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475 - 484
이제영 (세한대학교 영어교육과) , 안종기 (세한대학교 영어교육과) , 이지은 (우송대학교 글로벌자유전공)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technical vocabulary list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list was compiled from a corpus of 500,000 running words of written academic texts from 7 books about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distribution of GSL[1] and AWL[2] was 81.8...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술 어휘란 무엇인가? | 앞서 살펴본 학술 어휘는 특정 전공에 상관없이 여러 학문 분야에 걸쳐 널리 사용되는 범학문적 어휘라고 정의할 수 있는 반면, 전문 어휘(technical vocabulary)는 특정 전공이나 주제에서만 특히 자주 사용되는 어휘라고 할 수 있다. 기본 어휘에 속하는 GSL(2,000개)이 학술적인 글의 80% 정도, 학술 어휘인 AWL(570개)이 10% 정도의 분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GSL과 AWL을 알고 있다면 약 90% 정도의 어휘를 알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
유아 영어교사가 갖추어야할 자질의 특징은 무엇인가? | 그렇다면 유아 영어교육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할 수 있겠으나 많은 학자들은 유아 영어교사의 자질을 이야기하고 있다[8-11]. 유아 영어교사는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함께 영어교사로서의 자질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사설기관의 영어교사 상당수가 전문 교사교육을 받지 않은 유아교육 비전공자이다[7][12]. | |
영어로 쓰인 실제적 글 (authentic text)을 읽기 위해 95% 이상의 어휘를 파악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하지만 영어로 쓰인 실제적 글 (authentic text)을 사전의 도움 없이 읽기 위해서는 95% 이상의 어휘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29]. 이 수준은 전문 어휘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만 95% 수준에 이를 수 있다[17]. 즉 전문 어휘가 학술적인 글의 5%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기본 어휘, 학술 어휘와 함께 전문 어휘까지 포함해야 95%라는 산술적인 기준을 만족하는 것이다. |
M. West, A general service list of English words with semantic frequencies and a supplementary word-list for the writing of popular science and technology, Longman, 1953.
A. Coxhead, "A new academic word list," TESOL Quarterly, Vol.34, No.2, pp.213-238, 2000.
권오량, 김정렬, 한국 영어 교육사, 한국문화사, 2010.
마송희,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육의 타당성과 바람직한 실천 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 2호, pp.221-245, 2008.
신순희, 황혜정, "비유아교육전공 영어교사의 유아영어지도에 대한 관심 및 실태 조사연구," 시민인문학, 제13권, pp.251-272, 2005.
최지영, 손수련, "예비 교사시 유아 영어 관련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현직교사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관심과 태도,"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0권, 제1호, pp.165-183, 2011.
이선미, 이경아, "사설 유아영어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pp.97-127, 2010.
박화윤, 안라리, 하양승, "유치원 영어교육의 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183-207, 1997.
신순희, 황혜정, "비유아교육전공 영어교사의 유아영어지도에 대한 관심 및 실태 조사연구," 시민인문학, 제13권, pp.251-272, 2005.
D. L. Cassidy, M. J. Buell, S. Pugh-Hoese, and S. Russell, "The effect of education on child care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quality: Year one evaluation of the teach early childhood associate degree scholarship progra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10, pp.171-183, 1995.
L. Katz,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Vol.39, No.5, pp.3-10, 1984.
이영환, 한영숙, 정남숙, "유아교육기관의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Vol.25, pp.21-56, 2001.
강민자, 최지영, "현직교사의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및 유아교사 양성대학의 유아영어 교과목 개설 실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9권, 제1호, pp.309-332, 2010.
유도형, "영어출력능력 배양을 위한 생산적 어휘 습득연구: 동사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19권, 제2호, pp.253-275, 2012.
이제영, 김정렬, "학술 전문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교육 전문 어휘 추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제20권, 제1호, pp.99-122, 2013.
R. R. Jordan,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A guide and resource book for teach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I. S. P. Nation, Learning vocabulary in another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C. P. Barber, Some measurable characteristics of modern scientific prose, In. F. Behre (Ed.), Contribution to English syntax and phonology (pp.21-43), Almquist and Wiksell, 1962.
J. J. Higgins, "Hard facts," ELT Journal, Vol.21, pp.55-60, 1966.
J. I. Anderson, "The lexical difficulties of English medical discourse for Egyptian students,"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Vol.37, No.4, pp.3-5, 1980.
J. R. Cowan, "Lexical and syntactic research for the design of EFL reading materials," TESOL Quarterly, Vol.8, pp.389-400, 1974.
H. Yang, "A new technique for identifying scientific/technical terms and describing science texts," Literacy and Linguistic Computing, Vol.1, pp.93-103, 1986.
A. D. Cohen, H. Glaman, P. R. Rosenbaum-Cohen, J. Ferrara, and J. Fine, Reading English for specialized purposes: Discourse analysis and the use of student informant. In P. Carrell, J. Devine, and D. E. Eskey (Eds.), Interac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read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152-167, 1988.
P. Farrell, Vocabulary in ESP: A lexical analysis of the English of electronics and a study of semi-technical vocabulary, Trinity College, 1990.
G. Xue and I. S. P. Nation, "A university word list," Language Learning and Communication, Vol.3, pp.215-229, 1984.
P. Hirsh and I. S. P. Nation, "What vocabulary size is needed to read unsimplified texts for pleasure?,"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Vol.8, No.2, pp.688-696, 1992.
A. Coxhead and I. S. P. Nation, The specialized vocabulary of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In J. Flowerdew and M. Peacock (Eds.), Research perspectives on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252-267, 2001.
C. Sutarsyah, I. S. P. Nation, and G. Keneddy, "How useful in EAP vocabulary for ESP? A corpus-based study," RELC Journal, Vol.25, pp.34-50, 1994.
J. Ward, "A basic engineering English word list for less proficient foundation engineering undergraduates,"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Vol.28, pp.170-182, 2009.
신창원, "ESP 교육을 위한 소규모 코퍼스 구축: 기계공학 관련 논문초록을 중심으로," 언어와 정보 사회, 제17권, pp.175-205, 2012.
정미애, "코퍼스 분석을 통해 살펴본 비즈니스 영어의 어휘적 특성," 언어연구, 제23권, 제3호, pp.429-451, 2007.
장세은, 변현정, "코퍼스를 활용한 해사영어 어휘 분석," 새한영어영문학, 제53권, 제4호, pp.247-268, 2011.
C. Rizzo, "Getting on with corpus compilation: From theory to practice," ESP World, Vol.1, No.9, pp.1-23,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