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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에서의 변혁적 리더십이 신뢰, 상사후원인식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종사원 통제위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rust, Perceived Support from Superior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Employees in Coffee Shop Industry - Moderating Role of Locus of Control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1, 2017년, pp.10 - 17  

성운주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mployees' trust, perceived support from superio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moderating effects of locus of control. Using the Amos program, this study tested reliability and fitness of the research model and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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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에서 리더의 역할에 따른 효과성을 규명하고자 시작하였다. 다양한 리더십의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을 긍정적 배려, 카리스마, 지적자극으로 구성하고, 변혁적 리더십 세부요인들과 상사신뢰, 상사후원인식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들 인과관계에서 종사원의 성격적 특성인 통제위치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산업에서의 변혁적 리더십과 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서 종사원의 통제위치의 조절적 효과와 더불어 상사신뢰, 상사후원인식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변혁적 리더십이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상사의 후원인식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종사원의 성격적 특성인 통제위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내재적과 외재적 통제위치를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조절효과는 잠재요인 간의 관계에서 특정변수가 조절효과의 방향성이 가설과 일치하면서 자유모형과 제약 모형과의 χ2 적합도 비교에서 자유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야 하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에서 리더의 역할에 따른 효과성을 규명하고자 시작하였다. 다양한 리더십의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을 긍정적 배려, 카리스마, 지적자극으로 구성하고, 변혁적 리더십 세부요인들과 상사신뢰, 상사후원인식 및 조직시민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들 인과관계에서 종사원의 성격적 특성인 통제위치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커피전문점 산업에서는 상대적으로 여성근무자수가 많고, 연령대가 낮으며, 이직률이 높은 것이 특징이므로 불안정한 인사관리를 해결하기 위해 종사원의 성격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시사할 수 있었다. 수시로 바뀌는 종사원으로 인하여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고, 업무환경 및 분위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채용 과정에서 내재적 통제위치가 높은 인원을 채용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특히 내재적 통제위치를 가진 사람들이 조직의 역할에 있어서 많은 유효성을 나타내며, 더욱 신중하고, 자신을 믿고 직무에 강한 책임감을 보이고 있다(Hersch & Scheibe 1967). 이를 통해 협업중심인 외식산업에서 종업원들의 통제위치가 조직시민행동에 직, 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며, 또 종사원 차원에서의 접근을 함으로써 리더십 차원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고 현실적이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는 종사원 개개인의 욕구와 비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본인의 업무에 긍지를 얻으며, 특히 조직시민행동에도 긍정적인 영향(Kim & Seo 2010) 있다는 선행연구를 통해 그 영향력을 입증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협업이 필수적인 외식산업현장에서 단순한 리더십만의 접근은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기에는 한계점이 있기에 리더십과 대응하는 팔로우십 차원의 접근의 필요성이 있었으며, 그 것을 종사원의 통제위치의 조절효과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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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rns가 소개한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은? 여러 리더십 유형 중 본 연구에서 선택한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은 Burns(1978)에 의해 소개가 된 리더십의 유형으로, 거래적인 계약 관계 혹은 개인의 목표를 초월하여 조직 및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동기부여 하는 과정이라고 하였고, Bass(1985)는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달성시키기 위해 자신감 고취, 동기부여 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ass(1990)의 연구를 토대로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을 3가지로 재정의하였다.
2015년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조사한 서울지역 커피전문점의 브랜드별 매장수는? 최근 분석결과에 따르면, KOSIS(2014)에 등록되어 있는 총 커피전문점 매장수는 12,022개, 종사원수 54,616명, 매출액은 약 20조원에 달한다. 특히 서울지역에 60%가 분포하며 브랜드별로는 이디야커피 1,577개, 카페베네 821개, 엔제리너스 813개 매장수를 기록하고 있다(한국공정거래조정원, 2015).
Bass의 연구를 토대로 한 변혁적 리더십 중 카리스마는 무엇을 말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Bass(1990)의 연구를 토대로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을 3가지로 재정의하였다. 카리스마(Charisma)는 부하들에게 비전과 사명감, 신념을 부여하고 리더를 신뢰하고 존중하게 하여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을 말하며, 긍정적배려(Inspirational motivation)는 비전을 명료하게 제시하며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낙관주의와 열정을 보여주고, 부하들의 개인적인 능력이나 목표 또는 요구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 지적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은 부하들이 직면한 문제 상황에서 그 문제의 본질과 해결방안에 대해 부하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지식 및 개념을 한 차원 높게 발전시키도록 돕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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