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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 2018년, pp.218 - 229  

박주영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박성은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  박민조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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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매개효과를 확인하여 스마트폰 중독 중재와 대학생활 적응 교육 및 정책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D시 소재 4년제 일 간호대학의 1, 2학년생 중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학생 1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Sobel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고위험군 47명, 잠재적 위험군 29명, 일반군 97명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 중독군별 대학생활 적응 평균은 중독수준이 높을수록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스마트폰 중독군별 사회적지지 평균은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대상자의 대학생활적응은 스마트폰 중독(r=-.34, p<.001)과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사회적지지(r=.38, p<.001)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사회적지지는 스마트폰 중독(r=-.17, p=.023)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분석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는 낮게 나타났으며(F=5.29, p=.023), 대학생활적응도 낮게 나타났다(F=20.01, p<.001). 스마트폰 중독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p<.001), 이 때 스마트폰 중독의 ${\beta}$값 -.264(B값 -.178)이 매개변수를 거치지 않았을 때의 ${\beta}$값 -.327(B값 -.221) 보다 작아 사회적지지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Soble test 결과에서 사회적 지지는 스마트폰 중독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역할을 하였다(Z=-2.11, p=.034). 이에 대한 설명력은 21.5%이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지지 관련 대학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on smartphone addiction intervention as well as college adaptation education and policy development by confirming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in relation to the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colle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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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을 파악하고 스마트폰 중독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스마트폰 중독 중재와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 및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을 파악하고 스마트폰 중독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스마트폰 중독중재와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 및 정책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고자 한다. 구체적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중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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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스마트폰 중독이 끼치는 악영향은? 이 시기는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이 증가하며, 폭넓은 인간관계와 자기 주도적인 전공분야의 학문을 한꺼번에 효과적으로 경험, 습득할 수 있는 대학생활 적응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5]. 그러나 대학생은 독립성의 증가에 따라 주변인의 통제가 감소하고 스마트폰 중독에 노출되기 쉬우며[6], 이 시기의 스마트폰 중독은 대인관계문제와 사회적 고립을 야기할 수 있다[7]. 또한 스마트폰 외의 관심사가 줄어들고 스마트폰이 손에 없으면 불안증상을 보이며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갖는다.
스마트 IT시대란? 현 세대는 스마트IT시대 속에 살고 있다. 스마트 IT시대란 IT를 일반인부터 기업 · 산업 · 공공 영역에서 보다 똑똑하게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둔 시대로, 국내에 스마트폰이 출시된 200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한다[1]. 그러나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은 장점 외에 심각한 중독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간호학과 1, 2 학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완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스마트폰 중독은 지식습득과 집중을 방해하여 올바른 사고와 판단을 저해하고 낮은 학업성취도와 책임감 결여를 비롯한 대학생활 부적응을 겪게 된다. 특히, 대학생활에 적응이 완벽하지 않은 1, 2학년일 경우는 더 심각할 수 있으며[11] 더 나아가 이들이 임상 실습 교육과정에서도 실습 시간 내 잦은 스마트폰 이용을 하거나 대상자 및 의료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인 간호학과 1, 2학년 시기에 이들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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