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행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389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IBM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은 호떡, 떡볶이, 순대 등의 순으로 높았고 주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통시장에서 음식 구매 시 1회 지출금액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000~6,000원 미만의 비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그리고 식재료의 품질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중요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종류는 자취의 경우 3.56으로 자택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0.05). 전통시장 음식의 중요도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거주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는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만족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큰 속성은 음식의 위생, 식재료의 품질, 원산지 표시, 판매가격 등의 항목 순으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격자 모형분석(ISA) 결과는 2사분면에 속해있었던 음식의 위생과 식재료의 품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음식의 위생과 식재료의 품질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시장 음식 관련 종사자들의 개인위생, 식품위생, 그리고 식품안전 등에 대한 현장 실무에 필요한 교육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상인과 전통시장 관계자 측의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에서의 행 재정적 지원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전북 일부 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대학생 외의 젊은 소비자들을 포함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되어 속성 문항 개발에 한계가 있었으며, 향후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행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389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IBM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은 호떡, 떡볶이, 순대 등의 순으로 높았고 주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통시장에서 음식 구매 시 1회 지출금액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000~6,000원 미만의 비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그리고 식재료의 품질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중요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종류는 자취의 경우 3.56으로 자택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0.05). 전통시장 음식의 중요도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거주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는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만족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큰 속성은 음식의 위생, 식재료의 품질, 원산지 표시, 판매가격 등의 항목 순으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격자 모형분석(ISA) 결과는 2사분면에 속해있었던 음식의 위생과 식재료의 품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음식의 위생과 식재료의 품질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통시장 음식 관련 종사자들의 개인위생, 식품위생, 그리고 식품안전 등에 대한 현장 실무에 필요한 교육 및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상인과 전통시장 관계자 측의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에서의 행 재정적 지원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전북 일부 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대학생 외의 젊은 소비자들을 포함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되어 속성 문항 개발에 한계가 있었으며, 향후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The aim of this paper was to provide basic data on revitalizing traditional markets in 389 undergraduate students who had purchased foods sold at a traditional market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usage of traditional market foods and to analyz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F...
The aim of this paper was to provide basic data on revitalizing traditional markets in 389 undergraduate students who had purchased foods sold at a traditional market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usage of traditional market foods and to analyz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From September 2015 to November 2015,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respondents. Of the 389 questionnaires that were returned, 343 were used while 46 were discarded as incomplete. In the traditional market, high popularity was detected in foods such as 'Hotteok', 'stir-fried rice cake', 'Korean sausage', and so on in that order, which were mainly simple foods. There was a tendency that 'taste', 'hygiene', 'price', and 'quality' were considered as important, all of which scored more than 4 points for all residence types. In the difference analysis of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importance in traditional market foods according to residence types, degree of importance was much higher than that of satisfaction for all selective attributes. In the results of ISA analysis for attributes of traditional market foods, those selling food in the second quadrant need to make more effort to improve 'hygiene' and 'quality' of food.
The aim of this paper was to provide basic data on revitalizing traditional markets in 389 undergraduate students who had purchased foods sold at a traditional market in order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e of usage of traditional market foods and to analyze degre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From September 2015 to November 2015,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respondents. Of the 389 questionnaires that were returned, 343 were used while 46 were discarded as incomplete. In the traditional market, high popularity was detected in foods such as 'Hotteok', 'stir-fried rice cake', 'Korean sausage', and so on in that order, which were mainly simple foods. There was a tendency that 'taste', 'hygiene', 'price', and 'quality' were considered as important, all of which scored more than 4 points for all residence types. In the difference analysis of the degree of satisfaction and importance in traditional market foods according to residence types, degree of importance was much higher than that of satisfaction for all selective attributes. In the results of ISA analysis for attributes of traditional market foods, those selling food in the second quadrant need to make more effort to improve 'hygiene' and 'quality' of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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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행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북 일부 지역의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전통시장 음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를 하고 거주형태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 음식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을 파악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북 일부 지역의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전통시장 음식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를 하고 거주형태에 따른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 음식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을 파악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389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의 이용 현황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행하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389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표메뉴 개발 시 원하는 조리법은 Song 등 (34)의 문헌을 참고하여 굽기, 튀기기, 지지기, 볶기, 끓이기 /삶기, 찌기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는 Ju(27), Park(28), Jung과 Hwang (29), Yang과 Oh(30)의 연구를 참고하여 음식의 맛, 음식의 종류, 음식의 분량,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영양적 균형, 주변의 경험담, 판매원이 제공하는 제품정보, 대중매체 광고, 포장 디자인, 구입의 용이성, 원산지 표시, 음식의 친숙한 정도, 식재료의 품질의 총 14개 속성으로 구성하여 조사하 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도(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는 Ju(27), Park(28), Jung과 Hwang (29), Yang과 Oh(30)의 연구를 참고하여 음식의 맛, 음식의 종류, 음식의 분량,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영양적 균형, 주변의 경험담, 판매원이 제공하는 제품정보, 대중매체 광고, 포장 디자인, 구입의 용이성, 원산지 표시, 음식의 친숙한 정도, 식재료의 품질의 총 14개 속성으로 구성하여 조사하 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도(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Yang과 Shon(19), Han(31)의 연구를 참고하여 성별, 학년, 거주형태, 한 달 용돈, 나이를 조사하였다. 전통시장에서의 음식 이용 현황은 Park(28), Cho(32)의 연구를 참고하여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 음식 구매 시 지출 금액으로 구분하여 총 2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의 구성은 Hanwha day’s(16)에서 제시한 전통 시장의 음식과 군산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을 참고하여 12가지로 구성하였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총 389부를 배부하여 모두 회수하였으며 (회수율 100%),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분석률 88.
