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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이용객데이터를 이용한 철도역사 설계시간계수 산정연구
Design Hourly Factor Estimation with Railway Passenger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64 - 77  

오태호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천춘근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유병영 ((주)건화 교통계획부) ,  이상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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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역사는 장래 지역사회 및 산업경제 발전 등을 고려하여 역사의 평균적인 1일 이용객량을 산정하고 이를 활용한 역사 규모설계가 시행 중이다. 하지만, 평균적인 1일 이용객 데이터는 1년간 다변화되는 이용객을 고려하지 못해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표적으로 광주송정역은 개통 후 당초계획 보다 많은 이용객으로 인해 역사 혼잡이 가중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년간 다변화되는 이용객 고려를 위해 도로의 설계 시 활용되는 설계시간계수 개념을 인용하여, 철도분야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계수 산정을 위해 철도이용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수모형삼차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곡선모형 추정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변곡점 산정을 통한 설계시간계수 도출결과 지수모형을 활용하는 것이 철도이용객 설계시간계수 값을 잘 반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railway station calculates average number of passenger per day by considering future regional society and development of industrial economy etc, is carrying out designs on railway station scale. However, problems are being suggested situationally because selected average passenger data do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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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차로수 검토과정에서 활용되는 설계시간계수를 철도이용객수 산정에 활용하기 위해 SPSS를 이용한 회귀분석을 시행한다. 다음으로 1년 중 1시간을 대표하는 철도이용객 산출을 위해 적정모형 선정 및 적정 설계시간계수 값을 도출하고자 한다.
  • 철도역사 규모 설계기준 및 기존연구 고찰결과 철도역사 내 시설물(콘코스, 대합실, 통로 등)의 규모설계를 위해서는 첨두 1시간에 대한 승·하차 이용객수가 고려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년간의 다변화되는 보행량을 고려한 역사 규모설계가 가능하도록 첨두시간이 아닌 설계기준 보행량을 적용하고자하며, 이를 위해서는 설계시간계수도출이 필수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설계 시 적정 차로수 산정 검토 과정에서 계획 목표년도에 대상 도로구간 통과가 예상되는 시간교통량 산정 시 필요계수인 설계시간계수 개념을 인용하여, 1년을 대표하는 1시간 철도이용객 산정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로의 차로수 산정 검토과정에서 계획 목표연도에 따른 도로구간의 시간교통량 산정 시 활용되는 설계시간계수 개념을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설계 시 활용되는 설계시간계수의 개념을 철도역사에 적용시키기 위해 설계시간 산정 방안에 관한 연구검토를 시행하였다.
  • (2010)은 도시부 고속도로 설계시간계수 추정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도시부의 상습교통정체로 인하여 관측된 시간교통량이 실제 교통량과 차이가 있는 것을 문제점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대칭이동방법을 이용한 혼잡시간대 교통량을 예측을 시행하였다.
  • 철도역사 규모 설계 시 주요 여객시설에 대한 면적산정식을 검토하여 면적산정 시 철도이용객 데이터의 활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검토결과, 피크 시 1시간의 승·하차 이용객을 활용하여 면적을 산정하였으며, 이는 이용객이 최대가 되는 피크 시 이용객을 활용하여 다변화 되는 철도이용객을 고려하지 못해 역사 규모 설계에 있어서 적정면적설계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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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시간계수란? 『HCM (2013)』에 제시된 설계시간계수는 도로설계의 기본이 되는 장래 시간교통량으로서, 설계대상구간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는 1시간 교통량을 의미하고 일반적으로 K로 통용된다.
철도역사가 역사규모 설계할 때 어떤 요소를 활용합니까? 국내 철도역사는 장래 지역사회 및 산업경제의 발전, 타 지역으로부터의 인구유입을 고려하여 국내 도로·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 제시된 전통적인 4단계모형 기반 수요예측을 시행하고 있다. 이후, 철도역사는 예측수요인 1일 철도이용객을 역사규모 설계 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1일 철도이용객은 1년간 다변화되는 역사 이용객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여 철도역사의 과소 및 과대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1일 철도이용객 요소가 다변화되는 역사 이용객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는 예로는? 예를 들어, 2013년에 개통된 KTX 광주송정역은 당초 12,876여명/일로 예측되었으나, 실제 역사 개통 후 교통수단 간의 연계, 역사 이용패턴의 변경 등의 사유로 1일 이용객은 하루 평균 약 2만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최근 SRT의 개통으로 일평균 6,000명 ~ 9,000명의 이용객 증가로 철도역사 내 혼잡가중으로 인한 이용객불편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2004년 개통된 KTX 광명역은 시·종착역으로 10만명/일의 수요예측이 되었으나, 개통 후 2016년 상반기 이용객이 약 23,000여명/일으로 과다 수요예측으로 인한 역사의 과대설계문제점이 발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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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hn S. C., Choi K. J. and Kim B. W.(2013), "Estimat ing Road Design Hourly Volume via Inflection P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l Engineers, vol. 33, no. 6, pp.2427-2435. 

  2. Baek S. G., Kim B. J., Lee J. H. and Son Y. T. W.(2007), "Design Hourly Factor Estimation with Vehicle Detec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6, pp.79-88. 

  3. Ha J. A.(2013), "A Study on Characteristic Design Hourly Factor by Road Type for National High way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vol. 12, no. 2, pp.52-62. 

  4. Kim S. G., Kan S. W., Kim Y. C. and Ko S. Y.(2010), "Estimation Problem of Design Hour Factor(K) on Urban Expressways and its Improved Dir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 portation, vol. 28, no. 2, pp.111-121. 

  5. Kim T. W. and Oh J. S.(2015), "Estimation of K-fac tor according to Road Type and Economic Evalua tion on National Highway," Journal of Contents, vol. 15, no. 11, pp.582-590. 

  6.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3), Building size planning, pp.1-5.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Highway Capacity Manual, pp.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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