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매체를 활용한 전문대학생들의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 효과
Effects of Personality Virtues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Media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12 - 24  

진은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덕목에 대한 수업과 이와 연관된 영상 시청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J대학 간호학부 1학년에 재학 중인 남, 여학생 348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 31일부터 12월 4일까지 "교육심리" 교과목 수업과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실험설계이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연구대상자 중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KEDI 인성검사를 사전 측정하였다. 이후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실험군에게는 처치를 하고 대조군에게는 처치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후 반복 측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은 SPSS WIN 22.0을 이용하였다.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가설검정공변량분석(ANCOVA)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사전-사후 검사에서 인성 덕목 10개 항목(자기존중, 성실, 배려 소통, 책임, 예의, 자기조절, 정직 용기, 지혜, 정의, 시민성)에 대해 모두 유의한 차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덕목중심의 인성교육은 영상매체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융합적인 교육과정 내에서 반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학생들 스스로가 덕목의 가치를 깨닫고 내면화하여 실천할 수 있는 동기와 의지를 갖는 결과를 낳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personality virtue education program using visual media for college students. This program was run in parallel with "Educational Psychology" lecture from August 30th through December 4th, 2015. The subjects of study were 348 freshmen of nur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성실은 근면, 인내 등을 포함하는 항목으로 사전적 정의로는 ‘정성스럽고 참되어 거짓이 없음’을 의미 한다. 그리고 도덕원리를 준수하고 도덕적 양심에 충실 하여 자기가 한말을 실행하고 자기가 믿는 것을 지켜 나가는 것이다. 또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 본 연구는 동화로 구성된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인성 덕목 교육 프로그램을 정규 교과목 수업과 병행하여 인성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전문 대학 간호학과 1학년 남, 여학생 348명으로 공변량분석 (ANCOVA)을 사용하여 가설 검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덕목 교육과 이와 연관된 동영상 시청을 통해 인성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인성덕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인성검사 전・후 차이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향후 대학생들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아이디어를 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덕목 교육과 이와 연관된 동영상 시청을 통해 인성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인성덕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과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의 인성검사 전・후 차이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향후 대학생들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아이디어를 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0: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시민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1: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존중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실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배려 ・소통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사 회적)책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5: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예의 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 6: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조절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5: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예의 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 6: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기조절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7: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정직 ・용기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8: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지혜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9: 인성덕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프로그램 적용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정의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2015년에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정의)에서는 인성교육 관련 용어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정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하며, 이를 위한 핵심가지·덕목이란 예(禮), 효 (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것으로써 8가지의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핵심역량”이란 핵심가치·덕목을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소통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나 갈등해결 능력이 통합된 능력이라고 한다.
인성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Lickona와 Davidson(2005)에 의하면 인성교육은 도덕적 지식, 도덕적 감성, 도덕적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독립된 영역으로 기능하지 않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29]. 특히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감정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영상 텍스트아 인쇄된 텍스트에 비해 몰입의 효과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영상 텍스트는 인쇄된 텍스트에 비해 몰입의 효과가 크다. 영상은 이성의 개입보다는 감정적 동일시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동질의 경험세계를 야기시켜 이전의 문자와 언어와는 다른 새로운 감각 공동체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상 속의 등장인물에 감점이입함으로써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http://news.unn.net 

  2. 교육부,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2016-2020], 2016. 

  3. 이종흔, "도덕과 수업에서 영상학습 매체 활용의 윤리 교육적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97-219, 2004. 

  4. 이제영, 문철수,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효율성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5권, 제2호, pp.165-196, 2015. 

  5. 김형민, 조창현, "다문사회 사회의 사회적 통합 계획-디지털 영상매체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한국비교정부학보, 제18권, 제2호, pp.267-288, 2014. 

  6. 곽민성, TV동화 행복한 세상을 활용한 초등학교 3학년 정의적 측면 중심의 도덕과 수업 실행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주재혜, 초.중등학교 현장에 활용하는 영상매체의 교육적 가치 고찰, 공주대학교 교육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정영근, 영상문화와 세계화시대의 교육, 문음사, 2004. 

  9. 김정선, 김한나, "대학생 대상 인성교육 프로그램 관련 국내 연구논문의 통합적 고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547-555, 2016. 

  10. 고명희, 김미진, "전문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pp.1-20, 2015. 

  11. 조명실, "현실치료를 적용한 대학생의 인성교육," 현실치료연구, 제2권, 제1호, pp.59-75, 2013. 

  12. 박은민,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97-509, 2012. 

  13. 고시용, 백현기,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1호, pp.641-649, 2012. 

  14. 이주희, 최명선, 박희현, "대학생을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제16권, 제2 호, pp.205-220, 2009. 

  15. 이영애, "대학 중도탈락자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동서정신과학회지, 제9권, 제1호, pp.95-104, 2006. 

  16. 이종현,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경험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2 호, pp.219-250, 2016. 

  17. 성명희, 김은주, "대학생의 인성교육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과 요구도 분석," 윤리교육연구, 제38집, pp.177-202, 2015. 

  18. 김은주, 성명희, "대학생들의 인성발달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윤리교육연구, 제40집, pp.133-156, 2016. 

  19. 이윤선, 강혜영, 김소정, "대학생 인성 검사도구 타당화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31집, pp.261-282, 2013 

  20. 전제아, "한국 대학에서의 인성 교육 과정 사례 분석," 인간연구, 제9호, pp.5-31, 2005. 

  21. 최용학,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의 의의와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고희기념논문집, pp.887-908, 2002. 

  22. 함정현, 민현정, "대학 교양교육에서 고전 활용에 대한 연구," 동방학, 제30집, pp.483-509, 2014. 

  23. 박동욱, "고전에서 찾은 대학 인성 교육의 해법," 온지논집, 제40집, pp.135-159, 2014. 

  24. 손승남,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1-41, 2014. 

  25. 김재춘, 강충열, 소경희, 손민호, 진동섭, 실천적 인성교육이 반영된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26. 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인성교육, 양서원, 2008. 

  27. 천세영, 김왕준, 성기옥, 정일화, 김수아, 인성교육 비전 수립 및 실천 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2. 

  28. 현주, 이혜영. 한미영, 서덕희, 류덕임,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2013. 

  29. T. Lickona and M. Davidson, Smart and good high schools: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Washington, D.C.: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2005. 

  30. 이명준, 진의남, 서민철, 김정우, 이주연, 김병준, 박혜정,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31. 엄상현 외, 인성덕목을 활용한 융합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2014. 

  32. R. Hinrich, M. Molenda, and J. Russell, Instructional media and the new technology of instruction, 4thed, New York: Macmillan Pub, 1993. 

  33. 심성보, 이미식, 최용성, 김남희, 도덕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4. 

  34. 신호철, 양병화, "인지능력과 성격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결합효과에 관한 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37집, 제1권, pp.1-29, 2013. 

  35. 교육부, '배려' 와 '나눔'으로 모두 다 행복한 인성교육 강화 기본계획(안), 2013. 

  36. 김훈희, 최윤희,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교훈적 동화 만들기'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655-663, 2015. 

  37. 이란, 현은자, 이현정, "전래동화 그림책에 나타난 가난 모티프의 인성 교육적 함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179-18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