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이 식욕조절 호르몬 및 심혈관 위험지표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ronic Sleep Fragmentation and Diet Restriction on Appetite-Regulating Hormones and Cardiometabolic Indicator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2, 2017년, pp.153 - 160  

전누리 (국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백인경 (국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7주령의 백서 40마리를 이용하여 만성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이 식욕조절 호르몬을 포함한 심혈관 위험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하였다. 13일 동안의 만성적인 분절수면 및 식이제한의 조건에 노출된 백서의 체중 변화와 혈중 leptin, ghrelin, adiponectin, cortisol, epinephrine, norepinephrine 등의 호르몬 농도, 심혈관 위험지표인 혈중 총콜레스테롤,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 중성지방, 유리지방산의 농도를 대조군 및 3군의 실험군(만성 분절수면 군, 식이제한 군, 분절수면과 식이제한 모두를 적용한 군)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기간 동안 만성 분절수면 군에서 백서의 체중이 증가하며, 혈중 leptin 및 adiponectin 농도가 감소하고 ghrelin 농도가 증가하여 결국 혈중 LDL-cholesterol 농도가 증가하였다.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을 동시에 적용한 백서에서는 체중이 감소하고 adiponectin 농도는 대조군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ghrelin 농도는 분절수면만 했던 백서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식이제한이 식욕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백서에서 혈중 leptin 농도가 현격히 감소하고 혈중 LDL-cholesterol 농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 만성 분절수면 환자들의 심한 식이제한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ta are limited on biological mechanisms underlying the associations of sleep insufficiency with obesity and dyslipidemia. To explore these mechanisms, we investigated appetite-regulating hormones, stress-related hormones, and cardiometabolic indicators in association with sleep fragmentation,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7주령의 백서 40마리를 이용하여 만성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이 식욕조절 호르몬을 포함한 심혈관 위험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하였다. 13일 동안의 만성적인 분절수면 및 식이제한의 조건에 노출된 백서의 체중 변화와 혈중 leptin, ghrelin, adiponectin, cortisol, epinephrine, norepinephrine 등의 호르몬 농도, 심혈관 위험지표인 혈중 총콜레스테롤,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 중성지방, 유리지방산의 농도를 대조군 및 3군의 실험군(만성분절수면 군, 식이제한 군, 분절수면과 식이제한 모두를 적용한 군)에서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백서를 이용하여 만성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이 식욕조절 호르몬을 포함한 심혈관 위험지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수면장애와 심혈관질환 위험과의 관련성을 설명하는 생리적 기전을 제시하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13일 동안의 장기적인 분절수면 즉, 만성 분절수면은 실험기간 동안 백서의 체중을 증가시키고, 혈중 leptin 및 adiponectin 농도를 감소시키며 ghrelin 농도를 증가시켰고, 결국 혈중 LDL-C 농도를 증가시켜 증가한 심혈관질환 위험 상태를 초래하였다.

가설 설정

  • 변수 간에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Spearman’s rank correlation 분석법을 이용하였다. 정규분포 여부를 확인한 후 로그 값으로 전환된 변수들은 각 통계분석법의 가정(assumption)하에 사용되었다. 통계적 유의성은 양측검정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성적인 분절수면 및 식이제한에 따른 백서의 식욕 조절 호르몬 변화 양상은? 13일 동안의 만성적인 분절수면 및 식이제한의 조건에 노출된 백서의 체중 변화와 혈중 leptin, ghrelin, adiponectin, cortisol, epinephrine, norepinephrine 등의 호르몬 농도, 심혈관 위험지표인 혈중 총콜레스테롤, LDL-cholesterol, HDL-cholesterol, 중성지방, 유리지방산의 농도를 대조군 및 3군의 실험군(만성분절수면 군, 식이제한 군, 분절수면과 식이제한 모두를 적용한 군)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기간 동안 만성 분절 수면 군에서 백서의 체중이 증가하며, 혈중 leptin 및 adiponectin 농도가 감소하고 ghrelin 농도가 증가하여 결국 혈중 LDL-cholesterol 농도가 증가하였다. 분절수면과 식이제한을 동시에 적용한 백서에서는 체중이 감소하고 adiponectin 농도는 대조군과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ghrelin 농도는 분절수면만 했던 백서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식이제한이 식욕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백서에서 혈중 leptin 농도가 현격히 감소하고 혈중 LDL-cholesterol 농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나타내 만성 분 절수면 환자들의 심한 식이제한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수면시간과 질병 위험률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가? 만성적인 수면장애는 비만,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는데, 7시간 또는 8시간의 수면시간이 질병의 위험률을 가장 낮추고 그 외 짧거나 긴 수면 상태는 이들 질환의 발병 및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1-6). 이러한 관련성을 뒷받침하는 생리적 기전에 대한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으로, 수면장애가 직접 질병 발병을 초래하는지 아니면 비만이 질병 발병의 원인이 되는지는 불분명하다.
수면장애로 인한 비만 발생 기전은 무엇인가? 실제로 수면장애는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leptin과 ghrelin의 분비 이상과 관련 된다고 보고되었다(1,13). 즉 수면이 부족할 때 배고픔을 반영하는 ghrelin 분비는 증가하고 포만감을 반영하는 leptin 분비는 감소하여 결국 식욕이 자극되고 식이섭취가 증가하며, 만성 수면장애로 인한 장기간의 식이섭취 증가는 비만을 초래하여 결국 비만과 관련된 대사이상 및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6,14,15). 한편 최근에 발표된 동물연구에서는 식이섭취 상태와 관련 없이 급성 분절수면이 직접 지질대사에 영향을 미쳐 심혈관 위험지표인 혈중 LDLC과 HDL-C의 비율을 증가시킴을 보여주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