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2-4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를 동의한 173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9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인관계불안과 스마트폰 중독은 양의 상관관계로,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과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과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의 36.0%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자기통제력을 높일 수 있는 중재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자는 간호학과 2-4학년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를 동의한 173명으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9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대인관계불안과 스마트폰 중독은 양의 상관관계로,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과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하루 사용시간과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의 36.0%를 설명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고, 자기통제력을 높일 수 있는 중재방안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Collecting data from 173 nursing students, we carried out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Collecting data from 173 nursing students, we carried out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IBM SPSS Statistics 19.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have been indentified to be smartphone use time and self-control, accounting for 34.0% of the variability. The results suggest that an effective approach to prevent smartphone addiction for nursing students needs to consider how to decrease smartphone time and also needs to develop ways to enhance self-control and interpersonsal relation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Collecting data from 173 nursing students, we carried out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IBM SPSS Statistics 19. 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have been indentified to be smartphone use time and self-control, accounting for 34.0% of the variability. The results suggest that an effective approach to prevent smartphone addiction for nursing students needs to consider how to decrease smartphone time and also needs to develop ways to enhance self-control and interpersonsal 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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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관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하지만, 일반대학생보다 전공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고,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 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 중독정도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 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 중독정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스마트폰 중독예방 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다중회귀분석의 기본 가정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공선성, 잔차 및 특이값을 진단하였다. 먼저 더빈왓슨 (Durbin Watson)값을 확인하여 오차의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2.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중 스마트폰중독 정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스마트폰 사용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선정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중독 정도와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간에 -.
연구자가 직접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익명과 비밀보장을 약속하였으며, 언제든지 원치 않으면 연구 참여를 취소할 수 있고, 취소하여도 선물은 회수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불이익도 없으며 을 알려 주었다. 또한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 이외에 어떤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설명한 후 충분히 이해하고 동의서에 서면동의한 대상자에게 설문지와 소정의 선물을 배부하였다. 설문지 작성에는 약 15분이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의 수는 G*power 3.1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 9개를 기준으로 필요한 적정수의 표본크기를 효과크기 (f2)= .15, 유의수준(α)= .05, 검정력 (1-β)= .95로 산출한 결과 166명이었으므로 탈락률을 고려하여 200명을 목표대상자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13일까지였다. 연구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한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2학년에서 4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4월 4일부터 5월 13일까지였다. 연구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한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 2학년에서 4학년 학생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서면 동의한 2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수는 G*power 3.
95로 산출한 결과 166명이었으므로 탈락률을 고려하여 200명을 목표대상자로 설정하였다. 이중 중 응답이 불완전한 27명의 자료를 제외한 173명의 자료를 최종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중독 정도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t 검정 (t-test)와 분산분석 (ANOVA)로 분석한 후 집단 간 차이는 샤페검정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중독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중독 정도에 대해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 정도는 t 검정 (t-test)와 분산분석 (ANOVA)로 분석한 후 집단 간 차이는 샤페검정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및 스마트폰중독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중독 정도와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 간에 -.519 ∼ .431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독립 변수의 조건을 만족시켜, 일반적 특성 2개 요인을 포함하여 총 5개의 변수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스마트폰 중독을 종속변수로 설정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5).
이론/모형
대인관계불안은 Leary (1983)의 대인관계불안척도 (interaction aniousness scale; IAS)를 Kim(1995)이 번안한 한국판 IAS를 사용하였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완벽하게 그렇다 (5점)’의 Likert 5점 척도,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저 15점에서 최고 7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대인관계 불안이 높음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적응 척도는 Jeong과 Park (2009)이 개발한 대학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전혀 아니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의 Likert 5점 척도,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폰 중독은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 개발한 성인 자가진단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S-척도, 2011)를 사용하였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4점)’의 Likert 4점 척도,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통제는 Tangney 등 (2004)이 개발한 단축형자기통제척도 (The brief self-control measure)를 Han (2007)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의 Likert 5점 척도,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가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36.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 정도는 평균평점 2.19±0.40점 이었다 (Table 3.2).
대상자의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 스마트폰 사용만족도,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통제를 예측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시간 (β=0.16, p<.001)과 자기통제 (β=-0.32, p<.001)가 스마트폰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6.0%였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정도는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미만, 4시간이상 ∼ 8시간미만, 8시간이상의 순으로 높아져,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수록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일상생활을 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지나치게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되고, 스마트폰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부정적인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교육적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Aljomaa 등, 2016). 또한 본 연구의 결과 스마트폰 사용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경우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은 무제한적인 정보 검색, 교육, 게임, 교통, 금융 등의 종합 문화서비스 매체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Hwang 등, 2012)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가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과 자기통제는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36.0%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를 높이고 대인관계를 증진시켜 불안을 낮추고,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먼저 더빈왓슨 (Durbin Watson)값을 확인하여 오차의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2.13으로 2에 가까워 자기상관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잔차분석 결과 표준화된 잔차의 범위가 -2.630∼2.525로 등분산성을 만족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낮을수록, 자기통제가 낮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정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높고 (r=0.
본 연구결과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자기통제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정도는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4시간미만, 4시간이상 ∼ 8시간미만, 8시간이상의 순으로 높아져,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수록 스마트폰 중독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사후분석 결과 스마트폰중독 정도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하루 8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대상자가 가장 높았고, 하루 4시간 ∼ 8시간 미만 사용하는 대상자, 하루 4시간 미만으로 사용하는 대상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후분석 결과 스마트폰중독 정도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하루 8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대상자가 가장 높았고, 하루 4시간 ∼ 8시간 미만 사용하는 대상자, 하루 4시간 미만으로 사용하는 대상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 사용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한다는 대상자가 만족한다고 한 대상자보다 스마트폰중독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Table 3.3).
스마트폰중독 정도는 대인관계불안 (r=.22, p=.003)과 유의한 정상관관계가 있어 대인관계불안이 높을수록 스마트폰중독 정도가 높아지고, 대학생활적응 (r=-.32, p <.001) 및 자기통제 (r=-.52, p<.001)와 유의한 역상관관계가 있어 대학생활적응 및 자기통제가 낮을수록 스마트폰중독 정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4).
후속연구
0%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를 높이고 대인관계를 증진시켜 불안을 낮추고,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을 세분화한 반복연구를 시행하여 결과를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가 온라인 상에 지나치게 집중되지 않도록 오프라인 상의 관계를 강화시켜 대학생활적응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의 스마트폰 사용목적, 대인관계 및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을 세분화한 반복연구를 시행하여 결과를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따라서 자기통제력을 높여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가 일개 지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제한이 있다. 하지만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를 높이고 대인관계를 증진시켜 불안을 낮추고,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을 세분화한 반복연구를 시행하여 결과를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은 컴퓨터 기능을 갖춘 무선 전화기로 (Kim, 2008), 휴대전화 기능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기능이 융합되어 있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이다 (Kim 등, 2011). 이처럼 스마트폰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스마트폰의 사회적 파급이 커지고 있다 (Kim 등, 2011).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은 무엇인가?
0%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통제를 높이고 대인관계를 증진시켜 불안을 낮추고,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고,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을 세분화한 반복연구를 시행하여 결과를 일반화시킬 필요가 있다.
대학생활적응은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대학생활적응은 대학 환경과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며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나가는 다차원적 현상 (Hahn 등, 1991)으로, 적응을 잘 하지 못할 경우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부정적 사고로 인한 불완전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학업포기로까지 이어져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요소이다 (Ju, 2015).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없었지만,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심하면 학교생활에 부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hoi 등,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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