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12 - 24
진은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personality virtue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media for college students. This program was run in parallel with "Educational Psychology" lecture from August 30th through December 4th, 2015. The subjects of study were 348 freshmen of nurs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2015년에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정의)에서는 인성교육 관련 용어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정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핵심가지·덕목이란 예(禮), 효 (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것으로써 8가지의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핵심역량”이란 핵심가치·덕목을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소통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나 갈등해결 능력이 통합된 능력이라고 한다. | |
인성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Lickona와 Davidson(2005)에 의하면 인성교육은 도덕적 지식, 도덕적 감성, 도덕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된 영역으로 기능하지 않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29]. 특히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감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
영상 텍스트아 인쇄된 텍스트에 비해 몰입의 효과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 영상 텍스트는 인쇄된 텍스트에 비해 몰입의 효과가 크다. 영상은 이성의 개입보다는 감정적 동일시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동질의 경험세계를 야기시켜 이전의 문자와 언어와는 다른 새로운 감각 공동체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상 속의 등장인물에 감점이입함으로써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
http://news.unn.net
교육부,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2016.
이종흔, "도덕과 수업에서 영상학습 매체 활용의 윤리 교육적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97-219, 2004.
이제영, 문철수,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효율성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5권, 제2호, pp.165-196, 2015.
김형민, 조창현, "다문사회 사회의 사회적 통합 계획-디지털 영상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한국비교정부학보, 제18권, 제2호, pp.267-288, 2014.
곽민성, TV동화 행복한 세상을 활용한 초등학교 3학년 정의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수업 실행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주재혜, 초.중등학교 현장에 활용하는 영상매체의 교육적 가치 고찰,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정영근, 영상문화와 세계화시대의 교육, 문음사, 2004.
고명희, 김미진, "전문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pp.1-20, 2015.
조명실, "현실치료를 적용한 대학생의 인성교육," 현실치료연구, 제2권, 제1호, pp.59-75, 2013.
이주희, 최명선, 박희현, "대학생을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제16권, 제2 호, pp.205-220, 2009.
이영애, "대학 중도탈락자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제9권, 제1호, pp.95-104, 2006.
이종현,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경험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2 호, pp.219-250, 2016.
성명희, 김은주, "대학생의 인성교육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과 요구도 분석," 윤리교육연구, 제38집, pp.177-202, 2015.
김은주, 성명희, "대학생들의 인성발달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윤리교육연구, 제40집, pp.133-156, 2016.
이윤선, 강혜영, 김소정,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1집, pp.261-282, 2013
전제아, "한국 대학에서의 인성 교육 과정 사례 분석," 인간연구, 제9호, pp.5-31, 2005.
최용학,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의 의의와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고희기념논문집, pp.887-908, 2002.
함정현, 민현정,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 활용에 대한 연구," 동방학, 제30집, pp.483-509, 2014.
박동욱, "고전에서 찾은 대학 인성 교육의 해법," 온지논집, 제40집, pp.135-159, 2014.
손승남,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1-41, 2014.
김재춘, 강충열, 소경희, 손민호, 진동섭,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인성교육, 양서원, 2008.
천세영, 김왕준, 성기옥, 정일화, 김수아,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현주, 이혜영. 한미영, 서덕희, 류덕임,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13.
T. Lickona and M. Davidson,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2005.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엄상현 외, 인성덕목을 활용한 융합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2014.
R. Hinrich, M. Molenda, and J. Russell, Instructional media and the new technology of instruction, 4thed, New York: Macmillan Pub, 1993.
심성보, 이미식, 최용성, 김남희,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4.
신호철, 양병화, "인지능력과 성격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결합효과에 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7집, 제1권, pp.1-29, 2013.
교육부, '배려' 와 '나눔'으로 모두 다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안),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