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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117 - 130
성광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 김기철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구조물안전팀)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 이정욱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Bicycles are leading to serious accidents in the event of a side collision, and it is very important to prevent accidents in advance because it is difficult to actively deal with them in a dangerous situation. As a part of the bicycle safety driving support technology, this study establishes bi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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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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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전거족은 최근에 몇 명정도로 추산되는가? |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자전거를 타는 이들이 늘면서 자전거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자전거족(族)은 최근 1,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될 만큼 보편화되었고 레포츠의 활성화와 자전거 대여소, 자전거 전용 도로 등 자전거 인프라가 늘어나면서, 동호회 활동 및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안전을 위한 인프라는 현저히 부족할 뿐 아니라, 자전거 도로의 연속성 부재, 각 지자체별 실적 위주의 행정집행에 따른 자전거 도로의 양적 팽창과 이에 따른 자전거 도로상 각종 장애물 산재 등 열악한 자전거 이용환경으로 인하여 자전거 이용자들은 교통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 | |
우리나라의 교통문화는 누구에 의한 배려가 낮았는가? | 또한 우리나라의 교통문화는 과거부터 전통적으로 교통약자(Vulnerable Road User)에 대한 배려가 낮아 현재까지도 높은 자전거 교통사고율을 보이며 인적 물적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 |
자전거 사고 다발지점의 공통요소를 빈도 분석한 결과로 도출한 모델은 무엇인가? | - 도로종별 : 전체 사고지점에서는 일반도로가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수준3의 경우 국도, 주요간선1, 주요간선2, 기타도로1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 링크종별 : 본선(비분리)와 교차로 통로 - 시설물 종별 : 시설물 없음을 제외하고, 교량 및 고가차도 - 통합차선수 : 수준1, 수준2의 경우 1차로 또는 2차로 도로가 가장 빈도가 높았으며, 수준3의 경우 3, 4차로 도로 - 최고제한속도 : 수준1의 경우 40Km/h 속도제한 도로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수준2의 경우 40~60Km/h 속도제한의 도로가, 수준3의 경우 60Km/h 이상의 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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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D. H., Cho H. S. and Kim E. C.(2008),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Types of Bicycle Accidents in Urban Inter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11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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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H. J.(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Bicycle-Related Accidents(Focusing on Bicycle-Vehicle Accidents in Seoul),"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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