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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7 no.1, 2017년, pp.123 - 132
김경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 김선일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 최진선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 남궁은정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 박덕영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학교실 및 구강과학연구소)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and contents of communication courses in dental hygiene programs in South Korea. Methods: Survey on dental communication training courses was done, and 51 schools (62.2%) responded among a total of 82 dental hygiene schoo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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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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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가 높아지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 20세기 후반부터 치과 병 · 의원의 꾸준한 개원으로 인하여 치과 병 · 의원의 수가 증가하였고, 그로인해 치과 병 · 의원 경영과 관련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1]. 이에 따라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에 주력하게 되면서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 | |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면서 질병 중심 모형에서 어떤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는가? | 이에 따라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의료서비스 질 관리에 주력하게 되면서 의료소비자-의사 간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 치과의사가 모든 결정을 주도했던 질병 중심 모형에서 현재는 의료소비자가 진료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따라 치과 병 · 의원에서는 의료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의 수요변화에 따라 치과 의원 및 교육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 과거 치과의사가 모든 결정을 주도했던 질병 중심 모형에서 현재는 의료소비자가 진료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의료소비자 중심 모형으로 변화하여야 한다고 주장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따라 치과 병 · 의원에서는 의료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시 하고 있으며,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일부 치위생(학)과에서는 치과의료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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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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