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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_uring I/O 모델을 통한 MMO 게임 서버의 성능개선
Improving performance of MMO game server using io_uring I/O Model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6, 2020년, pp.31 - 42  

성소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지털엔터테인먼트학과) ,  정내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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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게임 서버는 수천 명 이상의 대량 동시접속 시 성능저하를 막기 위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고성능 I/O 모델을 사용해 구현해야한다. 하지만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I/O 모델들이 계속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적용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inux의 새로운 I/O 모델인 io_uring을 MMO 게임 서버에 적용하였고, 이를 위해 기존의 서버 구조를 io_uring에 맞추어 최적화하였다. 이를 통해 개선된 성능을 대용량 접속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cept more than thousands of concurrent players, MMO Game servers should use high performance I/O APIs provided by the OS. Despite the continuous improvement of the I/O models, these new I/O APIs are not applied on the applications immediately. In this study, we proposed a new MMO game server a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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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o_uring 모델을 사용할 경우 시스템 콜 호출 횟수를 감소하기 위해 I/O 요청을 최대한 모아서 요청하도록 구조를 제안했다. 이로 인해 부하가 적은 상황에서는 epoll 서버의 응답시간이 유리할 수 있지만 처리량은 io_uring 서버가 더 높거나 유사했다.
  • 본 논문에서는 서버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벤치마크 프로그램 Stress Test Client를 직접 구현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 과부하가 걸려 성능측정에 방해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epoll I/O 모델을 사용해 구현했으며 실행되는 시스템의 CPU 코어 개수에 맞게 워커 스레드들을 생성하도록 구현했다.
  • 본 논문에서는 연구를 위한 간단한 MMO 게임 서버를 구현했다. 다중 클라이언트 접속이 가능하며, broadcasting을 통해 주위 클라이언트들 사이의 이동을 동기화 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비동기 I/O 모델인 io_uring을 사용한 MMO 게임 서버 구조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기존의 I/O 모델을 사용한 MMO 서버 보다 성능 향상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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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Dong-Eun Lee, "A Study on the Free-to-Play Model for Digital Games",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6, pp107-11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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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ttps://www.thedailyprogrammer.com/2016/09/network-programming-io-multiplexing.html 

  6. https://man7.org/linux/man-pages/man7/epoll.7.html 

  7.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in32/fileio/i-o-completion-ports?redirectedfromMSDN 

  8.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it-pro/windows-server-2012-r2-and-2012/hh997032(vws.11) 

  9. https://docs.oracle.com/cd/E26180_01/Platform.94/ATGInstallGuide/html/s0604threadcontextswitchingproblems01.html 

  10. https://man7.org/linux/man-pages/man2/select.2.html 

  11. https://man7.org/linux/man-pages/man2/poll.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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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s://www.slideshare.net/devcatpublications/ndc2013-19986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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