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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1, 2017년, pp.95 - 109
백경진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 홍혜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cosmetic involvement scale focusing on Korean men in their 20s and 30s, verify its validity and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is group. The results of this study's analyses showed that cosmetic involvement scale could be classified into 5 factors: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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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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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여란? | 관여(Involvement)는 개인이 특정 사물에 관하여 가지는 관심의 정도나 느끼는 중요성을 뜻한다. 제품에 대한 관여는 어떤 제품에 의해서 유발되는 정서적인 집착성, 관심의 양을 반영하는 관찰 불능의 어떤 상태를 말한다(Bloch, 1982). | |
유로모니터 통계분석결과 아시아 남성화장품 판매규모에서 한국은 몇위를 했는가? | 최근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화장품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유로모니터 통계분석결과에 따르면 아시아 남성화장품 판매규모에서 한국이 2위를 차지하였으며 높은 인구수에 기인해 중국이 1위를 차지한 것에 비하면 화장품에 대한한국 남성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다. 한국 남성화장품 시장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2009년부터 5년 동안 62. | |
남성의 미용관심도를 알아보고자 1차적으로 진행한 연구는? | 이에 본 연구자는 실제적으로 남성화장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찾고자 1차적으로 면담과 참여관찰을 동반한 에스노그라피적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남성의 화장품 관여도는 여성들과는 다른 배경과 특성에 의해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남성화장품 관여도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만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을 미용관심도의 일부에 포함하여 측정하고 있었다(Lee, 2006; J.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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