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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들의 심폐소생술 교육경험과 태도가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ducational Experience and Attitude toward Performance Confide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Care Help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281 - 289  

윤수지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서혜진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스토니브룩 응급의료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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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들의 심폐소생술 교육경험과 태도가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2017년 2월에서 4월까지 C도 내에 근무 중인 요양보호사 1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심폐소생술 교육경험과 태도와 수행자신감의 비교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및 수행자신감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고,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와 수행자신감은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r=0.41, p<.001),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긍정적인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태도(${\beta}=0.34$)와 4시간 이상의 교육시간(${\beta}=0.28$)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들이 노인 요양보호시설에서 발생하는 심정지 응급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요양보호사를 위한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또는 보수교육에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과정이 포함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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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experience and attitude toward performance confidenc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care helpers.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a descriptive survey design. Participants were 140 care helpers in C-province. Data were colle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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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들의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태도 그리고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을 파악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또한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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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보호사란? 고령 인구의 증가로 노인복지에 대한 이슈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서 정부는 노인의 복지와 건강관리 및 부양 문제의 해결을 위해 2008년 7월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노인의 장기요양과 관련된 전담인력으로 요양보호사 제도를 신설하였다. 요양보호사는 노인 등의 신체활동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으로[3] 이론 80시간, 실기연습 80시간, 현장실습 80시간을 이수한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들의 응급처치의 직무교육 필요성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급성 심장정지가 발생한 환자의 생존을 위해서는 최초반응자에 의한 조기 심폐소생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최초반응자에 의하여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생존율이 2-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4]. 노인요양시설 내 노인에게 심장정지가 발생할 경우 노인들의 최측근에서 활동하며 전반적인 생활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요양보호사가 최초반응자가될 가능성이 높다[13]. 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필요성을 조사한 Lee[5]의 연구에 따르면 직무교육이 필요한 중점 영역에 대한 요양보호사들의 인식조사 결과 응급처치의 직무교육 필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평가를 조사한 Yi 등[6]의 연구 결과에서는 실기교육에 대한 이해도 부분에서 응급처치와 기본소생술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정부가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2%를 차지는 것으로 보고되어[2], 머지않아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게 되는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고령 인구의 증가로 노인복지에 대한 이슈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서 정부는 노인의 복지와 건강관리 및 부양 문제의 해결을 위해 2008년 7월 ‘노인 장기요양보험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노인의 장기요양과 관련된 전담인력으로 요양보호사 제도를 신설하였다. 요양보호사는 노인 등의 신체활동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으로[3] 이론 80시간, 실기연습 80시간, 현장실습 80시간을 이수한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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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Health Plan 2020, 2015. 

  2. Statistics Korea, 2016 Elderly statistics, 2017. 

  3. Elderly welfare law, Article 39 Section 2, Issuance of job certification of care helpers, 2010. 

  4. K. J. Song, D. J. Oh,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ine, vol. 73, no. 1, pp. 4-10, 2007. 

  5. Y. J. Lee, Study on Job Training Improvement Measures for Care Givers. Journal of Welfare for the Aged, vol. 61, pp. 339-358, 2013. 

  6. Y. J. Yi, H. S. Kang, S. B. Kwon, J. H. Kim, Y. S. Park, H. M. Son, E. H. Lee, N. Y. Lim, K. S. Cho, H. J. Han, Evaluation of the Korean Formal Education Program for Training Care Workers for Frail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6, pp. 872-881, 2010.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72 

  7. D. C. Uhm, S. K. Sung, A Study on the Need for Emergency Care Education in Nursing Hom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al Nursing Education, vol. 15, no. 1, pp. 53-61, 200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1.053 

  8. H. J. Choi, S. K. Jun, E. M. Yoo, Knowledge and attitude according to learning experiences of CPR for dental hygiene students in some area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1, no. 2, pp. 223-232, 2011. 

  9. H. D. Lee, Factors related to Confidence to Pre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2016. 

  10. S. H. Hwang,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experiences of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 regard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8, no. 1, pp. 55-66, 2014. DOI: http://dx.doi.org/10.14408/KJEMS.2014.18.1.055 

  11. S. J. Yu, I. S. Gang, The Oriental Medicine Hospital Staff's Educational Status, Knowledge, Attitude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CPR,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8, no. 4, pp. 109-119, 2014.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4.109 

  12. H. S. Kim, M. S. Kim, M. H. Park,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 16, no. 4, pp. 430-437, 2009. 

  13. J. M. Lee, A Study on the Recognition, Knowledge, and Self-Efficiency of the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f Care Helper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6, no. 1, pp. 7-18, 2012. 

  14. S. H. Lee, J. S. Choi, Development and effects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rogram for trainee care worke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care nursing, vol. 23, no. 2, pp. 224-232, 2016. 

  15. E. Y. Song, The recognition, learning experience and attitude about basic life suppor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2004. 

  16. W. C. Mundwell, Simulation technology for resuscitation training: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Resuscitation, vol. 84, no. 9, pp. 1174-1183, 2013. DOI: 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13.04.016 

  17. J. W. Son, H. W. Ryoo, S. B. Moon, J. Y. Kim, J. Y. Ahn, J. B. Park, K. S. Seo, J. K. Kim, Y. J. Kim, Association between publ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and the willingness to perform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 metropolitan citywide survey, Clinical and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 vol. 4, no. 2, pp. 80-87, 2017. DOI: http://doi.org/10.15441/ceem.16.160 

  18. E. S. Kim, "CPR Education, Knowledge and Attitude on CPR of Certified Caregivers in Nursing Homes",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9. T. Y. Mo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Competence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Football Play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7, pp. 3085-3093,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7.3085 

  20. C. H. Lee, S. S. Park, Influence of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Some Regions upon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5, pp. 1921-1928,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5.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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