조사내용 및 방법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19,27-34)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Yang과 Shon(19), Han(31)의 연구를 참고하여 성별, 학년, 거주형태, 한 달 용돈, 나이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전북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재학생 중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9월~2015년 11월이었으며 두 달간 진행되었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의 구성은 Hanwha day’s(16)에서 제시한 전통 시장의 음식과 군산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을 참고하여 12가지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전북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의 재학생 중 전통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9월~2015년 11월이었으며 두 달간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Table 1과 같다. 조사대상자는 총 343명으로 남자가 26.5%, 여자가 73.5%로 여자의 비율이 높았다. 조사대상자의 학년은 3학년이 30.
조사 방법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총 389부를 배부하여 모두 회수하였으며 (회수율 100%),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분석률 88.17%).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에 조사대상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389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46부를 제외한 343부만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IBM SPSS 20.
데이터처리
3)Different letters within a row indicate significant different at P<0.05 by Duncan’s multiple ranged test.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항목에 대한 신뢰성은 Cronbach’s α값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 -만족도 분석을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SA(Important Satisfaction Analysis) 분석을 이용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거주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에 앞서 전통시장 음식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속성에 대한 신뢰성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항목에 대한 신뢰성은 Cronbach’s α값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 사항은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시행하였고, 전통시장에서의 음식 이용 현황, 전통시장 대표메뉴 개발의 필요성, 대표 메뉴 개발 시 원하는 조리법은 조사대상자의 거주형태에 따른 교차분석을 시행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항목에 대한 신뢰성은 Cronbach’s α값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전통시장의 대표메뉴 개발의 필요성은 Lee와 Kim(33)의 연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1: 매우 필요하지 않다, 2: 필요하지 않다, 3: 보통이다, 4: 필요하다, 5: 매우 필요하다)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대표메뉴 개발 시 원하는 조리법은 Song 등 (34)의 문헌을 참고하여 굽기, 튀기기, 지지기, 볶기, 끓이기 /삶기, 찌기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는 Ju(27), Park(28), Jung과 Hwang (29), Yang과 Oh(30)의 연구를 참고하여 음식의 맛, 음식의 종류, 음식의 분량,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영양적 균형, 주변의 경험담, 판매원이 제공하는 제품정보, 대중매체 광고, 포장 디자인, 구입의 용이성, 원산지 표시, 음식의 친숙한 정도, 식재료의 품질의 총 14개 속성으로 구성하여 조사하 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 -만족도 분석을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는 대응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ISA(Important Satisfaction Analysis) 분석을 이용하였다.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의 구성은 Hanwha day’s(16)에서 제시한 전통 시장의 음식과 군산시 전통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을 참고하여 12가지로 구성하였다. 전통시장의 대표메뉴 개발의 필요성은 Lee와 Kim(33)의 연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리커트 5점 척도(1: 매우 필요하지 않다, 2: 필요하지 않다, 3: 보통이다, 4: 필요하다, 5: 매우 필요하다)를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대표메뉴 개발 시 원하는 조리법은 Song 등 (34)의 문헌을 참고하여 굽기, 튀기기, 지지기, 볶기, 끓이기 /삶기, 찌기로 구성하여 조사하였다.
조사내용 및 방법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19,27-34)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및 구성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Yang과 Shon(19), Han(31)의 연구를 참고하여 성별, 학년, 거주형태, 한 달 용돈, 나이를 조사하였다. 전통시장에서의 음식 이용 현황은 Park(28), Cho(32)의 연구를 참고하여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 음식 구매 시 지출 금액으로 구분하여 총 2문항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3사분면 저순위영역에는 영양적 균형, 주변의 경험담 및 소개, 판매원이 제공하는 제품정보, 대중매체 광고, 포장 디자인, 원산지 표시, 음식의 유명한 정도가 포함되었다. 2사분면 집중영 역은 중요도는 높게 인식되지만 만족도는 낮은 부분으로 ISA 분석에서 가장 집중해서 관리되어야 하는 영역으로써 (43), 본 연구에서는 음식의 위생과 식재료의 품질이 집중영 역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위생과 품질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언급되었다.
거주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종류는 자취의 경우 3.56으로 자택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0.05).
거주형태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거주형태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속성은 없었지만, 중요도 속성 중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그리고 식재료의 품질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중요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 외에도 음식의 분량은 자취와 기숙사의 경우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보였다.
