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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모빌리티용 전력변환기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2 no.5, 2017년, pp.27 - 31  

김태형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지능형자동차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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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동휠과 같은 경우는 조향기가 존재하지 않고, 르노의트위지 (Twizy)와 같은 초소형전기자동차에서는 충전을 위해탑재형 충전기 (On Board Charger, 이하 OBC)를 포함하지만 대부분이 차체-조힝」모터-제어기-클러스터-배터리팩으로구성되어 있다. 본 원고에서는 기계적인 요소인 차체, 조향에관한 기술은 배제하고 모터에 관한 부분도 구동제어기에서일부 필요한 부분만을 언급하고자 한다.
  • 본 원고에서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퍼스널모빌리티의 분류와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각 퍼스널모빌리티의 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전기부품 및 전력변환기술의 동향과 수준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퍼스널모빌리티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짧은 지면을 각각의 전력변환부품과 관련기술에 대해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지 못하였으나, 각각의 운송수단에 대해 적용된 전력변환기술 수준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 최근 일반인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많은 형태의 퍼스널모빌리티가 출시되고 있으나, 경제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강조되어 성능의 안정성을 기반 한 안전성에는 취약한 측면이 있다. 원고에서는퍼스널모빌리티의 종류, 특징, 구성을 간단히 살펴보고 퍼스널모빌리티를 구성하는 동력계, 전원계에 적용되는 전력변환기의 기술동향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퍼스널모빌리티 관련 연구 및 개발에 대한 방향설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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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이상우, "퍼스널 모빌리티의 미래", 원간교통 216, pp.50-51, 2016. 

  2. 명표희, "개인형 이동수단의 도로이용방법개선", 한국자동차공학회 워크샵, pp.46-72, 2016. 

  3. 이형록, "도심형 전동휠 제품동향 및 전망", 한국자동차공학회 워크샵, pp.37-45, 2016. 

  4. 김태형, 이상훈, "전기자전거의 구동시스템별 운전특성 비교 및 평가",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pp.1407-140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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