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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보건교사를 위한 융복합적 직무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Feasibility and Reliability Analysis of Convergent Job Measurement Tool for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17 - 125  

이미준 (강북삼성병원 미래헬스케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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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이미 개발된 직무분석의 측정도구에 대한 구성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초등학교 보건교사 305명을 대상으로 50문항으로 구성된 직무분석 설문지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미 개발된 도구의 구성타당도와 신뢰도를 재검증하였다. 총 50문항은 8개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었으며, 4개의 요인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4개의 요인구조는 설문 기준에 따라 중요도, 수행빈도, 난이도로 분류되었으나, 중요도는 건강증진에 대한 중요도가 하나의 새로운 항목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모델의 적합도${\chi}^2$ 검정결과 통계량은 3.664 (df=246, p<0.001), RMSEA=0.09, NFI=0.85, CFI=0.88로 나타났다. 하위척도의 내적일치도 Cronbach's ${\alpha}$는 0.88~0.96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도구는 측정 도구로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도구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job performance tool already developed for the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305 health teachers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 composed of 50 items.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tool were verified by confirmatory factor ana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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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4년 초ㆍ중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가 최근 변화하는 학교환경에서의 보건교사의 직무를 반영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재평가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역할을 개발한 DACUM 직무분석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국내 초등학교 보건교사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위해 개발된 직무분석 도구를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Yi와 Song[8]의 연구에서 국내 초등 보건교사에게 DACUM 기법으로 개발한 직무분석 측정도 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재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DACUM 기법으로 초등학교 보건 교사의 직무분석 측정도구를 개발한 선행연구[8]가 다른 도구에 비해 더 적합하다 판단되어 이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한다. 이는 이미 개발된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에 대한 평가가 없어 본 연구에서 이를 재평가함으로 향후 초등보건 교사 직무분석 측정 도구의 확산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선행연구의 도구를 확대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구의 재평가가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DACUM 기법으로 초등학교 보건 교사의 직무분석 측정도구를 개발한 선행연구[8]가 다른 도구에 비해 더 적합하다 판단되어 이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한다. 이는 이미 개발된 초등학교 보건교사의 직무분석 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에 대한 평가가 없어 본 연구에서 이를 재평가함으로 향후 초등보건 교사 직무분석 측정 도구의 확산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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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에서 보건의료를 담당하는 유일한 전문인력은? 융복합 시대의 발전으로 의료 환경 변화와 더불어 직업에 대한 직무의 역할이 다양화되고 확대되어 가고 있다.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보건의료를 담당하는 유일한 전문인 력이다. 최근 감염과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보건교사의 역할이 확대되어 보건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1].
보건교사의 역할이 확대된 이유는?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보건의료를 담당하는 유일한 전문인 력이다. 최근 감염과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보건교사의 역할이 확대되어 보건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1].
학교는 학생들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관리 지원을 위해 보건교사를 채용하도록 규정한 이유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1995년 국가에서는 국민건강증진법을 제정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개인의 건강문제를 인식하여 치료에서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의 접근이 강화되었다[2]. 또한 2007년 학교보건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학교보건관리에 필요한 내용을 규정하여 학생들과 교직원의 건강보호와 증진이 강화되어 이에 보건교사의 역할 확대가 요구되었다[3]. 이에 보건교사의 역할을 학생 신체발달, 체력증진, 질병치료와 예방, 흡연, 음주, 약물의 오·남용에 대한 예방, 성교육, 정신건강과 증진 등 체계적인 보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동법은 수정되어 고시를 통해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보건교육을 강화하였다[4]. 따라서 학교는 학생들과 교직원에 대한 건강관리 지원을 위해 학교의사, 학교 약사를 둘 수 있고 또한 모든 학교에서는 전체 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등과 같은 응급처치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보건교육과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를 채용하도록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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