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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31 - 42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class using multiple intelligence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process skill of elementary student. The number of participants were 98, 4 class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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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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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구현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은 무엇인가? | 가르치는 방법과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의 불일치는 학생들이 과학을 재미없고, 자신과는 무관한 것으로 여기는데 대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임채성, 2004).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맞추어 나감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한 가지 대안으로써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수업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
다중지능 이론에서 Gardner의 주장은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MI)이론을 주장한 Gardner(1983)는 인간의 지능은 서로 다르면서도 각각 독립적인 여러 종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적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Gardner의 주장은 최대의 효과적인 학습과 성취를 위하여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에 접목될 수 있고,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다중지능이론은 학생 개개인의 개인차를 인정한 다양한 교수전략 개발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정태희, 2004). | |
획일화․대량화의 산업사회에서 점점 사회분위기는 어떻게 바뀌어 가는가? | 획일화․대량화의 산업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언어능력, 논리․수학적 능력을 중시하였으며, 이런 지능이 높은 아동이 인정받는 사회였다. 그러나 현대는 언어, 논리․수학 능력이 뛰어난 사람뿐만 아니라, 음악․미술․과학․정보․대인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인재들도 중요시되고 인정받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김명희 등 2009).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받고 강점이 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더욱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절실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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