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and contents of communication courses in dental hygiene programs in South Korea. Methods: Survey on dental communication training courses was done, and 51 schools (62.2%) responded among a total of 82 dental hygiene schoo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치위생(학)과의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개설 현황과 교육내용을 파악하여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전국 82개 치위생(학)과를 대상으로 2015년 12월 1일부터 2016년 5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51개 학교를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국 치위생(학)과를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교과목의 교육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의 커뮤니케이션 교육방향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교과목의 운영 현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여 보았을 뿐 강의계획서 및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한 세부적인 교육내용을 심층적으로 다루지 않았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접근이 필요하겠다.
  • 이로 인해 임상현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의 요구도가 높아지고 교육현장에서도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의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현황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개발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하지만, 현재 치과위생사를 양성하는 교육현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교육 관련 연구는 현황분석 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 치위생(학)과의 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개설 현황 및 교육내용을 조사하고 향후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가 높아지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20세기 후반부터 치과 병 · 의원의 꾸준한 개원으로 인하여 치과 병 · 의원의 수가 증가하였고, 그로인해 치과 병 · 의원 경영과 관련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1]. 이에 따라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에 주력하게 되면서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면서 질병 중심 모형에서 어떤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는가? 이에 따라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에 주력하게 되면서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 치과의사가 모든 결정을 주도했던 질병 중심 모형에서 현재는 의료소비자가 진료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따라 치과 병 · 의원에서는 의료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의 수요변화에 따라 치과 의원 및 교육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과거 치과의사가 모든 결정을 주도했던 질병 중심 모형에서 현재는 의료소비자가 진료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따라 치과 병 · 의원에서는 의료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일부 치위생(학)과에서는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im MH, Park CS, Seo JB.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orientation factors in relation to medical services on the values of the services and customer satisfaction. J Korean Soc Health Serv Man 2008;2(1):1-27. 

  2. Yang EB.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J Korean Med Edu 2008;20(2):99-107. 

  3. Choi YK, Shin BM, Son JH, Park DY. Effectiveness and learning experience of dental communication course training in dental hygiene schools. J Korean Dent Hyg Sci 2016;16(2):134-41. 

  4. Park DY, Shin BM, Son JH, Choi YK. Theory and practice of dental practice communication skills. Seoul: Daehannarae Publishing; 2015: 3. 

  5. Seo PS. The impact of do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patient satisfaction: empirical examination. J Korean Hos Man 2002;7(4):57-101. 

  6. Lee IW, Kim CS, Lee HS, Lee WS. A content analysis on a form and manner in medical communication subject: focused on the medical schools in Korea. Korean Soc Journ & Commun Stu 2015;11(2):104-41. 

  7. Kim GM, Han KS, Yi YH, Park JW. Student's attitudes towards the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in the Korean school of nursing. Korean Acad Commun Heal 2007;2(2):136-45. 

  8. Lee JR. Communication class and self-efficacy: case study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Korean Acad Commun Heal 2009;4(2):140-8. 

  9. Im SB. Communication education in nursing: to promote self-awareness. Korean Acad Commun Heal 2006;1(1):59-66. 

  10. Lee SS, Shim HN, Kim DA. Impact of dental hygienist communication style on patient satisfaction. J Korean Acad Dent Hyg 2013;15(3):209-18. 

  11. Lee JH, Choi J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medical communication, reliance and satisfaction to dental hygienist. J Korean Dent Hyg Sci 2012;12(5):1017-27. 

  12. Ryu DY, Yang HS, Choi YK. Needs and perception of medical communication cours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Dent Hyg Sci 2014;14(5):623-30. 

  13. Bak YI, Park EW. Problems of the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the medical communication in Korean medical schools. Korean Acad Commun Heal 2009;4(1):34-42. 

  14. Son HM, Kim HS, Koh MH, Yu SJ.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1;17(3):424-32. 

  15. Lee IW, Kim CS, Lee HS, Lee WS. A content analysis on a form and manner in medical communication subject: focused on the medical schools in Korea. J Commun Theor 2015;11(2):104-41. 

  16. Lee YM, Oh YJ, Ahn DS, Yoon SM. Implementing a communication skills course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J Korean Med Edu 2007;19(2):172-5. 

  17. Park YI, Park EW. Problems of the curriculum for the improvement of the medical communication in Korean medical schools. J Korean Acad Commun Heal 2009;4(1):34-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