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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 2017년, pp.585 - 593
하병훈 (인천대학교 공연예술학과)
본 논문은 연기 공부의 기본이자 재현연기에 관한 바이블이라고 하는 스타니슬랍스키 학파의 배우교육 프로그램 중 자기 자신과의 작업에서 역할과의 작업으로의 교량적 역할을 하면서 역할 창조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관찰에 관한 연구이며, 상대적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한국 연극계의 현실에서 관찰의 필요성과 유용성, 종류와 단계별 접근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배우는 무엇보다도 본인이 구현해야 할 극 중 배역에 적합한 관찰대상을 포착해야 하며, 대상이 포착되었다면 먼저 자신의 '신체를 통한 따라하기'를 거쳐 체화하기를 진행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신체행동의 원리'를 파악해 이를 맡은 역할의 상황에 따라 가감과 증폭 및 응용을 통한 적용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또한 단순한 외형 복제의 차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감정이입을 통한 동일화'를 거쳐야 하며 '반복을 통한 몸으로 익히기 과정'을 통해 자기화를 이루어야 한다. 끝으로 부분적이고 단편적으로 끝날 수 있는 관찰의 과정이 희곡 전체를 다루는 전막 공연을 해내기 위해서는 각각의 단편적인 인물의 행동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서 역할에 적합하게 설계한 행동총보를 구성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집중력으로 역할을 창조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s about an observation, namely, the starting point of a role creation with playing a bridge role regarding the work of the role at the work with oneself in the actor training program of the stanislavsky school called the bible about the reenactment acting which is the most basic study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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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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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의 정의는 무엇인가? | 연기(演技)를 ‘배우가 배역의 인물, 성격, 행동 따위를 표현해 내는 일’로 정의하고, 배우(俳優)를 ‘연극이나 영화 따위에 등장하는 인물로 분장하여 연기를 하는 사람’ 이라고 할 때, 두 단어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용어는 ‘배역과 인물’이다. 이에 연기의 정의가 ‘연극이나 영화 따위에서 배우가 맡은 인물의 행동이나 성격을 창조하여 표현한다’ 고 정의하면 ‘연기의 역사’는 ‘역할 창조의 효과적 방법 탐구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배우의 궁극적 목적이자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 | |
스타니슬랍스키 학파의 배우교육 프로그램 과정에서 동물 관찰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 동물 관찰- 동물의 움직임, 외양, 특성, 본능 등을 파악하여 형상화하는 작업으로서, 동물의 형상을 직접적으로 등장시키는 극 뿐 아니라, 다양한 동물의 특징적 움직임을 성격화하여 캐릭터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있는 작업이다. 또한 동물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가져가는 훈련을 통해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의 확장과 단련에도 도움을 준다. | |
배우가 배역을 맡으면 처음으로 진행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 그러나 그렇게 희곡을 내용적으로 이해하고 인물의 처한 입장과 상황을 막연하나마 이해하였다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무엇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또한 연기술의 궁극이 자기 자신만의 한계를 벗어난 ‘변신’이라고 할 때 그에 따른 신체적 방법은 또 무엇인지 당혹스러운 경우가 많다. 배우가 배역을 맡으면 처음으로 진행하는 과정이 인물의 성격 구축에 관한 여러 조사에 대한 내용일 것이다. 이를 위해 많은 연기자들은 흔히 ‘성격분석표’를 작성하거나 그에 기반한 연구를 시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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