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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TE-R 기술을 적용한 입환진로표시기 무선제어시스템 연구
A Study on the Wireless Control System for the Shunting Route Indicator Applied with LTE-R technology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1, 2017년, pp.229 - 236  

서기범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sity) ,  임철후 (Research & Development Team, Research Center, Sehwa Co. Ltd.) ,  이광희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sity) ,  어성욱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sity) ,  정왕국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Dept., Woos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has recently been expanded with the phase of the future transportation. Accordingly, using the new technologies such as smart devices and LTE-R, the needs for reducing operational costs and improving passenger services have emerged. To realize these needs, the government is pushing to 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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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수많은 장애 원인 중 대표적인 장애 발생원인 중 하나인 유선케이블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유선통신을 무선통신으로 대체함으로써 유선 케이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와 같은 세 가지 검증 목표를 고려하여, LTE-R 무선기술을 적용한 입환진로 표시기 제어시스템의  설계, 구현, 시험 및 검증의 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시스템에 대하여 세 가지 개발 목표 성능을 검증하였다. 첫 번째, 기능 목표는 LTE-R 기반 무선 제어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는 유선 케이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장애를 방지하기 위하여 유선 통신을 무선 통신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철도 지상 설비 중 제어신호선을 최대 32개까지 사용하는 설비인 입환지로표시기를 대상으로 하여 LTE-R 적용한무선 입환진로표시기를 개발하였다.
  • 철도 지상 설비 중 제어신호선을 최대 32개까지 사용하는 설비인 입환지로표시기를 대상으로 하여 LTE-R 적용한무선 입환진로표시기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시스템의 검증 목표는 LTE-R 기반 무선 제어기능 수행, 300msec 이내 제어정보 전송, MTBF가 100,000 시간 이상인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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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신호장치의 핵심적인 장비는? 철도신호장치의 핵심적인 장비들로는 열차위치검지장치, 고장폐색장치 및 열차속도검지장치 등이 신호제어를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철도 신호설비는 각 장치와 설비들을 유선 케이블로 연결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철도 신호설비는 무엇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철도신호장치의 핵심적인 장비들로는 열차위치검지장치, 고장폐색장치 및 열차속도검지장치 등이 신호제어를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내 철도 신호설비는 각 장치와 설비들을 유선 케이블로 연결하고 있다. 유선 케이블은 주변 고압선에 전기적인 영향을 받거나 절연이 파괴되어 시스템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지반 변형, 침수, 동물, 케이블 노후화 등으로 인해 심각한 장애를 유발 할 수 있다[6].
정부에서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을 구축하려고 하는 이유는? 최근 철도 교통은 대도시 광역화로 인한 교통 심화의 분산과 에너지 친화적인 이점에 따른 미래 효율적인 녹색 교통수단으로 위상이 확대되고 있다[1]. 국내·외의 철도가 선진화되면서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한 승객 서비스 제고와 IoT, 스마트기기 등을 이용한 효율적인 유지보수의 요구가 강조되고 있다[2]. 이런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부에서는 철도전용 무선통신망을 구축하여 무선열차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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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H. Kim, "Railway wireless network Construction, Status of the internal and external and implication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roadcasting Policy by KISDI publication, vol. 554, no. 9, pp. 1-44, May. 2013. 

  2. Seong Tae Heo, Seung Ho Choi, "A Study on the Applications of Internet of Things(IoT) in Urban Railways,"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333-1340, Oct. 2015. 

  3. Seungho Lee, Sigion Kim, "A Study of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Constructing Policy Plan for and Efficient Railroad System Infrastructure," J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4, pp. 262-271, Aug. 2013. 

  4. J. H. Hur, "Status of South Korea's disaster safety of communication Network and Construction plan," TTA Journal, vol. 156, pp. 12-20, 2014. 

  5. Sungsoo Park, Juyeop Kim, Jong-Hyen Baek, Jae-Ho Lee, Yong-Kyu Kim, "Testbed Implementation of LTE-based Railway Communication System using 700MHz Band," Winter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 21-22, Jan. 2016. 

  6. Chul Hoo Im, Young Joo Kim, Jong Hyoun Baek, Suk Han Yoon,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wireless control system for ground signaling equipment in railway," Summer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 961-962, Jun. 2015. 

  7. TTAI.KO-06.0407 LTE based Railway Communication System Requirements(Conventional and High Speed Railway),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2015. 

  8. The Requirement of Solid State Interlocking Equipment for Korea High Speed Line, Korea Rail Network Autority, 2010. 

  9. LED Type Route Indicator, Korean Railway Standards KRS SG 0020-12(R) 

  10. http://relex.se/software-re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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