정에서 전국 교원 직무연수에 참여한 보건교사를 편의표집 하였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융합적 직무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여부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여 보건교사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보건교사 특성에 적합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의 융합적인 직무경험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 의지와 자신감 및 심폐소생술 수행여부에 대한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10,11]나 일반인[12,13,14], 간호학생[15,16], 보건의료인[17,18,19], 초․중등학생[6,7,20,21] 및 초․중등 교사[8,22] 등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가 있었으나,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과 관련하여 교육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들의 융합적인 직무경험 특성에 따른 심폐소생술 수행의지와 자신감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보건교사 특성에 적합한 보건교육의 중요성과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에서 일반인이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초동 조치를 수행하는 비율은 어느정도 인가? 한국에서 일반인 심폐소생술 초동 조치를 수행하는 비율은 13.1%에 불과하여, 스웨덴의 경우 77%, 미국 41%, 노르웨이 40.3%, 일본 31% 등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치이다[4]. 심정지 발생 현장에서 119에 신고하여 응급의료요원이 현장에 도착하는 소요시간은 평균 11.
심폐소생술의 정의는? 2명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1].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 환자의 생물학적 사망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심정지 환자의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수행은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응급처치술의 하나이다. 대한심폐소생협회 보고에 의하면 심정지 환자의 경우 심정지 순간부터 1분당 10%의 뇌손상이 진행되고  4분을 넘는 경우 치명적 뇌손상이 진행되므로 최대한 심폐소생술의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건임을 설명하였다[2].
심폐소생술의 소요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 환자의 생물학적 사망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심정지 환자의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수행은 생존율을 높이는 중요한 응급처치술의 하나이다. 대한심폐소생협회 보고에 의하면 심정지 환자의 경우 심정지 순간부터 1분당 10%의 뇌손상이 진행되고  4분을 넘는 경우 치명적 뇌손상이 진행되므로 최대한 심폐소생술의 소요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건임을 설명하였다[2]. 심정지 환자는 실제 현장에서 의료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 의한 목격자 심폐소생술의 초동 조치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dc.go.kr/CDC/contents/CdcKrContentView. 

  2. CPR colum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Newsletter, 9(1), pp. 4-5, 2015. 

  3. G. Ritter, A. Robert, Wolfe, S. Goldstein, J. R. Landis, C. M. Vasu, A. Acheson, R. Leighton, S. Vander, "The effect of bystander CPR on survival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victims", American Heart Journal, Vol. 110, No. 5, pp. 932-937, 1985. 

  4. J. A. Choi, Introduction of Standard Training Program for CPR.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4. 

  5. Y. J. Tak, J. I. Kim, S. E. Park, H. H. Kim, S. T. Kim, D. M. Shin, I. S. Lee, " Analysis of Domestic and Forign Educational Program of the First Responder", J.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4, No. 3, pp. 41-56, 2010. 

  6. J. M. Lee, K. S. Paek,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Basic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0, pp. 4927-4934, 2013. 

  7. H. S. Jun, H. S. Sohn,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Performed by Health Teachers on Middle School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85-395, 2015. 

  8. H. S. Ryu, Y. J. Im, J. H. Cho, "Health Education Needs and Confidence of School Nurses in Korean Secondary School", J.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2, pp. 280-292, 2013. 

  9. D. C. Uhm, M. H. Jun, Y. I. Park, "Knowledge, Self-confidence, and Intention of BLS of Clinical Nurses Who Work at Small-medium Sized Hospitals", J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es Education, Vol. 18, No.3, pp. 446-455, 2012. 

  10. S. H. Oh, G. S. Jang,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PR training for Nurses in the 6-Sigma Course", J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1, pp. 5-16, 2012. 

  11. D. C. Uhm, J. Y. Hwang, M. H. Jun, D. O. Kim,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Clinical Nurses' Willingness to perform Basic Life Support(BLS) in South Korea",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2, pp. 290-298, 2016. 

  12. J. Y. Jung, C. S. Shin, S. Y. Sin, "Plan for Activation of CPR by Laypersons", J.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1, No. 3, pp. 153-161, 2007. 

  13. M. E. Park, Attitude and Intention to Execute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Workers in A University Hospital. Injae University, Master thesis, 2013. 

  14. K, H. Kang, Y. M. Kim, H. J. Le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 Performance by Bystanders in an Emergency", J. of the Korean Contents Society, Vol. 10, No. 12, pp. 378-386, 2010. 

  15. G. S. Jung, H. M. Oh, G. Y. Choi,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941-3949, 2013 

  16. S. M. Kim, E. J. Lee,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12, pp. 5759-5765, 2011. 

  17. Y. R. Cho, K. Y. Lee, "Current Prehospital care Status, Knowledge, and Prehospital Care Confidence toward the Elderly among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The Korean J.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8, No. 3, pp.19-35, 2014. 

  18. M. S. Kwon, "The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Health Science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2, pp. 5943-5949, 2012. 

  19. S. H. Hwang,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Experience of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 regard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J.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8, No. 1, pp. 55-66, 2014. 

  20. Y. M. Chun, S. H. Park, S. Y. Park, "Effects on Self Efficacy in Knowledge and Attitude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9, No. 2, pp.121-127, 2013. 

  21. C. H. Lee, S. S. Park,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J.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5, pp. 1921-1928, 2010. 

  22. S. H. Choi,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J.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9, No. 1, pp. 18-28, 2015. 

  23. J. O. Kwon, J. N. Oh, E. H. Kim, D. D. Hahn,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A Grounded Theory Approach, Child Health Nurs Res, Vol. 21, No. 1, pp. 64-73, 2015. 

  24. http://www.kacpr.org/ 

  25. H. S. Jun, Knowledge, Cognition and Perceived Competency about CPR in middle school students : Effects of A tailored education program performed by health teacher. Inje University, PhD, 2014. 

  26. R. P. Lukas, A. Bohn, T. Mollhoff, H. K. Van Aken, "Teaching Resuscitation in Scools: "The Earlier, the better...", Anasthesiol Intensivmed Notfallmed Schmerzther, Vol. 48, No. 9, pp 552-556, 2013. 

  27. S. H. Lim, "Issues and Arguments",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No. 993, 2015. 

  28. T. C. Jang, J. C. Cho, Y. W. Seo, G. Kim, K. W. Lee, D. H. Choi, "Factors Associated with Skeletal Chest Injuries Secondary to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f In-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The Korea Society Emergency Medicine, Vol. 26, No. 5,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