전통시장에서 음식 구매 시 1회 지출금액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000~6,000원 미만의 비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그리고 식재료의 품질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중요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종류는 자취의 경우 3.
중요도-만족도 분석은 2차원 격자 모형의 4개의 사분면으로 구분되며, 1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유지영역(keep up the good work), 2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집중영역(concentrate here), 3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저순위영역 (low priority), 그리고 4사분면은 중요도는 낮고 만족도는 높은 과잉영역(possible overkill)으로 구분된다(44). 본 연구 결과 1사분면 유지영역에는 음식의 맛, 음식의 종류, 음식의 분량, 판매가격, 구입의 용이성 등이 해당되었으며,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이 항목들이 지속해서 유지되어야 한다(29). Zhang(45)의 연구에서 대학 생들은 음식과 관련된 모든 속성에 대해 매력적 속성으로 인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홍보하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그다음으로는 떡볶이, 순대 등의 순으로 높았으며, 주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구입하거나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취의 경우는 국밥과 같은한 그릇 음식도 주로 구입하거나 섭취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9.5%로 다른 거주형태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였다. Park (35)은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간식은 스낵과 비스킷 종류라고 하였고, Kim(36)은 간식으로 즐겨먹는 식품의 종류가 과자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비슷하게 간단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통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격차분석은 거주형태를 구분하지 않고 조사대상자 전체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결과는 Table 6과 같다. 전통시장 음식 속성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으며,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만족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균 점수는 중요도 3.
2에 제시하였다. 전통시장 음식에 대한 만족도 점수를 x좌표, 중요도 점수를 y좌표로 하여 14개 속성의 좌표점을 평면에 찍고 만족도 전체 평균 점수 3.21을 x축 분할선으로, 중요도 전체 평균점수 3.74를 y축 분할선으로 하여 ISA 격자도를 완성하였다. 중요도-만족도 분석은 2차원 격자 모형의 4개의 사분면으로 구분되며, 1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유지영역(keep up the good work), 2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집중영역(concentrate here), 3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저순위영역 (low priority), 그리고 4사분면은 중요도는 낮고 만족도는 높은 과잉영역(possible overkill)으로 구분된다(44).
전통시장 음식의 만족도는 음식의 종류 속성에서만 거주 형태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자취의 경우 3.56으로 자택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P< 0.05).
05). 전통시장 음식의 중요도와 만족도 속성에 대한 거주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는 모든 항목에서 중요도가 만족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큰 속성은 음식의 위생, 식재료의 품질, 원산지 표시, 판매가격 등의 항목 순으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P<0.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입하는 음식은 호떡, 떡볶이, 순대 등의 순으로 높았고 주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통시장에서 음식 구매 시 1회 지출금액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000~6,000원 미만의 비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 거주형태에 따른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 음식의 맛, 음식의 위생, 판매가격, 그리고 식재료의 품질은 모든 거주형태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중요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가 큰 속성은 음식의 위생, 식재료의 품질, 원산지 표시, 판매가격 등의 항목 순으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P<0.001).
후속연구
본 연구는 전북 일부 지역의 대학생 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대학생 외의 젊은 소비자들을 포함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통 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되어 속성 문항 개발에 한계가 있었으며, 향후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상인과 전통시장 관계자 측의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에서의 행・재정적 지원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전북 일부 지역의 대학생 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대학생 외의 젊은 소비자들을 포함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전통 시장 음식 속성에 대한 선행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되어 속성 문항 개발에 한계가 있었으며, 향후 이를 보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Zhang(45)의 연구에서 대학 생들은 음식과 관련된 모든 속성에 대해 매력적 속성으로 인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고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홍보하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전통시장에서도 소비자들에게 그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대표음식에 대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며, 시식회 등을 통하여 음식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더 많은 고객의 전통시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3사분면 저순위영역에는 영양적 균형, 주변의 경험담 및 소개, 판매원이 제공하는 제품정보, 대중매체 광고, 포장 디자인, 원산지 표시, 음식의 유명한 정도가 포함되었다.
2010년 전통시장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재래시장이라는 용어에서 전통시장으로 변경되어 지역 문화, 전문성을 높이는 상권 활성화 방향으로 발전되었으며(6), 그 노력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7). 현재까지 전통시장 활성화와 관련하여 시설의 현대화(6,8-10) 및 상인(11-13)과 관련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나 향후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지역의 특수성을 이용한 음식・문화체험 등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시장은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전통시장이란 자연 발생적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 때문에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특별자치도 지사・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하는 곳으로 정의된다(1). 전통시장은 유통・경제적 기능, 지역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감,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였다(2). 그러나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소형 유통업체, 인터넷 쇼핑몰, 홈쇼핑 등의 유통업태 성장은 전통시장 역할의 축소와 경쟁력 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3).
전통시장이란 무엇인가?
전통시장이란 자연 발생적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 때문에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특별자치도 지사・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하는 곳으로 정의된다(1). 전통시장은 유통・경제적 기능, 지역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감,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였다(2).
전통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에서 요구하는 쇼핑의 문화는 구경 거리, 놀거리, 먹거리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14). 전통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요소가 고려될 필요성이 있으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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