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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맵 기반 사고특성 분석을 통한 자전거 사고 논리 위험존 설정 연구
Designation of Logical Bicycle Accident Dangerous Zone by Digital Map-Based Accident Characteristics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117 - 130  

성광모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  김기철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구조물안전팀)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  이정욱 (자동차부품연구원 정보융합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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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는 측면 충돌 사고 시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위험상황 시 적극적인 대처가 어렵기 때문에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자전거 안전운전 지원기술의 일환으로 전국의 자전거 사고 데이터와 수치지도(Digital Map)의 도로속성 정보를 기반으로 자전거 사고 위험존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전거 이용자에게 시의적절한 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실제 사고 데이터를 이용해 선정한 지점을 '위험존'이라 하였고, 이러한 위험존을 바탕으로 모델화 하여 생성한 잠재적 사고발생 예상지점을 '논리위험존'이라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자전거 사고 논리 위험존 설정 연구 결과는 전국의 자전거 사고지점의 지점별 특수성을 네트워크 데이터를 통해 논리위험존 형태로 일반화 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cycles are leading to serious accidents in the event of a side collision, and it is very important to prevent accidents in advance because it is difficult to actively deal with them in a dangerous situation. As a part of the bicycle safety driving support technology, this study establishes bicyc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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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 고찰을 통해 전국의 도로 네트워크 및 자전거 사고데이터의 GIS 분석기법인 지오코딩을 실시하여 자전거 사고 다발지점의 도로특성의 공통점을 도출하고, 사고 예상지점을 도출하며 이를 통해 전국규모의 자전거 사고 지도를 생성하는 연구 진행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의 자전거 사고 데이터와 수치지도(Digital Map)의 도로속성 정보를 기반으로 자전거 사고 위험존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전거 이용자에게 시의적절한 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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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자전거족은 최근에 몇 명정도로 추산되는가? 최근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자전거를 타는 이들이 늘면서 자전거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자전거족(族)은 최근 1,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될 만큼 보편화되었고 레포츠의 활성화와 자전거 대여소, 자전거 전용 도로 등 자전거 인프라가 늘어나면서, 동호회 활동 및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안전을 위한 인프라는 현저히 부족할 뿐 아니라, 자전거 도로의 연속성 부재, 각 지자체별 실적 위주의 행정집행에 따른 자전거 도로의 양적 팽창과 이에 따른 자전거 도로상 각종 장애물 산재 등 열악한 자전거 이용환경으로 인하여 자전거 이용자들은 교통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통문화는 누구에 의한 배려가 낮았는가? 또한 우리나라의 교통문화는 과거부터 전통적으로 교통약자(Vulnerable Road User)에 대한 배려가 낮아 현재까지도 높은 자전거 교통사고율을 보이며 인적 물적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자전거 사고 다발지점의 공통요소를 빈도 분석한 결과로 도출한 모델은 무엇인가? - 도로종별 : 전체 사고지점에서는 일반도로가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수준3의 경우 국도, 주요간선1, 주요간선2, 기타도로1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 링크종별 : 본선(비분리)와 교차로 통로  - 시설물 종별 : 시설물 없음을 제외하고, 교량 및 고가차도  - 통합차선수 : 수준1, 수준2의 경우 1차로 또는 2차로 도로가 가장 빈도가 높았으며, 수준3의 경우 3, 4차로 도로  - 최고제한속도 : 수준1의 경우 40Km/h 속도제한 도로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수준2의 경우 40~60Km/h 속도제한의 도로가, 수준3의 경우 60Km/h 이상의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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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ong J. S. and Kim M. J.(2010), "Statistical Analysis and Utilization of Bicycle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1, no. 6, pp.1081-1090. 

  2. Kim D. H., Cho H. S. and Kim E. C.(2008),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Types of Bicycle Accidents in Urban Inter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0, no. 4, pp.117-125. 

  3. Kim K. Y.(2011), "Study on Evaluation Index for Regional Traffic Safety Calculation,"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Policy Research(2011-03), pp.4-9. 

  4. Park S. H.(2011), "GIS-based traffic accident analysis case in California, US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KRIHS Monthly Magazine. vol. 355, pp.126-133. 

  5. Shin H. J.(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everity of Bicycle-Related Accidents(Focusing on Bicycle-Vehicle Accidents in Seoul),"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6.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http://taas.koroad.or.kr/, 2016.09.07. 

  7. Yu J. Y.(2005),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alysis and Management System for Traffic Accident Spatial DB,"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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