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30대 한국 남성의 화장품 관여도 척도개발 및 집단 유형화(제1보)
Cosmetic Involvement Scale Development and Group Classification focusing on Korean Men in their 20s and 30s (Part 1)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1, 2017년, pp.95 - 109  

백경진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  홍혜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cosmetic involvement scale focusing on Korean men in their 20s and 30s, verify its validity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is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s analyses showed that cosmetic involvement scale could be classified into 5 factors: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2,30대 한국남성을 위한 화장품 관여도 척도의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30대 한국남성을 위한 화장품관여도 척도 개발을 통해 일차적으로는 남성들의 화장품관여도 하위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남성들의 화장품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시사점들을 도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화장품 시장에서의 남성 소비자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에도 남성의 화장품관여도와 관련한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며, 남성과 여성의 화장품 사용과 구매의 특성차이 때문에 남성의 화장품관여도에 대한 연구는 여성과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져야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화장품관여도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의 정도나 중요성이라고 정의하고 남성중심의 화장품관여도 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2,30대 한국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관여도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 및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검증된 화장품 관여도에 따라서 집단을 유형화하여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았다.
  • 이 연구는 화장품 관여도의 차원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2,30대 남성을 대상으로 화장품 관여도에 대한 문항과 차원을 개발함으로써 화장품 연구에 있어 남성의 특수성을 고려한 척도를 제안하고 남성 화장품에 대한 관련 연구에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후 개발된 화장품 관여도 척도를 활용하여 각 집단별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의 차이를 밝힌다면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제안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실제적으로 남성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고자 1차적으로 면담과 참여관찰을 동반한 에스노그라피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남성의 화장품 관여도는 여성들과는 다른 배경과 특성에 의해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남성화장품 관여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미용관심도의 일부에 포함하여 측정하고 있었다(Lee, 2006; J.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여란? 관여(Involvement)는 개인이 특정 사물에 관하여 가지는 관심의 정도나 느끼는 중요성을 뜻한다. 제품에 대한 관여는 어떤 제품에 의해서 유발되는 정서적인 집착성, 관심의 양을 반영하는 관찰 불능의 어떤 상태를 말한다(Bloch, 1982).
유로모니터 통계분석결과 아시아 남성화장품 판매규모에서 한국은 몇위를 했는가? 최근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화장품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유로모니터 통계분석결과에 따르면 아시아 남성화장품 판매규모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하였으며 높은 인구수에 기인해 중국이 1위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화장품에 대한한국 남성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한국 남성화장품 시장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2009년부터 5년 동안 62.
남성의 미용관심도를 알아보고자 1차적으로 진행한 연구는? 이에 본 연구자는 실제적으로 남성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고자 1차적으로 면담과 참여관찰을 동반한 에스노그라피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남성의 화장품 관여도는 여성들과는 다른 배경과 특성에 의해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남성화장품 관여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미용관심도의 일부에 포함하여 측정하고 있었다(Lee, 2006; J.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ek, K. J. & Kim, M. Y. (2004). Make-Up Purchase Behavior and Influential Factors-Focusing on Clothing Involvement, Age, and Fac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11), 1372-1383. 

  2. Bloch, P. H. (1982). Involvement Beyond the Purchase Process: Conceptual Issues and Empirical Investiga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9, 413-417. 

  3. Choi, J. H. (2015, November 25). Asian Guys, "open the eyes to cosmetics". WowTV. Retrieved from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artidA201511250244. 

  4.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8th ed. Blackwell, Consumer behavior. Port Worth: Dryden Press. 

  5. Im, J. W., Kim, J. I., Hong, S. T. & Lee, Y. J. (2006). 3rd ed. Consumer Behavior, Seoul, Repulic of Korea: Kyungmoon Publisher. 

  6. Jeon, H. R. & Jae, M. K. (2009). 20s-30s Men's Cosmetics Purchase Decision Fact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6), 1237-1246. 

  7. Jeon, J. W. (2006). A study on men's cosmetic purchasing behavior based upon types of life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8. Joo, M. Y. & Kim, Y. I. (2014). Characteristics of Fashion Purchases and Clothes-wearing Tendencies of Women in their 30s Using Online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8), 1-19. 

  9. Kang. L. J. & Sin, J. B. (2006).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Decision to Purchase Cosmetics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9(4), 83-103. 

  10. Kim, J. H. & Hwang, J. S. (2013). Effects of fashion involvement and internet shopping familiarity on purchase behavior in mobile fashion shopping. Design Forum, 38, 199-214. 

  11. Kim, J. Y. & Lee, K. H. (2015). Influence of Self-Monitoring and Narcissism on Product Involvement and Purchasing Behavior: Clothing and Cosmetic Product Compariso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3(2), 200-211. 

  12. Krugman, H. E. (1965).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29, 349-356. 

  13. Ku, Y. S., Kwon, H. J. & Lee, S. M. (2000). A Study on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of Male College Students by Clothing Involvemen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8(2), 183-196. 

  14. Lee. J. M. (2011). A Study on Group Classification of Fashion Leadership and Cosmetic Purchase Behavior by Make-up Invol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5. Lee, S. H. (2011). A study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with the degree of in involvement in organic tone cosme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6. Lee, S. J. (2006). Study of cosmetics usage behavior according to male consumer's concern of beau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7. Lockshin, L. (2003). Consumer purchasing behaviour for wine: what we know and where we are. Marche et Marketing du Vin, 1, 1-30. 

  18. Nam, M. W. (2014). The Influence of Shopping Orientation and Sales Promotion of Cosmetic Products on Retail Store Selection Behavior between Male and Female Consumers. Journal of Digital Design, 14(3), 375-390. 

  19. Park. J. Y., Chung. S. J. & Kim. D. G. (2010). The Fashion Involvement and Attitudes of Consumers toward Advertising and Buying Intentions According to Types of Jeans Advertising in Fashion Magaz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 40-49. 

  20. Shin. J. E. (2008). A study on Ideal Body Images of College Women- Focus on Clothing Involvem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1. Yu. H. M. (2011). Effect of clothes involvements on buying behaviors of underwear: focused on female consumers aged between 20 and 40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ngduk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